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즘에 빠진 쾌락 남

도리언그레이를바라본화가바빌홀워드는그의미모에반해서초상화를그리게되고전시회출품조차할수없을정도로그의미모에빠진다.그의친구인헨리경이구입의사를밝혔음에도불구하고-

헨리경또한도리언의미모에감탄을하면서그의천부적인언변을늘어놓아그의미모에찬사를보내면서다양한쾌락을제시해준다.이에순수했던청년의가슴에도자신의빼어난미모로인한자신감과자신의초상화를들여다보고있노라면세월의흐름속에자신또한언젠간늙어가는추한모습으로변할것이란사실에맘속으로하나의희망을품게된다.

바로불변의영원토록늙지않고지금이대로의상태를유지하되,대신초상화가세월을대변해주길바라는마음이다.이것은곧뚯한대로되고점차도리언은다양한방식으로쾌락을즐기는삶을영위한다.그런와중에연극을하는시빌베인이란여인과의결혼을약속하게되고그런그녀를보여주고자헨리와바빌을연극에초대하지만그녀는엉망으로연극을망친다.설상가상으로도리언으로부터결혼취소와냉대를받은그녀는자살을하게되고이일로괴로운도리언은오히려헨리의능수능란한변론으로위로를받게된다.

어느날,집에있던자신의초상화를들여다본도리언은그림의자신모습이입술이일그러지고점차변해가는충격적인모습을보고집의제일위에있는방에그림을옮겨놓고천을둘러치고아무도들어가지못하도록한다.도무지맘을잡을수없던그는점점다양한방식으로자신을위한탈출구를찾게된다.각종파티,종교,예술활동,향수와그제조방법,음악,보석에이르기까지여러가지로해소를하지만이것도한순간일뿐,런던을벗어나아무도자신을알아보지못할교외의지역으로까지가서아편에절은생활을하게되고주위의사람들부터도점차멀어지게되며,지인들의생활까지망치게하는데일조를한다.

그러던중파리로가는도중들른바질의충고를듣고자신의초상화때문에이모든일이벌어졌단생각에초상화가있는그장소에서그를살해하게된다.이시체처신을한때왕래가있었던친구알런켐벨에게협박조로부탁을하게되고그사건은점차사람들로부터잊혀지길바라게된다.

그러던차에런던의외진부두에서마약을하는소굴에갔다가그곳에서시빌베인의동생인제임스의공격을받은충격과사냥터까지따라와그를헤치려던그의죽음을보면서선행동을한다면,그간의자신의행동을용서받을수있으리란생각을하게된다.

한편헨리경에게자신의이런행동의지에대한생각을말하고자신이살햊범이란말을내비치지만헨리가농담으로받아들이는것을보고자신의꼭대기방으로향한다.이곳에서한동안보지않았던자신의초상화를다시보게된그는점차자신의추한모습으로계속변해버린초상화를보고이초상화만없다면자신의변한모습과다시금새생활을함에있어서방해가될것이없어질거란생각에칼을들고초상화를찢는행동으로까지번진다.

한밤중에비명을들은하인들이창을통해서들어간그방에선미모의모습을간직한초상화가있고누구인지모르지만피를흘리며가슴에칼이꽃힌채죽어있는늙은모습의남자를발견한다.그의손에끼여있던반지을보고서비로소그가누구인지알게된다.

오스카와일드자신이자신의내면적이야기가많이있는이야기라고밣혀서그런진몰라도첫장면에서헨리경이나바질이반한그청년의모습표현은흡사그의동성애적인경향을보여준다.특히책표지에나온두얼굴이서로마주보고있는묘한분위기가더욱그렇게부추긴다.

19세기의상황을잘드러낸아주긴문장(만연체를보는것같은느낌)과그속에서어루어져나오는유려한문체와대사는마치19세기를옆에서보는것같은생각을들게한다.인간의한없는늙어감에대한그의생각이문장대사곳곳에나오고결혼관이헨리경의입을통해서나태내고있다.(사랑을할때사람들은자신을기만하며,사랑을시작하고상대방을기만하며사랑을끝내지.세상사람들이로맨스라고말하는것,바로그런거라네.)(결혼생활이란그저습관,그것도나쁜습관에불과하지만말야.하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자신이지닌최악의습관조차도막상잃어버리고나면후회하는게바로인간이란족속아닌가?)(노년의비극은사람이늙었다는사실때문이아니라,겉은늙었어도마음은여전히젊다는데있지.)

