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마술사

전쟁마술사

전쟁 마술사
데이비드 피셔 지음, 전행선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9월

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세계적인 마술사로서 이름을 알린 데이비드 카퍼필드란 마술사가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났다.

 

중국의 만리장성을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보이지 않는 실체로서 행동을 한 그의 마술적인 시도는 방송에서 보았을 때도 전혀 믿을 수가 없을 만큼 대담하고도 장황한 퍼레이드란 생각을 한 적이 있는 만큼 마술이란 것은 그만큼 사람들의 마음을 현혹시키고 즐거움을 선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술을 하는 사람들을 흔히 마술사라고 부르지만 알고 보면 그들도 꾸준히 사람의 심리와 과학적인 원리 이용, 그리고 그 나름대로 개인적인 노력이 포함되야함을 알기에 그들이 관객과의 눈속임과 자신과의 대담성을 두고 펼치는 장면들은 어린 시절 종종 마치 알라딘의 지니처럼 연상되기도 했다.

 

그런데 실제 이러한 자신의 이러한 점을 가지고 전쟁, 그것도 역사에서 실제적으로 이용했다면 그런 생각을 가진 대담성은 실로 대단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히틀러가 요주의 인물로 지목했던 인물, 실제 마술사인  영국의 실존 인물 재스퍼 마스켈린의 경험을 그린 이 책은 시종 전장에서의 피 말리는 격전과 함께 마술의 세계, 즉 위장의 세계로 독자들을 이끈다.

 

할아버지, 아버지 대대로 마술사의 길을 걸었던 마스켈린,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이 터지자 아내와 아이들을 남겨두고 전쟁에 참여를 한다.

그가 가진 재주라고는 오직 마술뿐, 하지만 그는 조국을 위해, 히틀러가 전 세계를 공포에 젖게 하는 그 만행의 일부만이라도 저지하기 위해 모든 젊은이들이 그렇듯 자원입대한다.

 

영국 파넘의 위장 훈련과 개발 센터에 모인 사람들을 위주로 선발된 사람들은 외인구단처럼 보인다.

이곳에 모인 훈련병들은 각기 다양한 직업을 가진 자들로서 훈련을 받은 뒤 본격적으로 마스켈린을 중심으로 한 팀으로 활동을 하게 된다.

 

영화 제작자이기도 했던 중동 지역 위장술 책임자인 제프리 바커스 소령 휘하에서 본격적으로 전시상황에 맞는 위장술을 펼치게 되는데, 머리 속에 상상으로만 그칠 수도 있었던 실제의 모습들을 자신들이 가진 재능을 십분 발휘하여 적군의 정찰기로부터의 모습을 감쪽같이 감추게 하는 전술을 실행하게 된다.

 

이집트 최대 항구 도시인 알렉산드리아를 옮기는 작업, 수에즈 운하를 숨기는 작업, 모조 탱크와 대포 제작을 실제의 무기들과 같이 배치하는 전술을 이용하여 사막의 여우라 불린 롬멜과의 시간 끌기 전쟁에 한몫을 하는 과정들은 한편의 장대한 마술쇼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자신이 직접 나서서 적군에 동조하는 나라의 증거를 찾는 스파이 같은 행동들은 물론이지만 그 밖에 자신의 단짝이었던 동료가 뜻하지 않게 운명을 달리할 때의 침잠하는 모습 또한 전쟁에서 겪을 수 있는 심리를 보여준다.

 

지금이야 첨단 무기들이 발달되어 이러한 위장술이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될지는 미지수이지만, 당시에 북아프리카의 보급로 차단과 이를 지키려는 세력들의 다툼들은 실로 긴박한 긴장감, 특히 마지막 몽고메리 장군의 전술에 따른 엘 알라메인 전투의 결과는 마스켈린과 그 외의 동료들의 실력이 힘을 실어줌으로써 서부 사막 전쟁의 대단원을 이끌었다는 점에  눈길을 끈다.

 

전쟁이 주는 참혹함, 그 안에서 이권다툼과 서로 간의 견제를 통해 처참한 전쟁의 양상으로 번진 제2차 세계대전의 결말에 이르기까지 실존 인물이었던 재스퍼 마스켈린의 역할은 뒤에서 전쟁에 힘을 보태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끌었다는 사실들이 실화인 듯, 실화가 아닌듯한 착각마저 일으킨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인간적인 양심과 그 양심을 우선순위에 두고 전장에 참여를 함으로써 전쟁이 주는 말할 수 없는 모습들을 관찰하고  그 안에서 피어나는 동료애와 전장에서 벌어지는 각개 상황에 부딪쳐가며 자신들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기도 하다.

 
현재 2018년 개봉을 목표로 영화화를 목표로 진행 중이며 셜록으로 유명한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만큼 그만이 가진 매력을 어떻게 표현할지, 책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위장술의 표현이 영상으로 접한다면 훨씬 재밌고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