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백초를 만나다

"삼백초"는멸종위기식물177호로지정되어보호를받는식물이다.

삼백초는"잎,꽃,뿌리등세곳이백색이라서붙은이름이다.

산지의응달진습지나풀밭에서자라는데,이식물의이름이알려진

후에는너도나도채집하는열풍에시달리다가아마희귀및멸종

위기식물로매김하였나보다.

내가이식물을본곳도가평의칼봉산휴계소가는길가에자리를

잡고사는선배의집옆응달진등성이에서이다.

처음본꽃이이상하여그에게물어보았더니삼백초라고일러준다

그러면서이삼백초는이곳의묵정밭을사들여개간하면서처음발

견하였는데몇해를그냥두었더니어느해지나가던산꾼이일러주더

란다.그이후에몇포기되지않지만울타리를치고보호해오면서

잎을따서차로다려서마시기도하고뿌리를나물로

무처서먹기도한단다.

그러고보니그와사모님도준수하시고나보다도오히려부드러운

얼굴모습을하고있는듯보였다.

그렇지만어디그것때문일까?이선배도전역후에는혼자이곳에귀

농하면서고생한것이이만저만도아님을내이미알고있는터인데..

요즈음산에오르다보면서울근교는그런모양새가많이보이지않

지만이를테면서울과조금떨어진경기도일원이나강원도에까지도

등산객과는달리산야초를찾는사람들을심심찮게자주볼수있다.

그들을만날때마다무엇을찾으시냐고물으면그냥스처가기만할뿐

자세히알려주려고하지않음을보면서내심당혹해할때가많다.

내가무슨지킴이인듯오해를받는기분이씁쓸하다.

이런모든것이웰빙이라는바람과,자연치유라던가,뭐이러한바람

탓이려니하며넘기지만,가만히따지고보면권장할만한것고아니요

또달리단속할것도아닌양싶다.다만도가지나처서남획함으로서

귀중한식물들이사라짐은막아야되지않겠느냐하는생각도해본다

이런생각저런생각을하면서그의수목원(25년여전엔1M도않되는

묘목이더니지금은아름드리로자라서숲향기를나누어주고있는데

수목원이름이기림원-琪林園-이었다)을두루살펴보면서어쩌면살

고있는모습이신기하게비추이는것을보면나도도시의땟국에

너무찌들어있는것은아닌가하여씁쓸함이도저왔다.

돌아오는길,

청아하게들려오는맑은물소리와새소리가더욱가깝게

닥아와손을잡아당기는듯하는경반리계곡에서만난삼백초는

그리하여내상념속에또다른모습으로자리매김하고있었다.

삼백초

나라가정한멸종위기식물제177호인삼백초는꽃밑잎3개가희다고하여이름붙인토종자생식물로항암과성인병에좋다고알려지면서멸종의수난을겪었다.삼백초의혁명은SaururusChinensis(Lour)Baill이고삼백초과에속한다.다년생초본으로높이가30-90cm,뿌리는희고줄기는곧으며잎모양은끝이뾰족한계란모양이다.꽃은이삭꼴의흰색으로7~8월에피며열매는8~9월에맺는다.초여름에잎이파랗게자라다가꽃밑잎3개가하얗게변했다가다시초록색으로되돌아오는특이한식물로아주강인하게자라고병충해가없는깨끗한식물이다.천성초(天性草),수목통(水木通)등의여러이름으로불리워진다.삼백초는물과공기가맑은청정지역과따뜻한곳을좋아한다.재배하는데별어려움없이누구나재배할수있으며병충해가별로없기때문에농약등을사용할필요가없으며차(茶)사용부위는꽃을포함한잎과줄기를쓰며채취시기는7~8월사이장마가오기전에전초를베어잘말려사용한다.(또는10월말경에서리가오기전에채취하는농가도있다.)

