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3년 11월 8일

과연 우린 첫 번째 인류일까?

제3인류1,2(양장) 저자 베르나르베르베르(BernardWerber) 출판사 열린책들(2013년10월23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한국의베르나르베르베르의팬들이많다는것으로알고있다.(내가이책을주문해읽은책뒷페이지가벌써20쇄를기록했다.)

그의무한한상상력의보고창고인뇌를한번들여다보고싶을정도인데,항상남이생각하지도못할주제을가지고이야기를꾸며대는그의탁월한재주엔여전히부러움의대상이다.

그의모든전작을읽어본독자라면,아니이소설을읽게되는독자들중에서한권이라도이작가의책을접해본사람이라면수긍이갈만할사항일것이다.

요번에도제대로또한번의상상력을보여준책이나왔다.

흔히말하는우주의빅뱅이생기고난후에우리가살고있는지구에서현재의우리는첫번째인류일까?를생각하게하는책이다.

상대적이며절대적인지식의사전의저자인에드몽웰즈의손자인샤를웰즈는냉동식품회사의지원을받아남극의보스토크호수를뚫고내려가17m에해당하는거인의냉동된시체3구를발견하게되면서우리이전에이미거대한거인들이살고있었다는추측을하게된다.

갖가지장비를갖추고방송국카메라직원과함께이들을좀더자세하게알아보려하지만이들을가만두지않는존재가있었으니,바로지구,가이아다.

가이아는자신의태동부터현인류의발전까지의모든것을지켜본현장의산증인이며자신의검은피인석유를아무런생각없이뽑아내는인간들에게경종을울린다.

세사람을거대한호수로잠기게만들면서자신의힘을과시한가이아는,여전히주시를하면서일종의지구에서일어나는여러가지자연현상을빗대는형식으로인간들을놀라게한다.

아버지의시신을찾게된아들다비드웰즈는생물학자로서아프리카의소인에해당하는피그미족을주시한다.

그들이현재의가공할만한위협에도불구하고체내유전의어떤특징적인저항력을갖고있단확신하에그들을만나러가게되고,여기에다지구의모든위협으로부터건강하게지킬미래의인간은여성을중심으로이루어진지금의지구인체격보다좀더작은소형인간들로이루어져야함을주장하는오로르란내분비학자까지가세한다.

이들의계획을주도하고이끄는책임자로서대통령산하의그어떤조직의영향을받지않는독립된산하조직의책임자인오비츠대령이나서게되고,피그미족인누시아,터키와이란의경계에서살고있는아마존전사의후예인펜테실레아까지합세함으로써본격적인실험에돌입을한다.

이처럼베르베르는현재모든지구상에서일어나고있는여러가지상황들을교묘하게짜맞추는정교함을보인다.

한쪽에선종교로인한전쟁이,다른쪽에선대선을의식한행동,인종간의폭력적인행동,월드컵경기대회,그리고일본의원전이폭발하는현상까지고루고루벌어지고있는작태에대해서가이아의입을빌려인간들이빌려살고있는지구,가이아가느끼는고통에대해독자들이같이느끼게끔듣게해준다.

원하던실험의성공으로17cm의난생의초소형인간들(에마슈라고짓게된다.-MicroHumains:불어의첫자를따서에마슈)이태어나게되고이들은하나의나라를이루게하는과정에170cm의인간들의입김이더해진다.

호모메티모르시포시스라불리며초소형인간들의질서를잡고하나의국가의틀을만들기위해서하는행동들은흡사지금의종교를믿는인간들이어떻게그것을믿고따르는지,정치를함에있어서어떤영향들을미치는지를하나의축소판격으로보여준다.

가이아가큰충격으로부터자신을보호하기위해서만들어낸거인들이스스로하나의작은소형인간들을만듬으로서그것을지켜보는자로서의경고는핵전쟁이라는크나큰것에서부터독감이라는눈에보이지않는작은먼지의떨림을매개로전인류의역사를관통하는맞물림이읽는속도의박차를가하게만든다.

크게전체3부작중에서1부에해당하는1.2권이우선나오고차후계속적으로나올예정인이책은지구인들이자신들의미래를이어줄제3인류의실현을위한방안으로그간직면해온정치와종교,우주선탐사의과정까지를포함한광대한지식의장을엿보게한다.

가이아의생각만을따로펼쳐놓고보아도지구의역사를알수있는지구과학과함께상대적이며…의보완적인부분을가함으로써기존의베르베르의초창기개미서부터파라다이스,상상력사전에이르기까지자신의모든책들을통합해놓은듯한느낌이난다.

가이아가자신을보호하기위해거인들을만들었고거인들은소형인간들을만들었으며,소형인간들은이들을배신하고생식이란것을이용해엄청난인류의인구를증대시켰다.(그래서전쟁을통해인구조절이가능하단가설까지…)

그렇다면다비즈와오로라외다른사람들이합심해서만든프로젝트의일환인초소형인간에마109역시인간들에게서배운대로행한행동의결과를토대로볼때그자신은홀로남은상태에서어떻게행동해나갈지,가이아가기대했던바대로하지못한인간들처럼애마109도같은행동을하게될까를상상해보게하는,아~벌써부터다음2부가기대되는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