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금융 물류 전문대학원 생긴다

황우석교수팀난치병환자치료용줄기세포배양2005-05-20 국내연구팀이난치병환자의체세포를복제하는방식으로치료용배아줄기세포를만드는데성공했다.

이에따라지금까지치료할길이없었던난치병을정복하는데한걸음더다가서게됐다.

서울대황우석·문신용교수팀과미국피츠버그대제럴드섀튼교수팀은18명의여성에게서기증받은난자185개로31개의배반포기배아를복제하고여기서11개의복제배아줄기세포를만드는데성공했다고20일밝혔다.

기증된난자를이용한배아줄기세포배양실험은한양대병원과서울대수의대연구윤리심의위원회(IRB)의심의를거쳤다.

황교수는“이번에확립된세포는염색체검사상정상일뿐아니라다양한세포로분화할수있는다잠재성세포임이증명됐다”면서“이줄기세포는피부와각막,근육,뼈,위장관,호흡기등으로분화할수있다”고말했다.

황교수팀의이같은연구결과는세계적과학저널인‘사이언스’인터넷판에주요논문으로실렸으며,황교수팀은이날영국런던에서전세계기자들을대상으로기자회견을가졌다.

특히이들난치병환자의배아줄기세포는모두환자자신의체세포를이용한것이어서주목된다.

이는건강한사람을대상으로했던지난해와달리실제환자에게적용이가능한배아줄기세포를만들었다는얘기다.

장관급회담내달21~24일

남북은19일개성에서속개된차관급회담에서제15차남북장관급회담을다음달21∼24일서울에서개최키로하고,남측이21일부터비료20만톤을북측에지원키로합의했다.

양측은또평양에서열릴6ㆍ15공동선언5주년을기념하는통일대축전행사에장관급을단장으로하는남측대표단을파견한다는데합의했다.

이에따라지난해7월이후경색됐던남북관계가전면복원될전망이다.

이봉조통일부차관과김만길조국평화통일위원회서기국부국장을수석대표로한남북대표단은이날개성자남산여관에서열린회담에서이같은내용의공동보도문을발표했다.

그러나북핵문제는공동보도문에포함되지않았다.

김만길북측단장은회담결과를평가해달라는질문에"중단됐던북남관계가회복됐다"며"(우리는)6자회담에복귀할뜻도있다.다만미국이조건과분위기를만들어야한다"고말했다.

다음달평양의민족통일대축전에는정동영통일부장관이정부대표단을이끌고갈것으로보이며이경우김정일북한국방위원장과면담할가능성이점쳐지고있다.

美,뉴욕서북한과접촉확인…“6자회담복귀촉구”

트렌트더피백악관대변인은미국이뉴욕에서북한과실무급접촉을갖고북한의6자회담복귀를촉구했다고밝혀북·미간뉴욕접촉을확인했다.

더피대변인은“미국은이채널을통해한반도비핵화정책추진을위해북한이6자회담에무조건복귀해야한다는메시지를직접되풀이전했다”고설명했다고미언론들이보도했다.

앞서아사히신문은조셉디트러니미국무부대북협상대사가지난13일극비리에유엔주재북한대표부를방문,박길연대사에게미국은김정일국방위원장체제하의북한을주권국가로인정하며,북한을공격하거나침략할의사가없다는뜻을직접전달했다고보도했다.

지난해12월이후6개월만에이루어진이번북·미뉴욕접촉에서디트러니대사는북한의핵포기를전제로휴전상태종식과북·미관계정상화가능성을언급하며6자회담복귀를촉구한것으로알려졌다.

포크스국무부북한담당부장과함께박길연등을만난디트러니대사는또북한이6자회담에복귀할경우회담틀내에서양자회담을통해북한의안전보장우려해소를위한대화에나설것이며,북한이완전한핵포기를약속하면주변국으로부터중유등에너지지원을받을수있다고말했다.

빚더미앉아도아내몫남는다

남편이빚을갚지않기위해부인에게재산을증여하는불법행위를했더라도부인이가사노동으로기여한절반의재산은채권자에게돌려줄필요없이그대로가져야한다는판결이나왔다.

