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17세의 부활?

검은계단 저자 루이스베이어드(LouisBayard) 출판사 도서출판비채(2011년04월2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1818년루이18세재위23년째인해는이미왕정복고가이뤄져서왕이다시다스리고있던시대_

의대에서강의하고있던엑토르카르팡티에는어느날전설적인명탐정인비도크라고밝힌사람으로부터크레티엥르블랑이란사람을알고있는지에대한물음을받는다.

이미죽은그사람의사체로부터자신의주소가적혀있는것을본카르팡티에는비도크와함께사건을해결해나가기위해자신도모르게사건에빨려들어간다.

알지도못하는프레발남작부인으로부터죽은르블랑이자신에게주고간아기젖물리개를보여줌으로써그물건의주인이루이샤를,즉루이16세와마리앙트와네트의둘째아들임을알게된다.

이에확실한신분을밝히기위해르블랑은자신외에이사실을증명해줄사람인카르팡티에를찾아가다가변을당했음을알게된다.

즉,르블랑은자신이찾고자했던인물인카르팡티에가현재의카르팡티에가아닌그의아버지인같은이름을쓰고있던카르팡티에를찾고있었던것.

어릴적안경을고치던일만하던것으로알고있던이미고인이된아버지카르팡티에는이후같이살고있던시간의어른이라불리는하숙하는사람으로부터아버지가실은루이샤를이혁명이후죽음의감옥이라불렸던탕플감옥에수감되있던그의주치였으며보조로일했던사람이르블랑이었음을알게된다.

이후비도크의조사로루이샤를이라고확신되는사람이살고있던생드니로가지만그곳에서괴한에의해그사람은죽게되고오히려같이살고있었던다른사람을루이샤를로의심하게되면서데려오게된다.

정신의이상적인혼미성을보이면서도어린애같은여린심성을드러낸샤를이란이름을가진그사람과같이생활하면서다각도로그의존재에대한확인을하기에애를쓴다.

이와중에루이16세의동생이자현루이18세의동생인아르투아백작의왕의세습욕심이드러나면서샤를을해치려는음모로인해서위험에빠지게된다.

튈르리정원에서부르봉왕가의리본을파낸행동과누이와의대화를통해서그들만이알수있었던회상을통해서자신들이찾고자했던샤를임을확신하게된두사람은극적으로처형장에서비도크의변장술로목숨을건지게된다.

연이은위협속에비도크의수사로인해서프레발남작부인으로부터사건의전말을알아낸두사람은샤를의목숨을조여오는그림자와본인자신이스스로왕이되기를거부하고새로운삶을살길원한단말에남작부인과함께미국행으로가는배를마련해이별을고하게된다.

루이17세라불린샤를이란인물에대해선역사에서쓰여진바에의하면10살이란어린나이에삶을마감한것으로나온다.

하지만그후자신이샤를이라고말하는사람들이여럿나타나면서이후사실은죽지않았고다른곳에서삶을살았다는설이오르내리고있는이점을작가는역사적인사실과자신의상상에살을붙여샤를이죽기전의마지막시간들을멋진역사소설로만들었다.

사치적인삶에찌들어살고있던왕정이란체제를무너뜨리고공화정체제로가다다시금왕정복고의시대로접어든시점에서자신이겪었던사건의일말을회고형식으로돌아보게만드는기법은중간에그의아버지인카르팡티에가자신이적어내려간샤를과의만남과트로이의목마란기법으로샤를을감옥에서빼내오게한행동을서술한부분과겹치게하면서그당시의분위기에흠뻑젖어들게한다.

철가면이란책을연상시키기도하는이소설은아무것도몰랐던어린아이를어른들의이기적인계산과자신의체제를유지하려는악습적인행보로서서히몰락시켜나가는과정이못내아픔을전하기에부족함이없다.

신출귀몰한변장술의달인괴도루팡적인모습과치밀한주위사람들을이용한수사적인기법의홈즈를연상케하는인물인비도크의모습은이소설에서핵심적으로기둥을이끌어나가는주인공이지만그과정을헤쳐나가는데에보이는서술적인면에선약간의허술함도보여진단점이아쉬움을준다.

미국으로간샤를이정말로아버지가바꿔치기한인물인지,아니면양심의가책에따른계획의변경으로인해다른아이를다시되나오게한것인지,진정감옥에있었던아이가바꿔치기해서나왔단한들지금의샤를이란이사람이프랑스왕가의샤를인지,아니면프레발남작부인의주도면밀한계획하에이뤄진전혀다른인물인샤를을왕자로내세운것인지,그렇다면누이와함께생활했던일련의일들은어떻게이해해야하는지에대해선독자의몫으로남겨놓는다.

역사적인사실과그안에서이뤄지고있었던권력과야망,그안에서도죽지않고살아남으려는인간의처절한몸부림의표현이시종궁금증을품게만들고다시금실제그사건을뒤져보고싶단생각을하게한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