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3년 11월 4일

붉은 망아지 / 불만의 겨울

붉은망아지,불만의겨울 저자 존스타인벡(JohnSteinbeck) 출판사 도서출판비채(2013년10월2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1.붉은망아지

열살의어린조디는아버지와그의집안일을같이도와주는빌리로부터작은망아지한마리를받게된다.

빌리의조언에따라정성어린보살핌에도불구하고익숙해질즈음비가오던어느날,망아지는심한몸살과함께그의곁을떠나게되고그후에조디는새를잡거나기르던개에게화풀이를하는행동으로망아지를그리워하면서시간은흐른다.

그러던어느날이웃집의종마로부터씨를받아오는과정에서부터애타게새끼가태어나길고대하던날을손꼽아기다리던날,산기를느낀암말은끝내새로운생명을위해자신의목숨을주는댓가를치르게된다.

외할아버지의방문을알게된조디와엄마,그리고항상인디언들과의전투를그리면서하던말을또하고또하는장인의방문을탐탐치않게생각하는아버지의생각속에조디는할아버지를마중하러나가게되고할아버지의이야기를듣는다.

2.불만의겨울

뉴욕시근교롱아일랜드에사는이선홀리는할아버지때엔포경사업으로인해부자로불렸으나,아버지에이르러서는가세가기울더니이선에와선하버드졸업장을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자시이한때경영했던가게의점원으로일하는신세로전락하며살아간다.

아내메리와두자녀인아들과딸이자신에대해가지는,돈못벌고좀더자식을위해돈을쓸수있으며호화사치는아니지만남들과거의같은생활수준을갖길원하는시선에서자유로울수없는아버지로서의고민을가지고살아간다.

그러던어느날,죽은아내의오빠로부터받게된재산을가지고이용해돈을늘려보라는주위의권유에관심을갖게되면서이선은그동안자신이정직과성실로살아온삶에서벗어나목적을이루기위해수단과방법을가리지않는위선적인모습을보이게된다.

가게주인이불법이민자란사실을고발함으로써가게를차지하게되고,어릴적친한친구이자그친구의유일한재산인땅를가로챔으로서이선은드디어자신이원하던목적에이르게된다.

하지만그의아들이글짓기대회에서여러사람의글들을교묘히조합해글을지어내어상을타게됨으로서그사실을알게된이선은자신의그릇된모습으로인해가정의모습이파괴되어가는것을견디지못하고자살할것을결심한다.

소년의성장기라고도할수있는붉은망아지는누구나한번쯤을일어났을싶은동물과의교감과그것과헤어짐으로써느껴가는상실감,그리고새로운생명의탄생에는희생이뒤따를수밖에없음을느껴가는따뜻함을느껴가는소설이란생각이든다.

누구나태어나서자라고죽기까지의과정을작가는붉은망아지를통해서전세대가느낄수있는공감을자아내게한다.

망아지의죽음,그리고멕시코계혼혈인으로보이는노인의방문과아버지의거절,집안에서오랜세월함께해온늙은말을데리고한번쯤은가보고싶어한계곡의어느곳으로말을끌고가버린노인네와늙은말을통해서또한번조디는인생의쓴한단면을보게된다.

외할아버지의과거에젖어사는반복되는이야기를들으며저물어가는인생살이모습을통해조디가어른으로자라나는과정이어떤문구의기교가없이잔잔하게다가오게만드는것은이것을읽는독자의나이에따라서조금씩은인생은이런것이구나하는미지의인생이란길에대한깨달음을전해주는이야기가아닐까싶은책이다.

오바마대통령이읽었다고해서다시한번알려진책이다.

두번째의작품인불만의겨울은1960년대의미국을그리고있는이야기다.

항상정직과선의의길만걸어왔고,이것이옳은삶이란생각으로살아온이선홀리란사람이예수가십자가에처형당한금요일에해당하는날부터미국의독립기념일에해당하는날을사이에두고서도덕적인고민에빠지는과정과그실천을함에있어서스스로정당함을각인시키면서느껴가는이야기를그리고있다.

고발과친한친구의땅를빼앗음으로서가장으로서가족들의따가운인식을일시에불식시키지만이마저도아들이자신과똑같은생각을가지고행한행동에좌절을느끼는,어쩌면당시의미국의한가정의모습을통해서작가는도덕적이고도청렴한생활을모토로한청교도적인개척당시의생활상을그리워하고그린소설일지도모른단생각이들었다.

풍요로워지긴했으나정작개인들이겪는생활상은그리풍족하지못한풍요속의빈곤을드러내는60년대의생활상과아들의일로죄책감에자살을결심한이선의모습은비참하고도한평범한한가장으로서의한계를드러낸것이아닌가싶다.

그럼에도불구하고작가는열린결말을보인다.

주머니에서나온딸이쓴쪽지를보게됨으로서자신의자살결심을번복하고다시금새로이시작하려는것을보여줌으로서작가는비록지금의어려운고비가나중에는하나의새로운시도를해볼수있다는삶의긍정으로돌아서는계기를만들어줌으로서인간의삶이비록팍팍하고고난하지만그럼에도언젠가는불만의겨울을따스한봄날엔지고야만다는진리를말이다.

셰익스피어의리처드3세첫구절에나오는"이제우리불만의겨울은요크의태양덕분에찬란한여름이되었다"란구절에서따온책제목그대로언젠간봄날은온다는인생의돌고도는과정을그려낸작품이다.

미국인의사실적인삶을작가자신이직접겪어온경험을바탕으로쓴다는점에서가장미국적이고미국사회가가지고있는여러가지당시의사회상을고발하는작품을써온작가답게초기의붉은망아지는그런느낌어옅지만불만의겨울은충분히느낌을가질수있는작품이다.

분노의포도로노벨문학상을탄존스타인벡의초기작품과마지막작품에해당하는두작품이모두실려있는책으로써그의작품의분위기를비교해볼수있는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