인간의끊임없이아름다워지려고노력하는미의추구역사앞에서도리언이원하는바가그대로이어지는,즉초상화가세월의흐름을따라늙어가고대신자신은항상그모습을유지하고살아가는도리언의모습을보면서요즘시대라면과연이런도리언의행동을비난할수있을까하는생각이든다.성형의천국이고대한민국남.녀라면누구나한두곳은예사로알고맞는보톡스부터미용성형에관대한우리나라의실정을생각해보면성형을함으로써좀더자신에게자신감이생기고남에게부담을주지않는인상을갖기위한노력의방편임을생각한다면더욱그럴거란생각이든다.

작가의생각이고스란히나타난이소설이현대에나왔다면아마도그당시그가받았던비난은안받았을것이란생각이든다.상상을뛰어넘는가상현실을주제로이야기를끌고가고있는이소설을,내용은시대를너무앞선나머지그당시엔너무획기적이고또동성애란취향을가진그였기에더욱그러했을것이다.미를추구하고영원히아름다움만을추구했던도리언이었지만그의내면은항상불안,초조,그리고마약에빠질수밖에없었던외로움이자라고있는것을나타낸그의글솜씨는읽어내려가는동안환상과현실,유미적인예술의가치를보여준다.

읽는동안내내그의생각이이러했구나하는글은그간그에대해비판적이었던사람들에게자신의예술적인반박문에서도그뚯을잘나타내주는서문이있기에일단책을읽기전에서문을읽고들어간다면,좀더그의사상에대해서이해를하는폭이넓어지지않을까하는생각이들었다.

******서문*****

예술가는아름다운것들의창조자이다.

예술을드러내고예술가를감추는것이예술의목적이다.

비평가는아름다운사물에서받는인상을다른방식으로혹은새로운재료로옮겨쓸줄아는사람이다.

비평의가장저급한형태이자가장고급한형태는자서전적인양식이다.

아름다운사물을보고추한의미를발견하는사람은매력적인면모가없는추악한사람이다.

이것은결함이다.

아름다운사물을보고추한의미를발견하는사람은교양있는사람이다.

이들에게는희망이있다.

그들은선택받은사람들로서,그들에게아름다운사물은오직아름다움만을의미한다.

도덕적인책이라거나부도덕적인책이라는것은없다.

책을잘썼거나잘못썼거나이다.

그이상도이하도아니다.

시실주의에대한19세기의혐오는거울에자신의얼굴을비춰보는칼리반의분노다.

낭만주의에대한19세기의혐오는거울에자신의얼굴을비춰보지않는칼리반의분노다.

인간의도덕적인삶이예술가의주제가운데일부를형성하는반면,예술의도덕성을불완전한수단을완벽하게사용하는데있다.

어떠한예술가도무언가를증명하길원하지않는다.

진실한것들조차증명될수있다.

어떠한예술가도윤리적인동정심을갖지않는다.

예술가에게윤리적인동정심을양식에대한용서할수없는매너리즘이다.

어떠한예술가도결코병적이지않다.예술가는모든것을표현할수있다.

예술가에게생가과언어는예술의도구이다.

예술가에게악덕과미덕은예술을위한재료이다.

형식의관점에서보면모든예술양식은음악가의예술이다.

감정의관점에서보면,배우의기교가그양식이다.

모든예술은표면인동시에상징이다.

표면아래로내려가는사람들은위험을무릅쓰고그렇게한다.

상징을읽는사람들은위험을무릅쓰고그렇게한다.

예술이진정으로반영하는것은관객이지삶이아니다.

예술작품에대한다양한의견은그작품이새롭고복합적이며생명력이있음을보여준다.

비평가들이인정하지않을때예술가는자기자신과조화를이룬다.

우리는유용한것을만든이가그것에감탄하지않는한그를용서할수있다.

쓸모없는것을만드는단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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