효능
중국문헌인[당본초][본초습유]같은책에서는수종과각기를치료하고대소변을잘나오게하며,가래를삭이고막힌것을뚫어주며배속에있는딱딱한덩어리를풀어주고종기나종양을치료한다고적혀있다.또적취,옹제거효과가있다고적혀있다.적취,옹은한방이나중국의학에서암이나암전단계의이상물질을포괄적으로일컫는말이다.그리하여우리나라건강서적에모두암등에좋다고이야기하는모양이다.몇년전중국조선족의사가삼백초를주재료로하여암특효약을만들어말기암환자80명을90%이상고쳤다는데,특히폐암,간암,위암효과가탁월하다는뉴스가각종언론에소개된바있다.

국내에서주목받기시작한것도이때부터이다.현재어성초나삼백초에대한건강서적들을참고하면성인병,부인병,여성의피부미용,비만,체내노폐물배출등등에탁월한효과가있다고써여있다.삼백초는항암,항산화,노화방지,이뇨,변비,숙변,간장,당뇨,신장,동맥경화,고혈압,위장,심장,부인병,만성피로,피부미용,해독,항균,수종,파벽,적취,청리,섭열,수종,각기,황달,임탁,소아부만,건골질병,신경통,근육통,골수염등등에도효과가있다.(참고서적:조규형편저삼백초건강법,중약대사전,당본초,본초습유,식물명실도고,영담채약록,광서중략지,본초추진,호남약물지,중국양학대사전,중국의약대사전)

삼백초는대장벽의모세혈관을부활시켜장속을깨끗이해주며,변비나숙변에도좋게장의상태를정상화시켜준다.이밖에대장속의유해균을없애줌으로써상대적으로유익세균을보호하게되어장기능을활발히하게한다.최근변비나숙변에도움이되는카스카라사그라다는연동운동과소화를돕는체계의느슨해진근육상태를증진시킴으로써장기간에걸친변비나숙변에도움이되는것으로널리알려져왔다.삼백초는쿠에르치트린과프리보노이드의성분을함유하고있어통변을완화하는작용을하여일본약국방에서장정상화를위한정장제로통용되고있다.

과학적성분표

삼백초는"플라본"계물질,수용성"탄닌",필수아미노산,유효미네럴의보고로천성초라는별명이말해주듯이천성적으로인체의정기를크게확대시켜주는탁월한효능의약초로,함량과성분은다음과같다.

삼백초전초

줄기(수용성"탄닌")

1.772%

(쿠에르체틴,쿠에르치트린,이소쿠에르치트린,아비쿨라린,

하이퍼린,루친,수용성탄닌)

0.544%

중약대사전분석

삼백초전초

희분8.8%

칼륨7.9

총당12.4%

아연12.5(mg/kg)

게르마늄0.09(mg/kg)

9.3(mg/kg)I.C.P법

칼슘327.1(mg/kg)I.C.P법

7.9(mg/kg)I.C.P법

조단백질11.2%

한국식품연구소분석

삼백초뿌리100g속에함유된아미노산

"알라닌"353.3mg%

"프라본"물질0.544%

"시스틴"27.54mg%

"수용성탄닌"1.722%

"로이신"428.55mg%

"아스파틴산"1,666.15mg%

"이소로이신"188.34mg%

"글루타민산"635.82mg%

"라이신"190.07mg%

"세린"292.87mg%

"티로신"170.18mg%

"글리신"219.14mg%

"발린"395.99mg%

"히스티딘"156.85mg%

"트레오닌"192.30mg%

"아르긴산"456.28mg%

"메치오닌"36.62mg%

복용방법

진하게복용시
건초:삼백초30g정도를주머니에넣어서달이거나그냥넣어서물3리터를붓고반정도되게달여서하루4회에따뜻하게공복에드십시요.

혼합약초:여러가지약초를혼합해서드실경우약초40~50g정도를물4리터를붓고반정도되게달여서하루4회에따뜻하게공복에드십시요.

