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창업 가이드

창업가이드표지;  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창업 가이드 – 작은 가게를 기획합니다
김란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20년 1월

직장인들이라면, 굳이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한 번쯤은 생각하는 창업-

 

쳇바퀴처럼 위. 아랫사람들의 눈치를 볼 필요도 없고 오로지 나가 주체가 되어 결정하고 즐기면서 생활할 수 있다면 직장을 그만두고라도 선뜻 나서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말이다.

 

그런데 실제 창업이 말이 창업이지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는 현실이 기다리고 있다.

이 책은 창업 중에서도 공간 창업이란 것에 주목해서 창업에 관한 여러 가지 경험과 기억, 그리고 실제 이런 창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 이야기가 실려 있는 책이다.

 

사람들의 다양성 추구가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시대가 되다 보니 막상 나가 생각했던 창업이 시대의 흐름에 맞는지, 그렇다면 진정으로 나가 원하는 콘셉으로 방향을 맞춰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들과 처음 준비를 하려는 분들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회상일에 치여서 자신만의 창업을 꿈꾼다면 무턱대고 퇴사하기보다는 먼저 철저한 조사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퇴사란 말이 주는 낭만적인 꿈과 편리함만 추구하다가는 창업도 하기 전에 이미 이것도 저것도 아닌 자리가 차지하기 때문에 저자는 우선 급한 것이 공간에 대한 홍보 활동이라고 말한다.

 

요즘은 SNS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이를 충분한 타깃으로 여기고 좀 더 세심하게 업체를 통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홍보로 이어질 수 있는 노력이 있다면 가능하다고 말한다.

 

특히 직장인 A 씨의 경우를 통해 창업 여정을 살펴보는데 그저 창업이란 것에만 꿈을 꾼 채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도 없었던 대표주자로서의 고민을  사례로 꼽아가며 보여준다.

 

회사와 자영업이란 두 길에는 장.단점이 분명 있다.

이런 장 .단점을 잘 생각해 진정으로 자신이 자영업을 꿈꾸고 있다면 입지 조사부터 시작해 창업에 필요한 인테리어, 영업신고, 그 밖에 손님이 들어오게 만드는 노력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가게 문을 여는 순간부터 문을 닫을 때까지의 자영업자로서 느끼는 세세한 면들을 생각해 볼 것을 권한다.

 

창업1

 

그래서 저자는 “자영업은 힘들고, 공간 창업은 더 힘드니, 말리고 싶다”라고 이 책을 시작하지만 만일 창업을 생각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자세한 충고를 들려주고 있다.

 

실제 이런 창업에 성공한 분들의 사례도 보여주고 있는데, 그림 가게인 강릉 뮤지엄 홀리데이, 여행자들의 아지트인 강릉 희나리, 동해 묵호 사진관, 서울 도시 서점, 서울 부쿠 서점, 속초의 고구마 쌀롱과 동아서점, 제주 북살롱 이마고, 춘천의 춘천 일기까지, 더러는 이름이 익숙한 곳도 보인다.

 

 

창업2

 

저자는 에필로그 부분에서 이렇게 말한다. 결국 공간 창업의 준비물은 하나밖에 없다고. 바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말이다. ‘

이런 의지를 갖고 창업을 한다면 어떤 어려운 일이 생기더라도 그 고비는 넘길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든다.

 

지금도 막연히 언젠가는 나만의 공간인 창업을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