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개는 좋은 사람”이라고 할 때 ‘좋은 사람(a good person)’은 어떤 사람을 말하는걸까. 마지막 남은 치즈케이크 조각을 다른 사람에게 내주는(give up the last piece of cheesecake to somebody else) 사람? 딱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미국의 뉴스 사이트 허프포스트가 독자들을 상대로 ‘좋은 사람’에 대해 물었다.
“어느 누구도 지켜보고 있지 않는데도(even when no one else is watching) 올바른 일을 하는(do the right thing) 사람이다.” “본인의 행동과 원칙에 만족하고(feel good about their actions and principles) 다른 사람들도 따라오게 한다.” “남들에게 친절해서 다른 무엇도 그만큼 중요해 보이지 않는 사람이다.” “더 이상 줄 것이 남아있지 않으면 자기 자신까지 주려고 한다.”
“차량 진입로 앞쪽에 차를 세울(stop in front of a driveway) 때 안으로 들어가거나 밖으로 나오려는 차(any car turning in or coming out)가 통과할(get through) 수 있게끔 공간을 남겨두는 배려심 깊은(be thoughtful enough to leave an opening) 사람이다.” “나이, 지위, 인종, 학력, 부(富)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공손하고(have good manners towards everyone), 언제나 ‘고맙다’ ‘미안하다’고 말한다.”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행복과 웰빙에 근거해 결정을 내린다(make decisions based on the well-being of others).” “남을 추켜주는(build people up) 것이 깎아내리는(tear them down)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는(far outweigh) 것을 안다.” “간단히 말해서(simply put) 지구가 자신의 주위만 돌고(revolve around them alone)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있는 사람이다.”
“낯선 사람에 대한 무의식적 반응(automatic response to strangers)조차 연민과 애정으로 그득하다(be brimful of compassion and affection).” “다른 사람들을 최소한 그들 자신이 스스로 평가하는 만큼 소중히 생각해 준다(value others at least as much as they value themselves).” “다른 사람이 느끼는 고통을 느낄 줄 알고, 누군가의 행운에는 기쁨을 느낀다(feel joy for someone’s good fortune).” “이 세상을 자신이 태어났을 때보다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려 애쓰다 떠나는 사람이다.” “최소한 나쁜 사람이 되지 않으려 애쓰는 사람은 좋은 사람이다.”
좋은 사람임을 증명해 보이려 시간 낭비하지(waste time to prove it) 말라고 했다. 조건 없이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learn to love without condition), 나쁜 의도 없이 말하고(talk without bad intention), 이유 달지 말고 나눠주고(give without any reason), 어떤 기대도 하지 말고 남들을 돌보는(care for people without any expectation) 이가 진정한 ‘좋은 사람’이다. “인생은 당신이 불행할 땐 비웃고(laugh at you), 행복하면 미소지어 보이며,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좋은 사람에겐 경의를 표한다(salute you).”
☞ http://www.huffingtonpost.com/2015/06/19/good-person_n_7337712.html
☞ http://www.quora.com/What-do-you-mean-when-you-say-someone-is-a-good-per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