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들어가는 양심의 변호사

링컨차를타는변호사 저자 마이클코넬리(MichaelConnelly) 출판사 랜덤하우스(2008년08월2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뒷골목의패들을대상으로법적으로빠지게하고수수료를챙기는형사법변호사마이클할리는두번의결혼과이혼을갖고있는한아이의아빠이자법정과법에대해선닳고닳은변호사다

어느날보증보험인인페르난도로부터가중폭행,과도한신체장애,강간미수로혐으로잡힌루이스로스룰레란사람으로부터자신이지명을받았고대박의수수료를챙길수있을것이란예감에변호에나서기로한다.

창녀인레기캄포가피해자이고얼굴에심각한폭행의상처를나타낸그녀의진술과현장에서잡힌루이스의말사이에전직수사관이었던라울과같이자료를모으게되고그가엄마가이룩해놓은부동산사업을이어가고있으며현장에서발견된나이프가그의것임을알게된다.

하지만신변보호용이었고,알리바이가맞는상황에서그의변호에힘쓰던중레기의얼굴과2년전의살해된마사렌데리아의얼굴과비교를하게되면서자기를죄옴을느끼게된다.

라울은집요한추적끝에집에서살해된채발견이되고루이스를의심하고있던마이클은그의발찌추적기의행보에대한철저한알리바이로심증은있으나물증은없는답보상태로가게된다.업친데덥친격으로아버지로부터물려받은유산인권총이없어진것과그권총으로라울이죽은것으로되어있어서탄피조사결과를기다리고있던상태.물론루이스는비로소자신의존재를밝기게되고변호인의자격으로주어지는의뢰인고소금지를철저히인용하면서그를협박하기에이른다.

법정에서초짜인검사를대상으로판사앞에서각기준비한증인들의대질신문과거래에의해서루이스는무혐의로풀려나게되지만2년전사건의재조사를하고있던경찰에의해다시입건.

묵언으로일관하던루이스는풀려나게되고발찌의충전시간에맞추어초조하게전부인과딸에대한협박으로괴로워하던마이클은페르난도의도움과뒷골목의사람들에게도움을청함으로써거래하지말아야할선을넘게되고자신을죽이려고왔던루이스의엄마를정당방위로죽이게된다.

미국의법에대해서,법정안에서이뤄지고있는여러가지사건들을다룬영화는많이있다.

이번에나온이원작을토대로나온영화도그래서이미충분한흥미를유발시킨다.

하지만원작만한영화상의흐름은때론그감을놓치고있는부분이더러있기에이번엔책을먼저들었다.

거리의뒷골목사람들에게수수료를받는방법서부터링컨이라불리는차를여러대장만해서법적으로수수료를내지못하고있던얼이란사람을운전사로고용하고전방위로변호에힘을쓰는마이클의모습은전형적인미국의변호사모습의일부분을보여준다.

무심코2년전의사건을도중에참여를하게됬고무고인의항변에도무심히흘려들어야만했던그양심적인후회가마이클에겐딜레마로다가오게된다.

그를구출하고자하나이미자신의2년전사건후부터주시해온루이스의계획된행동에속속히당할수밖에없는법의망을헤쳐나오기까지이책은반전의흥미를끌기에충분한소재로나온다.

법정에서의초짜검사를대하면서그가어떤행보를보일지를수년간의경험으로알아온속물마이클이이법정에서루이스를무혐의로끌어내리는장면은정말재미가있다.

또한모든책의결말처럼행복만을다루지않았단점이눈에띄는책이다.

마이클이정당방위로총을맞고쿠바로정숙을요하는행위를요구한법조계의결정이나마이클자신이평생자신의짐으로걸고가야한단독백의결과인무고인지저스메넨데즈의인생항로는결코유쾌하지만은않은억울한일을당한사람치곤불행의일로연장됨을알려주기에인생에있어서법이갖고있는진실성과그안에서서로간의이해로형량을정하고벌금을정하는과정에일말의조소를보는듯한사실성을내포하고있다.

그런면에서철이들어가는마이클의반성하는태도는여전히힘도없는일반사람들에겐하나의희망의빛을주고있는법과변호사란직업을가지고일하고있는사람들을바라보는새로운시각도줌은말할것도없다.

법적인용어가생소하고미국내에서벌어진일을다뤘단점에서약간의익숙함은어렵지만시종유연하게흐르는법에의해서살고죽는다양한인간군상들의묘사가탁월한작품이다.

*****법은진실과아무상관이없다.

그곳엔오직타협과개량과조작만이있을뿐이다.-P35

*****무고한고객에게는중간이없다는거야.

탸협도협상도중도도없어.오직한번의판결뿐이지.

점수판에"무죄"라고적어놓기라고해야할거야.무죄말고다른선택은없으니까말야.-p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