티백:티백포장10gX3개를끓일경우도물3리터를붓고반정도되게달여서하루4회에따뜻하게공복에드십시요.

차로이용시
일상숭늉처럼드실경우약초10g을물2리터정도를붓고달여서손님접대나온가족이수시로드시면좋습니다.양은증감해도되고티백10g의경우도같습니다.
건초나뿌리이용시주전자나그릇등찻잔에넣고끓는물을부어4~5분간우려서드시면되고수회우려서드셔도됩니다.
차로드시는경우기호에맞게꿀이나설탕을첨가해서드시거나시원하게해서드셔도됩니다.
달이는양과물은드시는분의형편에따라증감하셔도됩니다.

분말이용시
고운가루에한번에3~5g씩,하루에3~4회물에타서먹거나삼백초달인물이나기타음료와같이마십니다.또이가루를된장국에넣거나비빔밥이나나물을무칠때약간씩넣거나또불고기잴때나먹을때양념간장에섞어도좋습니다.미용을위해서는팩재료로쓰거나비누재료로쓰면화장이잘받을뿐만아니라각종피부트러블해소에도움이되고주름살도줄어들고피부색도고와집니다.

찹쌀밥
삼백초마른뿌리50g이나생뿌리300g을물에끓여그물에밥을짓습니다.물이적으면냉수를첨가해찹쌀의양과알맞게조절합니다.이렇게해서지은밥은저녁대신10일간을1차기간으로해서2~3차실시하면부인의자궁탈수증도고칠뿐아니라기력회복이나정력증강에도좋습니다.

삼백초볶음
삼백초마른뿌리는물에불리고생뿌리는깨끗이씻어물기를턴다음,잘게썰어프라이팬에넣고참기름(또는식용유)과소금(또는간장)을약간쳐서볶아반찬이나술안주,간식으로드시면좋습니다.

삼백초두부탕
삼백초뿌리40~70g을깨끗이씻은다음두부약200g과함께물에끓여듭니다.유방암환자의경우는찌꺼기(삼백초뿌리)는짖찧어환부에붙입니다.삼백초두부탕을자주먹으면몸속의여러종기나내장출혈및피부병등의예방및치유에도움이됩니다.

삼백초저육탕
삼백초마른뿌리나생뿌리약40g과돼지고기약80g을두부약40g과같이넣어푹끓여먹으면부인의생리통이나적벽대하에잘듣습니다.

삼백초과자탕
어린이허약체질에좋습니다.
삼백초생뿌리나마른뿌리(물에불려서)를잘게잘라서찹쌀가루곤죽으로푹싸서기름으로튀겨바삭바삭하게되면꺼내어식혀서보관해두고허약한어린이나식구들의간식으로좋습니다.맛을내기위해찹쌀가루에액체과당을약간섞는것도좋습니다.

삼백초주
삼백초잎,줄기와뿌리100g에소주1.8ℓ를넣고밀봉해20일정도지난후보신주로드시면아주좋습니다.

당장
삼백초뿌리를잘게썰어서물에끓여흐물흐물해지면꼭짠후,얻은즙을중탕으로농축합니다.끈끈해지면여기에같은분량의액체과당이나꿀을넣어다시끓여끈적한물엿처럼되면식혀서유리병에넣어냉장보관해두고필요할때마다한두숫가락씩드시면좋습니다.희석해드셔도좋습니다.당뇨병이나만성병회복에탁월합니다.
삼백초를드시는본인의건강상태와그동안복용한여러가지약물,음식,환경등이개개인과각가정이다른것과같이호전반응도각각다르게나타납니다.뱃속이뻐근하고불안하기도하며소리도나고소화가안되는듯이느껴지기도합니다.또설사를하는경우도있고,나른하거나평소좋지않던부위가더느껴지는경우도있으나이러한증상들은호전반응으로,나빳던몸에좋은성분들이들어가서병의뿌리즉노폐물을청소하는과정에서일시적으로나타나는현상(약4~5일간)이니꾹참고성심껏드시면좋은결과를보게됩니다.삼백초는어떠한체질에도잘맞고누구나편안하게드실수있고부작용이없는것이특징입니다.

