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의 봄맞이-향원정과 아미산-

향원정은경복궁의깊숙이에있다.

아담하고예쁘기로는견줄데가없다

보통이층이라하지만누마루밑의구조까지치면삼층이되어

보기보다는높고기품도읶어뵌다

보이는다리는취향교란이름의목교로서1873년에설치되었다.

원래는건청궁에서향원정으로들어가도록북쪽에있었던다리인데,

1953년남쪽으로옮겨놓았다.

조선시대원지에놓인목교로는가장긴다리다.

아비산은왕비의침전인교태전의후원이다.

왕비의후원답게아름답기로비교할데가없을듯..

특히봄이면산수유,진달래와철쭉들이

아름다운자태를뽐내고

아미산후원의세워진굴뚝의벽면에는

소나무,대나무,매화,모란,국화의문양이색셔저있는데

그솜씨또한뒤어나고

주위와아름답게조화를이룬다.

향원정

함화당의북쪽에장안당이있었다.이집의북행각은북쪽궁성에가까워서북행각의문을나서면궁성의암문(暗門)인계무문(癸武門)에이르렀었다.이장안당동편에곤령각(坤寧閣)이있고그북쪽에복수당(福綏堂)이있었는데,이집남행각의문밖즉건청궁의남쪽에연못이있다.1873년고종이건청궁을경영할때그남쪽에못을파고그안에섬을만들어이층의육모정인향원정을짓고,나무로구름다리를걸어취향교(醉香橋)라하였다.향원정은보통이층이라하지만누마루밑의구조까지치면삼층이된다.지금은남쪽에서나무다리를건너서섬에가게되어있지만,옛날엔이다리가북쪽에있어건청궁쪽에서건널수있게되었었다.

향원지와취향교 경복궁의후원에속하는향원지는세조2년(1456)에조성되어취로정(翠露亭)이란정사를짓고연꽃을심었다는기록이「세조실록」에보인다.못의넓이는4,605평방미터이며,모를둥글게죽인방형의연지에는연꽃과수초가자라고,잉어등물고기가살고있다.연못가에는느티나무,회화나무,단풍나무,소나무,굴참나무,배나무,산사나무,서어나무,버드나무,느릅나무,말채나무가숲을이루고,향원정이있는섬에는철쭉,단풍등관목류가심어졌다.이연못남쪽의함화당후원에는’하지(荷池)’라새긴석지와석상(石床)이배치되어있다.이연못의수원은북쪽언덕밑에서솟아나는지하수와’열상진원’이란샘물이다.연지속에북악의산영이잠겨들고오색아롱진단청의정자와취향교가그림자를드리우면한폭의그림같이아름답다.취향교는목교로서1873년에설치되었다.원래는건청궁에서향원정으로들어가도록북쪽에있었던다리인데,1953년남쪽으로옮겨놓았다.조선시대원지에놓인목교로는가장긴다리이다.(길이32미터,폭165센티미터)

▲아미산

왕비의침전인교태전의후원이다.아미산이란중국의명산을상징하는이름인데,여기서는산이아니라사방에장대석으로단을쌓아만든것이며,남쪽에는4단의화계가조성되었다.이화계의단에괴석,방형석지,연화형수조,해시계대,돌절구,화전장식굴뚝등이배치되고,매화,모란,앵두,반송,철쭉등의화목을심었으며,단위에는배나무,뽕나무,느티나무,말채나무등이원림(苑林)을이루고있다.

아미산의굴뚝(보물제811호) 아미산화계에설치된이육각형굴뚝들은화계앞에있었던교태전의굴뚝이다.굴뚝의높이는지붕을제외하고2.6미터쯤되며,육각한벽면의폭이88센티미터쯤된다.지붕위에는네개의연가가배치되어있다.굴뚝최상단벽면에는당초문이새겨졌고,그밑에용,학,박쥐등의문양전이배치되었으며,정남에는용문전을배치하였다.문양전의밑벽면에는소나무,대나무,매화,모란,국화조형전이배치되고,북쪽면에는희(囍)자등글씨가새겨졌다.이들조형전의밑벽면에는호랑이,해태,박쥐,학이배치되어있다.이들문양은군(君),신(臣),절의(節義),부귀,장수,벽사를상징한다.이네개의굴뚝은모두붉은벽돌로축조하였는데,화계의조형물처럼아름다운조화를이루고있다.

[자료:야후검색http://blog.chosun.com/blog.log.write.screen?blogId=2238&menuId=12802]

(2010/04/15찍음)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