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익스체인지

메모리익스체인지메모리 익스체인지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선 22
최정화 지음 / 현대문학 / 2020년 1월

현대문학 핀 시리즈 소설 작품이다.

먼 미래라는 가상의 현실도 지금은 어느 정도 현재의 실 생활에서 이뤄지고 있듯 SF형식을 빌려 작품을 쓴 이 내용들은 그렇게 단순하지만은 않다.

 

소설의 배경은 생명체가 살아가기 희박한 화성으로 지구에서 이주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총 3부로 이뤄지는 구성은 1부에서는 화성에 도착한 기죽인 니키의 이야기, 2부에서는 화성에서 살기 위해 자신의 기억을 교환한 화성인들 중에서도 가장 최악의 계급으로 구분된 반다가 제로화 구역에서 수용되어 살아가는 이야기를 그린다.

3부에 이르러서는 도라라는 이름을 가진 반다가 화성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지구인 니키를 만나 서로의 기억을 상호 교환하는 이야기다.

 

지구인으로서 화성에 정착하려는 모습이 흡사 이방인에 대한 모습을 연상시킨다.

다른 환경에 정착하기 위해서 선택한 어쩔 수 없는 기억 제로를 통해 메모리 익스체인지르 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다룬 이 책은 가상의 세계를 다뤘지만 지구촌 곳곳에 있는 모습들을 보인다.

차별, 의심, 경계…

저자는 제주도에 난민으로 온 정착민들의 소식을 듣고 이 책을 썼다고 하는데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의 세계를 빗댄 내용이라  많은 것은 느끼게 한 책이다.

 

 

책 속에 니키의 삼촌이 니키에게 해주었던 말, ˝사람들이 널 어떻게 대하든 간에, 넌 자유롭고 존중받아야 할 인간이야.(38쪽)˝ –

 

책을 덮고서도 가장 강렬하게 와 닿은 문구가 아닌가 싶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