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지금의세계주도권은미국이라는강대국과유럽의연합국들중일부가거머쥐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여기에동양의나라를붙이자면일본,그리고무섭게1위를노리고있는중국정도가될까?

이책에선과거실크로드의길을보여주고그지역에서오고간많은지식인들,상인들의모습을발췌해봄으로써지금의유럽이갖고있는첨단의산실인학문과경제의토대가아시아였음을보여주는여정을담아내고있다.총10편의챕터로구성이되어있고시대별로차례로그시대의유명했던인사들의발자취를더듬어봄으로써어떤경로로각국에문물과교역을전파했는지가흥미로운지도와함께서술되고있다.

1.현장(618~632년)

서유기에나오는그현장법사란이름만으로도친근함이나오는이법사는자신의의혹을풀기위해서서역으로떠날결심을하게되고당시당나라의7개봉화대를통과함으로써그꿈을이루기위한첫걸음을하게된다.난주근처에서당시그곳을다스리고있던국문태의도움으로여행을시작하게되고난주,돈황,타클라마칸사막,이사쿤,타우렌트,사마르칸트,부하라,바미얀,카불,히말라야산맥,날란다,다시중국으로돌아오는여정을끝마친다.이도중에들른도시에는비단이통용이되고그지역의결혼풍습의모습,같은음식이라도서로불리는말이다르더라도그방식은같다는점을적었고,날란다에서는동자왕의지원으로경전,유물불상,의술,사상,식물종자등을가져오는수확도거두게된다.

2.칼리프와대상-이븐파들란(921~922년)

러시아볼가강에위치한유목민족중불가르족을다스리던알미쉬왕의이슬람배움과전파요청으로인해서이븐파들란이가게된다.주목적은왕이요구한이슬람의전파였지만,궁전지을돈이더욱필요했던왕에겐막상그가왔을때제때돈이도착하지않자곤란을겪게되고이미그지역엔이슬람이들어와있단사실로인해서자신의할일이없어짐을알게된다.대신왕궁으로가는도중에거친지역의부족들의생활상,종교생활을기록했다.

3.철학자와의사-이븐시나(1002~1021년)

철학자이자의사인이븐시나가남긴저술은오늘날까지도그영향이대단하다.그가이렇게이룰수있었던당시의바그다는아바스왕조가이슬람의새왕조로부상하면서그리스,라틴어책,철학,수학천문학,희곡.의학을다룬책이아랍어로번역된힘이컸다.이는로마와페르시아,중동,인도,이집트의지적산물의결집을가져왔으며,숫자0의개념도받아들인시기였다.중국에서발견된종이완다른그지역의특산물로만들어진종이로인해서도서관의수가증가했으며,신플라톤학파를따랐던이븐시나에겐기존의왕조가강조한방식에서벗어난독자적인방식의신과인간관계수립을하게된다.또한그의의학전술과환자치료방법을저술한내용은당시의상황에선받아들일수없음을알고방랑의길을떠나게된다.이후그의저서들이중세철학에서중요한차지를하고의학저술또한유럽에권위있는책으로인정을받게된다.이는인간존재에대한근본적인철학적의문을연구했고서양의지식을넘어서아시아에게로까지넘어온계기를주었다.

4.잉곳과유물-(인탄의난파선1000년)

1000년젼자바해협에선박1척이난파되고오랜세월이흐른후그것이묻혀있던장소를발굴하면서그안에들어있던유물과각종장신구,주석이포함된거울,청동불상,불교경전,일상용품을통해서당시교역로와나라와나라사이에서오고간물품을확인해봄으로써아시아의거대한뱃길이유럽에이르기까지중요한루트였음을알수가있다.

5.후추와동업자_아브라함빈이주(1120~1160년)

유대인향신료상인인아브라함빈이주의통상을통해서당시의향료연결길을알수가있다.

홍해입구의아덴에있는상인마드문휘하에제자로들어가서망갈로스로보내지면서향신료무역을시작하게된그는독립후에향신료의수급에문제가생기자,금속공예인들을이용해서손상된물건을새로운용기로대체시켜네트워크를이용한무역업에뛰어들게된다.하지만비유대인인노예출신의해방뇨예여인과함께결혼을하게되지만배타적인유대사회에의해자녀들이곤란을겪게되자부인을떠나자식들을데리고제2의장소에서교역을하게되는과정을거치게되고,이후향신료사업은이집트출신의무슬림들에게넘어가게된다.

6.귀족과명사-이븐바투타(1325~1356년)

모로코에서태어난그는튀니스대상에합류를하면서여행을하게되고지나가는도시들마다그곳의건축,특산물,관습,제조업을관찰하고,이후몽골까지가게된다.각나라의왕실의의례.옷차림,나뭇잎을씹는풍습도같은공통점이있다는사실을기록했고타국의왕들에게다른나라의왕실얘기를해줌으로써오늘날의경영자수업방식을취하게됬다.말년에아내와자녀들이모두죽는쓸쓸함을겪기도하지만흑사병기록도남겼으며,자서전을씀으로서여생을보내게된다.