보리차나슝늉처럼드실경우:삼백초10g에물2리터를붓고30분에서1시간정도끊여서손님접대나온가족이수시로드시면좋습니다.
삼백초고유의맛과향을즐기시려면삼백초를찻잔이나그릇에적당히넣고끓는물을부어4-5분우려서드십시요.

약차로드실경우:삼백초20-30g에물3-4리터를붓고용량이반이될때까지달여하루4~5회공복에드십시요.
드시는양은체질에따라증감해도되고설탕이나꿀을넣어서드셔도되며누구나드셔도됩니다.
삼백초끓인물이나건초를넣어서요리를하시면맛과향이좋고속이편안하고기분이상쾌합니다.
삼백초달인물을세안수나목욕물에섞어서사용하시면피부가부드럽고고와집니다.

문헌적사례
2001.5.27
뱃속의덩어리삭이는삼백초

삼백초(三百草)는우리나라남부지방의숲속물기가많은땅에서드물게자라는오래살이풀이다.키는30∼90㎝고뿌리는희고털이있다.줄기는곧게자라고잎모양은달걀모양인데초여름에줄기끝꽃밑에있는잎2∼3개가하얗게변하는특징이있다.꽃은이삭모양으로14㎝넘게,길게자라며5∼8월에꽃이피어9월에열매를맺는다.천성초(天性草),수목통(水木通)등의여러이름이있다.
삼백초는거의만병통치약이라할만큼갖가지질병에뛰어난효과를지닌약초다.중국의<당본초>나<본초습유>같은본초학책에서는수종과각기를치료하고대소변을잘나오게하며가래를삭이고막힌것을뚫어주며뱃속에있는딱딱한덩어리를풀어주고종기나종창을치료한다고적혀있다.

1995년9월10일(일요일)일요신문
기적을일으키는자연요법-삼백초-

인삼도그쓰임새가알려지기전까지는한갖잡초에지나지않았을것이다.우연히그효능이알려지면서잡풀이아닌약초로탈바꿈하는식물들이제법있다.그중하나가바로삼백초.삼백초는이뇨해독항균소종등의작용과함께각종성인병예방에좋은작용이있으며,특히항암작용이있는것으로알려지고있다.특별히체질을가리지도않기때문에삼백초로건강이좋아진사람들도많다고한다.삼백초건강법에대해알아보았다.삼백초는한방문헌에는있지만한약재로널리쓰이는식물은아니다.

삼백초「암」을이긴다.
말기암환자80명을90%이상고친암치료제의주재료-삼백초

중국의한국인교포한의사인박순식씨는2000여종의약초를두루연구,실험한끝에그중삼백초를주재료로만든치료제가항암제로서놀라운작용이있는것을알아내고임상실험을한결과불과반년만에말기암환자80명을90%이상완치시키는놀라운성과를이루어냈다.또한이신비초는폐암간암위암등에도작용이있다고전해진다.
식물명실도고에는근골의질병을고치는데많이쓰이며부인의월경조절에많이쓰인다고나와있다.근골병은대개과중한노동,관소의장형후유증,낙상등의타박상후유증에서오는경우가대부분인데일반인들은신경통,뼈마디가쑤시는증상으로이해한다.이런다양한염증과통증치료에삼백초가많이쓰여왔다는것이다.
중국약학대사전에는주종과각기를고쳐주며대소변에이롭고소담파벽하며적취를없애고정종즉뿌리깊은종기를삭게한다는것이다.적취를제거한다는데대해중국의한국교포여의사인박순식여사는"배속의혹을낫게한다."로간단히표현하고있다.이박여사야말로1985년중국,한국의전매스컴을떠들썩하게한말기암환자80여명을90%이상고쳤다는분이고그치료약의주된재료가삼백초라고밝힌분이다.

