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의 정석

글씨의 정석 표지

글씨의 정석 – 누구에게나 호감을 주는 바른 글씨 연습
윤디자인그룹 지음 / 심야책방 / 2018년 4월

각 나라마다 갖고 있는 서체는 실로 다양하다.

개인적으로는 아랍권의 글씨와 불어, 스페인어가 눈에 들어오는데, 독특한 서체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가장 독특한 글씨라고 한다면 우리나라 한글이라고 생각한다.

 

초, 중, 종성에 따른 조합에 어울리는 글씨체의 변형은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 생활 곳곳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나만의 개성 있는 서체를 갖고 싶은 마음이 요즘 들어 부쩍 생겼다.

 

다름 아닌 필사를 하다 보니 이런 생각들을 하게 됐는데, 요즘은 컴을 이용한 자판 두드리기를 통해 나만의 필체를 언제 써봤는지도 가물 할 정도다.

그런 만큼 이 책을 통해서 보다 확실한, 나가 쉽게 적응하고 기존에 쓰던 필체와 비교해 볼 때 좀 더 쉽고도 타인의 눈에 보기 편한 서체를 연습해보면 어떨까?

 

이 책을 기획한 윤디자인팀은 30년 동안 우리나라 서체 개발에 연구를 해온 그룹이다.

 

그런 만큼 이 책에서 다루는 다양한 서체들은 이미 우리 눈에 많이 익은 것들이 많고 그렇다 보니 더욱 친숙하게 연습해 보고 싶다는 마음이 우선 들게한다.

 

기본적인 패턴의 종류로 우선 나뉜 서체는 알게 모르게 써오거나 눈에 익었던 필체가 사실은 다양한 실생활에서도 각기 다른 글씨체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 예를 들어 1 장애서는  정중하고 사려 깊게란 타이틀로 윤명조, 윤고딕, 화이트 핏…. 이렇게 나뉘고 각 획에 맞는 순서대로의 쓰는 절차가 새롭게 보이게 한다.

 

글씨 기초1

 

책을 보다 보면 처음 한글을 배우고 본격적인 글쓰기 연습에 해당되는 과거의 시간을 생각나게 한다.

기초적인 명칭과 그에 어울리는 초성과 중성 종성과 획을 이용할 때의 다양한 서체의 기법은 간단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 서체에 대한 인문일반에 속한 것임을, 그저 흘려보내듯이 봤던 필체 법이 아닌 꾸준한 연습이 필요함을 느끼게 한다.

 

글씨2

글씨연습

 

편지에 어울리는 서체, 문서나 나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서체, 궁서체의 변화 기법을 통한 글씨 스타일법은 필기도구를 어떤 것을 사용해야 서체가 빛날 수 있는지도 알려줌과 동시에 유행하고 있는 캘리그래피에 대한 관심도 갖게 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글씨는 그 사람을 나타낸다고도 할 수 있고, 나의 흔적을 남길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란 생각, 악필을 좀 더 보완해 응용하는 글씨체를 연습한다면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나만의 필체를 갖게 되리란 희망을 품어 볼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글씨3

 

한번에 이루려는 생각보다는 천천히 한 글자 한 글자 세심히 모방을 하되, 점차 나만의 필체를 연구하다 보면 언젠가는 내가 만족할 수 있는 글씨체가 완성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글씨의 정석”에 대한 2개의 생각

  1. 데레사

    요즘은 글씨를 예쁘게 쓸려고 노력하는 아이들이 없는것 같아요.
    컴퓨터 시대이다 보니 손으로 쓰는 글씨는 점점 잊혀져 가는데 다시 한번
    생각해 봤으면 좋겠어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