7.보물과협정_마환(1413~1431년)

1413년명나라함대가정화를지휘자로선두로한57척이동남아시아,스리랑카,인도해안,중동남부해안에이르는길에무슬림이면서아랍어로말하고읽기가가능한하급직관리로가게된다.여기서그는참파에서의왕실모습,처벌방법,기후,결혼풍습묘사와자바에서의중국인출신마을과왕실묘사,인종분류의글을남긴다.타지역에서는불교승려들과여승들을중국불교와비교해보고주석광업에관심을보인다.이후무사히중국에돌아오게되지만중국의새정책에따라서원정대에의한기록이불에태워지고간간이남아있는자료로서그당시의모습을추즉해볼수가있을뿐인아쉬움을준다.

8.피와소금_바부르(1494~1526년)

징기츠칸의수많은직계후손인바부르는아버지로부터파르가나왕국을물려받고사마르칸트몽골족의도움으로사마르칸트사막정복에성공하지만,다시이들의배신으로우즈베크족공격으로실패를하게된다.우여곡절끝에지금의아프가니스탄통치자로군림하게되고카불은아시아의교차로지점으로서중요해졌다.

서로말도통하지않았던이들의이민족간의충성도는소금이정해줬다.아주귀한소금은상관이부하에게제공하는음식과기회를상징했고,부하는명예를걸고바쳐야할충성를상징했다.그는죽기까지부하들에게전리품기부,포상을내린것도피와소금으로이루어진네트워크의결과물이다.

9.약재와오해-토메피레스(1511~1521년)

포르투칼의약종상이었던피레스는포르투칼식민총독이었던친구의부탁으로중국외교사절단으로떠나게된다.

그는동남아의약재식물에대한기록과각국의특징,항구에대한기록을남겼지만그릇된인종관과세계관으로인해서중국에서마찰을빚게된다.그의생각은자신들이믿는종교외엔적이라고불리는순니파이슬람교도,동맹이라불리는나라는기독교인들로구분짓고중국을자신들과같은백인이라고생각하고정복할수있을거란생각을한데서비롯된다.주강삼각주에서광주로가기위한절차가늦어지자허가없이광주로떠나게되고예복과연회를베풀지않음으로써중국인들의눈밖에나게된다.더욱이말라카를정복한뒤에말라카의요구로다시되돌려줄것을요구하는편지쓰기를거부한피레스와그의동료들에게쇄족쇄가채워지고일부는처형이란극단적인죽음을맞이하게된다.이는계속된아시아의정복에도불구하고끝내중국을정복하지못한결과를가져오고스리랑카에서도물러나게된다.

10.아시아의세계-500~1500년

총괄편적으로아시아가세계를누비벼살았던시기의상황을정리해놓았다.

대체적으로다룬시기가중요한점도있었고워낙에그당시기록을해놓았던저술에입각한것을바탕으로해놓은것이라서다양한폭을읽을수있다.현장법사가누볐던시기는현장이가지고있던불교가무관할수없을정도로중국은불교를통해서발전을했고불교의성공은왕권을유지하는데보편적인사상과기관확산.각지역의문화를바꾸었고,무역을융성하게한원동력이되었다.

난파된배의유물을통해서승려들에의해서종교용품이전파,각지역의특산물이교류,향유수입은종교와무관하게이루어졌음을알수있게해준다.후추를통한무역을했던아브라함빈이주의시대는신용과평판이중요했으며,가족과의인맥이중요함을알려준다.배를여러척구입해서위험부담을줄였고,그들이믿는종교단체마다자치가이루어졌단점,유럽의길드같은것이없었단점도눈에뛴다.

포르투칼의아시아정복시도결과로파생된것도중국이외국상인들의출입을금지시킨결과를가져오고아시아각국은저마다의해상전쟁에대비한군비경쟁을불러왔으며,항구요새화,향신료를직접유럽으로가서팔수있게연결된점,포르투칼이유럽의향신료절반의무역을쥐게되었단점도눈길을끌었다.

세계의역사는돌고돈다지만아직까지는아시아의힘이유럽과미국에비해많이부족한실정이다.과거이책에서알려주는상인들의무역항로개척과중국의비단과초원스텝지역에서키운말과의교환,왕실들의사신접대방식이나옷입는방식,통화화폐주조와함께지방정부도시의상업의중심지역할은지금생각해도상당히발전된지방분권독립자치구의역할을수행했다고볼수있다.불교나이슬람의종교는외국인을받아들이는태도나다툼을최소화할수있는실천적윤리를갖고있었기에다른종교와경쟁할수있는힘을가지게됬고,정치면에서는왕의귀감서를발행해서이븐바투다가주장했던타국의문화를알아야할필요성을말했다는데서도알수가있다.일찍이유럽에선당시로선보기힘들었던저서활동,전기,자서전,그림들이넘쳐난그시대는오늘날우리가살아가고있는이시대와견주어봐도결코모자람이없는확실한네트워크를갖추고있었단점에서경쟁이치열한시대를살아가고있는우리들에게많은본보기를보여준사례가아닌가생각한다.

총9명의그당시의활동했던대표적인사람들의행로를따라가다보니자세한설명도있는반면,많은사람들의등장은때론듬성듬성커다란물줄기만다뤄진부분도보여진다.아마저자의욕심으로저술하다보니그런면도없지않아있지만,큰폭의강줄기를보고자하는사람들에겐많은도움이될것같고그안에서다뤄진무역품목하나를집중적으로읽고자하는사람들에게도쉽게접근할수있는입문서가될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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