이는이혼시재산분할을할때법원이인정해온여성의가사노동가치를이혼을하지않은경우까지확대한것이어서상급심의판결이주목된다.

서울남부지법민사11부(박동영부장판사)는19일직원의잘못으로2억원의손해배상을한H증권사가“해당직원이구상금을물지않기위해자신명의로돼있던아파트를부인에게증여한행위를취소하라”며전직원김모(47)씨와부인연모(41)씨를상대로낸사해행위취소청구소송에서“피고연씨는김씨에게아파트지분의2분의1만반환하라”고판결했다.

재판부는“피고연씨는특별한재산이없는김씨와1985년결혼해가사노동을담당하며10여년만에아파트를마련했기때문에김씨명의의아파트라하더라도2분의1상당의권리를갖고있다”며“이권리는김씨의불법행위이전에이미성립했기때문에원고가주장하는사해행위에해당하는부분은연씨의권리가실현된부분을제외한나머지2분의1에한정된다”고밝혔다.

판교4800여가구줄여11월1만6천가구분양

오는11월말일괄분양되는판교신도시아파트공급물량이당초2만1000가구에서1만6157가구로4800여가구가줄어든다.

이에따라분양가상한제아파트(전용면적25.7평이하)의청약경쟁률은성남지역40세이상,10년무주택최우선순위의경우당초72대1에서89대1로,수도권1순위청약경쟁률은665대1에서772대1로각각높아지게된다.

택지조성원가는당초추정됐던705만원보다38만원많은평당743만원으로결정돼분양가상한제아파트의분양가는최저800만원에서최고1000만원선이될전망이다.

건설교통부는환경부의환경영향평가협의과정에서제시된의견을반영,개발밀도를㏊당96명에서86.4명으로줄인개발계획및실시계획변경안에대해19일최종승인했다.

이로써판교의총주택가구수는2만9700가구에서2만6804가구로,수용인구는8만9100명에서8만412명으로2896가구,8688명이줄어들게됐다.

물량감소에따라청약예상률은25.7평이하분양주택의경우수도권102대1,중대형성남54대1,수도권186대1로높아질전망이다.

경영금융물류전문대학원생긴다

오는내년부터의·치의학,법학뿐아니라경영(MBA)금융물류분야도전문대학원체제로전환하고,경제단체나대기업의전문대학원설립이가능해질것으로보인다.

정부는노무현대통령주재로19일청와대에서개최한‘국가인적자원개발추진체제개편방안’에서이같은방안을추진하고,특정화를위한대학혁신방안을논의했다.

정부는이날회의에서고급전문인력을양성하기위해기초·응용과학분야에서‘선택과집중’원칙이보다강화된2단계BK21사업을통해핵심연구인력을연간2만명양성하기로했다.

또의·치의학및법학전문대학원체제가조기정착되도록유도하고국제수준의전문가양성이시급한경영(MBA)금융물류분야도학부중심에서전문대학원으로바꿔현행경영대학·학과의전환을권장하기로했다.

특히한국무역협회통합증권거래소등경제단체나대기업의전문대학원설립을허용하는방안도적극검토하고외국경영전문대학원의국내진출여건도마련해줄방침이다.

경제단체등이운영하는전문대학원에대해서는설립요건을대폭완화하는등의특례를주는방안도검토하기로했다.

노무현대통령은“우수학생이소수명문대학에몰리는이른바‘교육분야의가수요’문제에대한대책이필요하다”면서“대학특성화정책이이문제를해소하는데기여하길기대한다”고말했다.

"우즈베크경찰,민간인1천명살해"

우즈베키스탄경찰과보안군이최근반정부소요에서비무장민간인을1천명까지살해했을수있다고헬싱키국제인권연맹과우즈베크인권소사이어티가19일밝혔다.

우즈베크인권소사이어티탈리브야쿠보프회장은이날빈에서기자회견을통해안디잔에서700명,파크타에서200명,키르기스스탄접경지역에서100명등1천명가량이숨졌다고주장했다.

