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일본천황이 사는 고쿄(皇居)

16일본천황이사는고쿄(皇居)

고쿄(皇居)는야스쿠니신사에서비교적가까운거리에있었지만시간을아끼려고택시를탔다.기사에게고쿄로가자고했더니고쿄정문앞에내려주었다.수위실에가서고쿄를구경하러왔노라고했더니입장이불가능하다고한다.출입하는사람들을살펴보니관광객은없고모두가출근하는궁내청직원들이었다.

사람들을잡고묻고물어서겨우히가시교엔(東御園)입구인오테몬(大手門)을찾아서입장을하는데아무런절차도없이그대로통과시켜주는바람에잔뜩긴장하고있던내가오히려무안했다.

고쿄에들어가는입구에는황실을보호하다가생을마감한쿠스노키마사시게(楠木正成)기마동상이서있었다.그는1336년천왕군의무장으로10만명에이르는아시카가다카우치(足利尊氏)의반란군을진압하기위해서급조한4만명의병력으로맞서서싸우다가패하여장렬하게전사했다.이에황실에서는그의충성심을높이기려고쿄에동상을세워놓은것이다.

고쿄(皇居)는일본천황이거주하는궁(宮)이다.1868년(메이지원년)에메이지천황(明治天皇)이에도에행차하여에도를동쪽의교토라는의미로도쿄라고한이후270년동안도구카와막부(德川幕府)의거성으로이용됐던에도죠(江戸城)의니시노마루고텐을천황이머무는거처로지정한후오늘에이르렀다.

에도성은메이지초기에는고죠(皇城)라불렀지만,1888년메이지큐텐이완성되면서큐죠(宮城)라불렀다.그러나태평양전쟁때미군의공습으로큐죠가소실된후1948년부터고쿄(皇居)라불렀으며현재의건물들은대부분1968년에복원한것이다.

푸른녹지와해자,높은담으로둘러쌓인고쿄안에는천황가족이거주하는궁전(宮殿)을비롯하여각종행사가열리는정전(正殿)과연회실(豊明殿),황후가사는고쇼(御所),그리고고쇼의살림과예식등을관장하는궁내청청사건물과고쿄히가시교엔(皇居東御苑),고쿄가이엔(皇居外苑)등의정원이있다.

히가시교엔은왕실의동쪽정원을말한다.오데몬을들어서면옛날에검문소역할을하던하쿠닌반쇼(百人番所)가나서고그다음에펼쳐지는히가시교엔은넓고깨끗하고관리가잘되어있었다.한곳에는텐슈가쿠는간곳없고텐슈다이(天守臺)만남아있고그옆에있는도카가쿠도(桃華樂堂)는음악을좋아하던고준황후(香淳皇后)환갑기념으로1966년에지은것이란다.히가시교엔은황실과는담으로경계가되어있고넓이가무려53에이커나되었으며꽃과숲이잘관리되어있었다.

그런데숲속으로난길을따라서구경을하고나니입장할때와는달리기따노마루(北の丸)공원으로연결된다케시바(竹橋)다리가나섰다.

세계적인도시도쿄의중심부에자리하고있는고쿄는온통초록숲으로뒤덮였는데그범위가너무넓어서한눈에알아볼수가없었다.그래서지도에서살펴보니지금은고쿄와고쿄히가시교엔으로구분되어있지만물이고인해자를보면옛날에는왕궁의범위가기타노마루공원까지였음을쉽게알수있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