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과 손무(孫武)의 법치주의

 

장재외유군명불수(將在外有君命不受)라는 말이 있다. 즉은,“장수가 밖에 나가 있을 때엔 군주(왕)의 명을 받지 아니해도 된다.“라는 의미다. 삼국지를 읽다보면 몇몇 군데서 이런 장면이 나온다. 한참 전쟁 중이거나 중대한 작전 중일 때 군주 되는 자가 갑자기 해당 장수의 소환령을 내리는 경우가 있다. 워낙 중대사이기 때문에 해당 장수는 항명 아닌 항명을 하면서 소환령이나 명령을 거부하는, 이른바 면책용 불문율이다. 지금 당장 기억되기로는 유비가 그러했고 위나라의 등애(鄧艾)라는 장수가 그러했으며 촉장(蜀將)위연 또한 이 문구를 인용한다. 이와 비슷한 문구가 또 있다.

 

손자병법의 창시자 손무는 제 나라 사람이다. 제 나라에선 그의 저서‘손자병법’을 알아주는 이가 없었다. 그런 그가 오자서(伍子胥)의 소개로 오왕 합려에게 초빙되었다. 오왕 합려는 손무의 역작‘손자병법13편’을 모두 읽은 뒤였기에 병법에 의한 실물훈련이나 진법을 보고 싶어 했다. 손무는 교범대로 즉시 실물병법을 보이려 할 때, 무슨 생각이 들었는지 합려는“여자도 되겠느냐?”라고 묻는다.

 

손무는 거리낌 없이 가능하다며 답하고, 이에 합려의 허락을 받아 궁중의 미녀180명을 불러 내어 그들을 2개편대로 나눈 뒤 다시 오왕 합려의 총애를 받는 애첩 둘을 뽑아 각 편대의 대장으로 삼고, 모두에게 창을 들게 하고 장대(將臺)에 올라 큰소리로 명령했으나 궁중의 미녀들과 애첩들은 깔깔거리며 웃어대기만 했다. 그 모습을 본 손자가 말하기를“약속이 분명하지 못하고 명령전달이 충분치 못 한 것은 우두머리 된 사람의 죄이다.”라고 하고, 다시 세 번 군령을 들려주고 다섯 번 설명을 한 다음에 큰 북을 울리며 호령했으나 여자들은 다시 웃어 대기만하였다.

 

이에 손자가 말하기를“군령이 분명치 못하고 전달이 불충분한 것은 우두머리의 죄인데 이미 약속이 분명히 전달되었는데도 병졸들이 규정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은 곧 우두머리 된 자의 죄이다.”라며 군령대로 우두머리를 참수하려 했다. 오왕 합려가 사열대에서 내려다보니 자신의 총희(寵姬)두 사람이 손자의 손에 참수 되려는 것에 크게 놀라 황급히 명령을 내리기를“과인은 이미 장군의 용병이 뛰어난 줄 잘 알았소. 과인에게 그 두 여자가 없다면 밥을 먹어도 맛을 알 수 없을 정도이니 부디 용서해 주기를 바라오.”라고 했다. 손자는 말하기를“신은 이미 임금의 명을 받아 장수가 되었습니다. 장재군군명유소불수(將在軍君命有所不受)즉, 장수가 군문에 있음에 임금의 명령을 받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하며 마침내 두 애첩의 목을 베고 군법을 시행했던 것이다. 장재외유군명불수(將在外有君命不受)와 그 말이 그 말이다.

 

손무(孫武), 비록 총사령관에 앉았다지만, 군왕시대의 어쩔 수 없는 신하(부하)다. 왕의 명령이 곧 법이었지만, 불문율(不文律)보다는 장재외유군명불수(將在外有君命不受)라는 성문법(成文法)에 준거(準據)하여 왕의 간절한 부탁도 무시한 채 왕이 총애하는 총희들을 법치에 의해 처단을 했던 것이다. 확실한 법치주의자 였고, 그렇게 엄격한 법치로 항상 승리를 쟁취했다.

 

5월 등판설 도는 윤석열, 朴탄핵 책임론엔 “뭘 책임지란거냐”

https://news.joins.com/article/24048791

 

예나 오늘이나 국법이라는 게 있다. 법에 명시 되어 있는 것은 왕이든 대통령이든 마음대로 고치거나 어길 수 없다. 오히려 전제주의 시대에도 연산군이나 광해군 같은 폭군을 제외한 모든 군왕들이 싫지만 나라 법을 지켜왔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민주화 세력이라는 자들이 정권을 잡고 180석의 도깨비방망이를 쥐었다고 나라 법을 저희 마음대로 도륙하고 유린하며 만신창이(滿身瘡痍)로 만들어 폭군 이상의 독재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개판. 깽판. 아사리판에서도 유일하게 법을 지키려는 이가 바로 윤석열인 것이다. 이른바 법에 의거(依據)한 법치주의(法治主義) 말이다.

 

그런 그에게 도대체“”뭘 책임지란 거냐?”

우리가 윤석열에게 환호하는 것은 다른 게 아니다. 누구보다 우월한 그만의 법치주의다.

모든 공정(公正)과 정의(正義) 그리고 평등(平等)은 우월한 법치주의에서 나온다.

윤석열 그가 검사로서 행해 온 법집행에 대해 도대체“뭘 책임지란 거냐?

 

한번만 더 이따위 개소리를 내 지르는 놈은 아갈머리를 귀밑까지 확 찢어 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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