헬싱키국제인권연맹측은부상자도2천여명에달한다고밝히고,시위대에대한공격뒤부상자를즉결처형한사례도있었다고밝혔다.

야쿠보프회장은이슬람카리모프정권에대한또다른봉기가일어날것으로예상하고있으며이역시유혈사태가될것이라고경고했다.


조선일보신중치못한한국은행…외환시장’대혼란’

국제외환시장이다시한번‘BOK(한국은행)발쇼크’로요동쳤다.

지난2월23일“외환보유액의투자대상통화를다변화할계획”이라는한은의국회업무보고내용이전세계외환시장에충격을준지석달만이다.

이번쇼크는18일에있었던박총재의FT인터뷰내용이발단이됐다.

FT는박총재가“한국은국가신용도를지키는데충분한외환보유액을확보하고있다고믿는다.따라서외환보유액은더이상늘어나지않을것”이라고말한것으로보도했다.

FT는이어“이말은‘한국의중앙은행이더이상외환시장에개입하지않겠다’는점을시사하는것”이라고해설성보도를했다.

FT의박승총재인터뷰기사가오전3시쯤인터넷뉴스사이트에게재되자뉴욕시장은충격에휩싸였다.CNBC등이이기사를긴급뉴스로전했고,현지언론들은진위확인에나섰다.

한은의시장개입이없으면원·달러환율이더내려갈것으로본현지외환중개상들은환율을995원대까지낮춰불렀다.

쇼크는서울외환시장으로도이어졌다.오전9시서울외환시장의개장환율은999.5원으로전날종가(1005.2원)에비해5.7원급락했다.

다급해진한은은“사실과다른보도에근거,투기자금이유입될경우적극대처할것”이라며강력한구두개입에나섰다.

전례없이강경한어조에오전9시30분쯤환율은다시네자릿수(1002원)를회복했다.

당장이날환율방어비용만도5억달러이상이들어간것으로외환딜러들은추정하고있다.

중앙일보"군인주민등록부대있는곳으로"

국회국방위원회는20일"군인의주민등록상주소지를자신이복무하는부대로이전하기위한법안마련을추진중"이라면서"행자위·재경위와논의를거쳐이르면6월중국회에제출할계획"이라고밝혔다.

입법이성사돼50여만명의사병이주소지이전대상에포함될경우주민수가큰영향을미치는지방교부금수백억원이군부대가자리잡은지자체에추가배당된다.

국방위는주민등록이전방안과함께군인의주민등록을옮기지는않고복무중한시적으로복무지의’준주거인’으로인정하는방안도함께검토중이다.

한겨레버스끌기시합하던여학생4명부상

19일오후3시30분께충남당진군S대학축제장에서학과간버스끌기시합을하던신모(23·여)씨등여학생4명이버스에깔리면서부상을당해병원에서치료를받고있다.

현장에있던학생들에따르면이날학교축제를맞아서로다른학과의남학생15명과여학생25명이스쿨버스2대를놓고각각끌기시합을하던중여학생들이끌던버스에가속이붙으며결승선을넘어돌진하는바람에미처피하지못한여학생4명이버스에깔렸다.

사고당시여학생들이끌던버스안에는운전사가타고있지않아시합을마친뒤버스를제때멈추지못한것으로전해졌다.

한국일보"무릎꿇고일본인을형님으로모셔!"파문

강원도체육회장인김진선강원도지사가도체육회이사회에서최근자질문제로논란을일으킨이모사무처장을유임시키자배경에관심이쏠리고있다.

독도문제로반일감정이치솟던지난4월말이처장이일본돗토리현체육계인사와회식자리에서직원을무릎꿇리며일본측인사를형님으로모시라고강요한사실이알려지자도체육계를실질적으로이끌고있는사무처장으로서의자질에문제가있다는지적이끊이질않았기때문이다.

당시강원도와춘천시등이일본과의교류를중단하는등민감한시기에이처장의이러한처신이알려지자시민·사회단체의비난이잇따랐고체육계내에서사건의진상조사와함께문책론이제기되는등단순실수로볼수있는사안이아니라는것이다.

