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킬 수 없는 약속

돌이킬수

돌이킬 수 없는 약속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성미 옮김 / 북플라자 / 2017년 2월

‘악당’이란 책을 접한 후 작가의 사회파 미스터리를 좋아하게 됐다.

‘법’ 안에서 다뤄지는 일괄적인 선고 이후 남겨진 피해자의 가족들의 심정이나 이미 엎질러진 자신의 과오를 법대로 모든 절차를 마친 가해자의 입장을 그려보게 된 책의 내용들은 여전히 그 잔상이 깊게 남아있게 했다.

 

이 책은 자신의 과오를 뒤로하고 갱생의 길처럼 자신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책이다.

 

자신과 같이 동업을 제안해 온 오치아이와 함께 바와 레스토랑을 겸업하는 사업을 시작한 무카이에겐 아내와 딸이 있는 평범한 가장이다.

가게도 이젠 제법 자리를 잡았고 단골손님도 생겼으며, 직원으로 채용할 두 명을 두게 된 여유까지 생긴 그에겐 말 못 할 고민이 생긴다.

 

자신의 희망 없던 삶에 벌어진 사건으로부터 도망쳤던 그는 어느 노부인의 부탁을 들어준다는 약속을 하게 되고 그 보상으로 자신의 과거를 모두 지우면서 새로운 이름과 함께 살아가게 된 것-

 

이 사실은 그 후 15년이 지난  어느 날 한 통의 편지를 받게 됨으로써 벌어진다.

 

-그들이 교도소에서 나왔습니다.-

 

이 문장으로 인해 그는  15년 전의 약속을 지켜야만 하는데, 사실 그 약속이란 자신의 딸을 무참히 가두고 강간과 모든 악 행위를 저지르고 죽인 두 범인들을 죽여달란 것, 하지만 이미 제대로 가정이란 울타리를 꾸려가던 그는 차마 이 일에 동참할 수가 없게 되면서 협박을 받게 되고, 이어 그는 양단의 선택을 해야만 하는데….

 

피해자의 가족들은 가해자의 선고 자체에 대한 불만이 많더라도 이미 법이 정한 선고에 따라 수긍을 할 수밖에 없다.

아무리 공정한 법의 판결이 이루어진 판결이라고 해도 남겨진 자의 상처는, 더군다나 자신의 살 날은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두 범인은 살인을 저지르고도 버젖이 법의 구형만 마치면 세상으로 나올 수 있는 자격이 있다는 사실에서 오는 자괴감은 그 어떤 감정이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을 것이다.

 

저자는 가해자가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한 형량을 마치고 나왔더라도 과연 그는 제대로 자신의 죄를 씻고 나왔단 인정을 받는 것인가?  정말로 이제는 세상에서 떳떳하게 살고 싶다는 희망조차 가질 수 있는 자격이 있을까? 여기에 더해 피해자의 입장에서 바라 본 자신의 자식이 참혹하게 죽었는데 고작 법 선고는 몇십 년에 불과한 선고 형량을 받아들이는 것이 그나마 위안처럼 받아들이는 것이 마땅한가? 를 그려낸다.

 

또한 주인공처럼 아무런 희망이 없던 상태에서 자신의 과오를 모두 지울 수 있는 협상의 제안을 받았고. 이를 시행해야만 하는 책임이 있는 것인가? 에 대한 다양한 물음들을 던진다.

 

우리는 흔히 세상에서 벌어지는 각양각색 형태의 끔찍한 범죄들을 접하고 있지만 정작 당사자의 입장이 되어보지 않고서는 그 감정의 세기를 그저 짐작만 할 뿐이다.

다만 이에 어울리는 처벌 정도에 대한 기대를 하는 정도에 그치지만 위의 무카이처럼 자신과 관련이 없는 사람들을 죽이지 않으면 자신의 가족이 오히려 해를 입게 된다는 협박을 받았을 때의 결단을 어떻게 내려야만 할 지에 대한 심리를 독자들로 하여금 같이 생각해 보게 만드는 과정이 반전과 글의 흐름에 있어서 우연히 지나칠 수 있는 부분들이 연결되는 점들이 읽는 맛을 느끼게 해 준다.

 

자신이 오히려 궁지에 몰리는 상황을 무카이는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 여전히 치유되지 않는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피해자 가족들의 일상들은 그와 연관되어 있던 주위 사람들의 심리마저 피폐하게 만들어가고 있는 진행이 범인은 과연 누구일까를 연신 맞춰보게 되는, 그러면서도 일반 추리소설과는 달리 사회적인 시선에서 그려 볼 수 있는 주제를 삼아 다시 한번 독자들로 하여금 추리만이 갖고 있는 재미와 스릴, 그리고 여기에 더해 갈등의 폭을 잘 그린 저자의 작품이란 생각을 하게 된다.

 

끝까지 자신을 추적해오고 협박하는 그 누군가를 찾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무카이란 인물에 동정이 가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과오와 연결되어 버린 범인의 정체는 반전의 맛은 바로 이것이구나 라고 하는 것을 느끼게 해  준 책이다.

 

제51회 에드가와란포상 수상작가답게 사회의 그늘진 면을 수면 위에 올려놓음으로써 범죄와 범인, 그리고 피해자와 가해자의 시선을 모도 들여다볼 수 있게 그린  그의 작품 세계에 흠뻑 빠진 책이다.

 

 

돌이킬 수 없는 약속”에 대한 2개의 생각

  1. journeyman

    일본 추리소설은 우리랑 정서가 비슷해서 그런지 서양 추리소설보다는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 듯합니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