(1) da Vinci(다 빈치)의 ‘모나리자’에 대한 이야기

*안내:

이곳에그림이올라가지않아서…

이글을’파일첨부’에그대로다시올려놓겠습니다.

(그러니…파일첨부에있는글을보시면…그림을보실수있습니다.)

(1)LeonardodaVinci:‘MonaLisa(모나리사)’

[모두들,자기네것은진짜라고하고있는데…]

LeonardodaVinci(레오나르도빈치:1452-1519)*그렸다는,

‘MonaLisa(모나리사)’라는제목의그림은무려60개가넘는다.

하다못해,‘누드의MonaLisa’있다.

(사진참조)

——————

하지만,대부분의사람들거의모든사람들알고있는

‘MonaLisa’,프랑스Louvre(루브르)박물관있는것이다.

(사진참조)

그런데

그것과는약간다른Version초상화가있는데,

그것에도,역시,모나리사라는제목이붙어있는데,

모나리사,영국런던(London)박물관에있다.

(사진참조)

—————–

하지만,Louvre것이나,London것이나,

모두,LeonardodaVinci그린것이라고하는데

오늘은그것에관한이야기나보아야되겠다.

프랑스루브르박물관에있는모나리사,

Florentine귀족부인의초상화로,여자의이름이,

MonaLisadelGiocondo였다.

(Florentine이라는것은,이탈리아중부에있는도시인

Florence사는사람을일컫는말이다.)

여자는때에,갓난아이를잃어서,몹씨슬픔속에잠겨있었고,

투명한베일을걸치고있었다고한다.

Leonardo에게는,같은그림을두개이상그리는버릇이있었는데,

그곳에서,여자의초상화를그리는데에,4년을보냈고,

초상화가완성되자Giocondo에게그림을넘겨주었다.

그리고나서,그가프랑스로오려고때에,

FrancisIGuilianodeMedici초대를받고서그의집으로갔는데,

사람이자기의애인Costanzad’Avalos소개하면서,

여자의초상화를그려달라고부탁을하였다.

그래서,여자의초상화를그리게되었는데

Costanza얼굴이,첫번째초상화의여자인MonaLisa

아주비슷하게생겼을뿐만이아니라,

별명이‘LaGioconda’,이름조차도비슷한것이아닌가?

[이름-LaGioconda-,여자이름으로는흔한이름이었는데,

이유는,말의뜻이‘Smiler(미소짓는사람)’이었기때문이다.]

그래서,Leonardo,아주손쉽게초상화를그릴수가있었으니

먼저번의그림에다가,

얼굴만바꿔치기놓으면되는것이기때문이었다.

[어차피,부자들의초상화나그려주고,돈이나받으면되는것이니까.]

그런데그림을부탁하였던Medici,

그림이완성되기도전에,애인을차버리고,

다른부유한여자와정략적인결혼을하게되는바람에,

주문한초상화를구입할필요가없어져버렸다.

그래서,초상화가팔리지않게되었고,

Leonardo초상화를프랑스로가져올밖에없었는데

두번째초상화의제목도‘MonaLisa(Smiler)’라고하였던것이다.

바로,그것이,지금영국의London있는것이라는주장이다.

—————-

그렇다면

과연,어떻게,그것들이진짜인것을있을까?

영국측감정가의주장을들어보면

그림을MicroscopicPhotographyTechnique(현미경사진기술)

찍어서자세히들여다보면,그림을그린화가의

지문(Fingerprint)캔바스위에서찾아낼수가있는데

지문이Leonardo것과똑같기때문에,진짜임이증명된다는것이다.

더군다나,Leonardo그림의효과를위하여,

왼손에붓을들고(원래그는왼손잡이였지만),

때때로오른손가락에물감을발라서,

손가락으로직접문지르는방법을사용하였는데,

사진에서보는바와같이,그림에

지문의모양이그대로나타나고있다는것이다.

(사진참조)

밖에또다른증거가있으니,그것은,

Raphael(1483-1520)그린스케치를보면된다는것이다.

Leonardo두번째의초상화를그릴때에,

Raphael동시에스케치를하였는데,

Raphael스케치를보면,그림의배경에두개의기둥이나타나있는데,

기둥에해당되는것이영국의초상화에는나타나있지만,

Louvre것에는없다는점이다.

(사진참조)

하지만분명한것이있으니그것은?

그림들이,모두,진짜의Leonardo것이라고하드라도

그것들이,모두,똑같은값어치가지고있는것도아니고,

또한보는사람들이똑같게보아주는것도아니라는점이다!

어차피,같은사람의작품이라고해도,

엄연히,모든작품마다,차이가나는아닌가?

아무튼,그건그렇다고치고서

내가글을끝내기전에한가지알려것이있다.

그대가소위유명한세계적인박물관들을,

어느정도나많이들어가보았는지모르겠으나

만약에그대가바쁜일정중에,아주유명한박물관에들어가서,

세계적인명화만을잠깐이나마보고싶다면?

이렇게하시라!

넓고넓은박물관을,여기저기,이방저방,모두,

기웃거려필요가없이,

그냥,넓은복도를지나가다가,

사람들이많이몰려있는곳에서만발거움을멈추시라!

그러면,그곳에서,그대는미술책에서만보든그림을,

틀림없이만나보게것이다.

이것은,내가,직접경험을통하여알아낸것이니까,

그대에게도틀림없이도움이것이다.

——————

*필자

LeonardodaVinci라는사람에대해서는전혀몰라도,

모나리사라는그림만큼은,모두들,알고있는같은데

레오나르도는화가로서만기억될사람이아니다.

그는,화가로주로알려져있지만,

내가때에는,

과학자·기술자·기계설계자로더욱기억되어야사람이다.

그는,Renaissancegenius(르네상스시대의천재)라는별명답게,

다방면에서천재성을발휘하였지만,

특히그가살아있을때에설계하고발명해

기계·운송수단·무기·비행기등등에대한기록들이,

백년이지난뒤에야뒤늦게발견된것은,

인류발전에커다란손실이었다.

(다음회에계속)

~/閑超(한초)李相奉

*Dr.Lee’sClosingArguments

P.O.Box52063,Philadelphia,PA.19115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