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프랑스 책벌레와 결혼했다.

프랑스 책벌레나는 프랑스 책벌레와 결혼했다
이주영 지음 / 나비클럽 / 2020년 7월

책 띠지에서부터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책이다.

 

프랑스 책벌레라니~

 

전자기기의 발달로 책 읽는 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는 우려섞인 소리가 들려오는 마당에 정작 저자는 책벌레 중에서 책벌레인 남자와 결혼을 했다.

 

그것도 한국인이 아닌 프랑스 남자와~~

 

일단 같은 국적의 사람이 아닌 이방인과 결혼한 국제 커플이란 점과 함께  더군다나 얼마나 책과 가까운 사람이면 책벌레란 별명이 붙었을까? 싶었다.

 

저자의 책은 이 책이 처음이라 전 작품에서 보인 저자의 맛깔난 글이 어떠한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재밌다.

 

남의 가정사를 들여다보는 것 같기도 한 이들 부부가 책을 매개로 다투는 과정조차 귀엽다고 해야 하나?, 왠지 남편 에두아르에 대한 느낌이 어떤지 대충 짐작가기도 하면서도 왜 이리 웃긴 것인지…

 

오래간만에 웃음이 나온 책이다.

 

 

 

 

이탈리아란 서로가 생소한 곳에서 만난  두 사람의 결혼 생활은 하루라도 손에서 책을 놓으면 큰일 날 것처럼 여기는 학교 선생님 에두아르와 그가 행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열을 뻗치며 살아가는 한국 여인의 모습이 상반돼도 이렇게 상반될 수 있나를 생각할 만큼 차이를 보인다.

 

 

책 이외에는 모든 일에 관심이 없다고 표현해야 맞을 정도인 남편의 덜렁대는 모습과 너무나도 소신이 투철하다 못해 주위 사람과의 마찰을 일으키는 사람, 덕분에 자신은 원치 않는 오지랖 욕쟁이 마누라가 되는 모습이 시트콤의 한 장면처럼 여겨진다.

 

그런 그가 추구하는 책에 대한 애정과 소신 있는 책사랑은 부부가 서로 언쟁을 벌이는 모습 속에서도  어김없이 책이 존재한다.

 

 

마치 연극처럼 여겨지는 두 사람 간의 대화 속에는 책 구절을 통한 문답 형식이 오고 가고 있는데, 이 또한 서로가 서로에 대한 존중과 이해가 있고, 많은 독서량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란 생각이 든다.

 

 

읽다 보면 베스트셀러에 대한 각자의 입장 이야기도 그렇고 읽었던 책이 나와서 반갑기도 한 부분들이 있어  마치 이웃에 살고 있는 이야기처럼 들린다.

 

 

그런 가운데 저자가 마냥 유쾌하고 엉뚱한 남편에 대해 이야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책에 대한 애정과 책 읽기를 통한 남다른 남편을 바라보는 생각과 함께 ‘인문학’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 부분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있어 나에게 행복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무엇이며 이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어떤 생각들을 지녀야 할까에 대한 물음을 던지게 하기도 한다.

 

 

책장에 꽉 차 있다 못해 바닥까지 점령해버린 책들, 그런 책들에 대한 애정과 남다른 사연을 간직하고 있는 에두아르에 대한 느낌은 천상 선생님이자 책을 통해 자신만의 확고한 인생관을 지닌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다.

 

 

에피소드 부분에 소개한 인생 책에 대한 이야기도 좋았고 뭣보다 책을 통해 서로가 서로를 보완해가며 살아가는 모습이 좋았던, 유쾌한 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