중국의책인중약대사전에서는삼백초의효과를다음과같이기록하고있다.
그효과는처리습열즉오줌을맑게하고습열을사라지게한다.소종즉부종을삭히며,해독을한다.그리하여수종,각기,황달,임탁,대하,옹종,정독을고쳐준다고나와있다.
오줌을맑게한다는것은당뇨병,간장병,고혈압등성인병환자의대부분은오줌이탁하다.이것을삼백초가맑게해준다.
부종을없애준다는것은인체의각조직에거미줄처럼얽혀혈액을공급해주는모세혈관을튼튼히해주기때문이며또삼백초의높은이뇨효과도도움이된다.
해독을한다는데이는참으로중요한삼백초의기능이다.최근은공해시대여서먹는것마시는것은물론인체의체액자체도오염되어있다.삼백초가해독작용까지해준다니우리가일상으로식품에도입했으면한다.
당본초에는주로수종과각기에좋고대소변을원활히배설하게하며소담파벽즉가래를삭히고벽을뚫어주며,제적취즉적취를제거하고정종을고쳐준다고한다.여기서"적취"는배속의병리적결정체즉숙변덩어리,냉결체,어혈덩어리,암등이다.
중국의다른문헌에삼백초로간암복수를고쳤다는기록이있으니간경화나그밖에배속의혹에삼백초를달여마시기바란다.
소담파벽이라는것은가래즉몸의병리적점액체를삭게하며양옆구리속의딱딱한것,즉혈액순환장애로생긴혈괴등결정체를풀어준다는것이다.양옆구리밑의강결체는오른쪽인경우간경화,외쪽인경우배종으로생길수있다.

호남약물지에는이질과독사에물린상처에듣는다고나와있다.
독사에물린상처에는삼백초날잎과줄기를합쳐짓찧어환부에쳐매는것이다.뱀의독을풀어주고또물린상처까지아물게하는힘이날삼백초에는있다.
아마"쿠에르체틴"등의"프라본"계물질과수용성"탄닌"의상승작용일것이다.최근"탄닌"의생체활성및생체보족작용에대한연구가크게진전되고있다.이런연구가있게되는단서는만간의오랜일상생활에서얻게된체험적사실인것이다.
채약록에는임탁즉오줌이탁하고소변볼때통증이수반되는증상을고치며,소변을순조롭게하고열독을삭게한다고나와있다.
오줌이찔금찔금나오는경우는흔히성병의경우가많고요도염인경우도있고요로결석인경우도있다.그리고전립선관련증상일수도있다.또는당뇨병의한증상일수도있고단백뇨가나오는경우도있겠고비뇨기계의질환때문에생기는경우도있다.
"1988년2월25일자"보건신문"에는곽재욱씨가"삼백초의약물학적연구"라는논문으로경희대학교에서박사학위논문을취득한사실이보도되었다.서울대학교도서관에도관련자료가있다.
곽박사는삼백초의활성물질을추출했고또한독자적으로새로운유효물질도추출했다고발표하고있다.삼백초의활성물질중"쿠에르체틴"은이미소염,진통물질로생화학계에서발표한지오래되었던것이다.곽박사는삼백초의활성물질중에는항"히스타민"과항균하는성분이들어있다고발표하고있다."히스타민"이라는물질은생체조직내에서생성되는유독물질의일종으로서지나체게생체내에생기면염증,두통,알레르기성질환등을일으킨다는것으로알려져있다.삼백초의어떤유효성분은이"치스타민"의체내생성을억제함으로써건강증진에기여한다는것이다.또삼백초에는항균작용을하는유효성분도있다고보고하고있다.

[자료출처:야후검색"삼백초"-http://bymin.hihome.com/dic-sikmul-sambekcho.htm]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