특히지난18일열린이사회에서강원도체육회장인김지사가이처장의퇴임을주장하는이사등2명을회의장소란을이유로퇴장시킨뒤유임시키자일부인사등이강력반발하고있다.

경향신문GS칼텍스‘땅·바다·하늘’오염

전남여수산업단지내GS칼텍스가최근해양·토양·대기오염등환경사고를잇달아발생시켜물의를빚고있다.

전남도와여수환경운동연합은지난18일오전2시부터10시40분까지여수시월내동GS칼텍스차도변배출구를통해다량의기름이광양만으로유출됐다고19일밝혔다.

여수환경련은기름이흘러나가는동안방재조치가전혀이뤄지지않아배출구에서반경400~500m거리에있는묘도앞바다까지기름띠가형성됐다고주장했다.

앞서지난달28일에는여수시낙포동사포마을에있는60만배럴저장능력의GS원유저장탱크밑에구멍이뚫려반경10m,깊이2m의토양이오염됐다.

원유저장탱크파손으로원유가유출된사고는GS칼텍스가가동을시작한지38년만에처음발생했다.

GS는또지난13일오후9시30분부터30분동안대형굴뚝을통해오존오염물질인황산화물을환경기준치500ppm보다높은농도534ppm을내뿜었다.

국민일보소득최상―최하층격차5.87배

도시근로자가구를소득수준별로5등분할경우최상위층소득이최하위층의6배에달하는등소득격차가사상최대수준으로벌어졌다.

19일통계청이발표한‘올1·4분기가계수지동향’에따르면도시근로자가구의5분위배율은5.87로1년전(5.70)에비해더높아졌다.

이같은수치는1982년관련통계가작성된이래가장높은것이다.또외환위기여파가미쳤던97년의4.81,98년의5.52보다높아환란으로어려움을겪을때보다부의분배가더나빠진것으로풀이된다.

동아일보주한미군,한국인근로자112명해고통보

주한미공군이최근한국인계약직근로자112명에게해고를통보한것으로20일전해졌다.

‘전국주한미군한국인노동조합’강인식위원장은이날"지난11일주한미공군이한국인계약직근로자112명에게이달27일부로해고를통보했다"고밝혔다.

강위원장은이들112명은주한미군측과1년단위로근로계약을맺는근로자들로계약상오는9월30일이계약만료일이라고설명했다.

이들112명에대한해고통보가주한미군측이당초밝힌한국인근로자1천명에포함되는지여부에대해주한미군측은즉답을피하고있는것으로전해졌다.

덧말

극우보수논객인조갑제월간조선기자가19일자신의홈페이지에’청와대엔정말간첩이없나’라는제목의글을올려"지금시중에서’청와대에간첩이있는것이아닌가’라는말을하는사람들이많다"면서"대중의여론은다소거칠게표현되지만그알맹이엔진실이있다"고주장해파문이예상되네요.

그는국민들이청와대에간첩이있다고걱정하는근거로"주적인김정일에대해서는끽소리도못하면서동맹국인미국에대해서는거의적대적인이야기를쏟아놓는다"며"대한민국의적을친구로,대한민국과그친구를적으로보는사람은간첩이든지반역자일가능성이높다고국민들이의심하는것은타당하다"고말했습니다.

조기자는자신의주장이과격하다는것을의식했는지"간첩이란,형법상의엄격한규정이외에국민들이대중적정서로써’김정일편’이라고믿는사람이다"라는말을덧붙이면서"노정권은국민들의의혹에답해야할의무가있다.이의무를다하지않는다면국민의대표기관인국회가국정조사등을통해서국민들에게보고해야한다"고주장했군요.

<서울디지털포럼기자회견안내>

서울디지털포럼에참석한주요연사를만나글로벌디지털조류와각기업의전략등에대한의견을직접듣는기자회견이예정되어있습니다.기자회견확정연사에대한리스트는지속적으로업데이트가되며이에대한내용은웹사이트와행사장에마련된기자실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신병식기자bsshin@sbs.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