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메트로폴리탄오페라진출4년만에국내첫무대
한국인테너로는처음으로뉴욕메트로폴리탄오페라극장에입성한김우경(34)씨가메트진출4년만에국내오페라무대에데뷔한다.국립오페라단(예술감독이소영)이16일부터20일까지예술의전당오페라극장에서선보일오페라’파우스트’의주인공이다.파우스트역할만2006년,2010년에이어세번째.
프랑스작곡가샤를구노의작품을원작으로삼은이번’파우스트’는같은내용을다룬오페라작품들중에서도음악적서정성과우아함이가장돋보인다는평을받는다.프랑스오페라전통의발레장면까지보태보는재미를더한다.그러나’라보엠’이나’라트라비아타’같은오페라에비하면대중성은한참떨어진다.파우스트박사와시골처녀마르그리트의일화에중점을두고있는’파우스트’는오락적재미보다인간의내면을깊이있게파고드는철학적성격이강하다.
김우경이’파우스트’에확정된건3년전이다.작품을제대로이해하고싶은마음에괴테의원작’파우스트’도샀다.하지만너무어렵고지루해읽다가잠만잤다."다행히오페라파우스트는재밌고쉽다"고했다."5시간짜리본공연을3시간30분으로줄였어요.세상에존재하는모든경험을다해본파우스트가메피스토펠레스의유혹에빠져젊음을되찾고마르그리트와사랑에빠지지만고뇌는짙어지는부분을핵심적으로다루죠."
파우스트는80대노인이지만그는아직30대다.소리도그냥내지르면안된다.음마다삶의무게를실어야하고,깊이도있어야한다.그래서그는"내가살아온인생만표현할수있는그릇에영화·드라마·책·여행등에서얻는노랫말하나,눈빛하나를닥치는대로담고소화하려한다"고말했다.
김우경은2003년독일드레스덴국립오페라극장에서전속가수로활동한뒤이듬해플라시도도밍고국제콩쿠르에서입상,도밍고로부터’가장완벽한파우스트의해석’이란극찬을받았다.한양대음대를졸업한토종한국인이라국내공연요청도많았지만,한국무대는이번이처음이다.
김우경은말했다."’직접들어보니별것아니네’란말을들을까두려웠어요."다행히지금은두렵지않다고했다."잘하는날이있으면못하는날도있더라고요.그순간최선을다하는것,그게진짜프로죠
“““““어릴적모습이그대로인우리사촌동생우경이!!!
너를본지도벌써2~3년된것같은데,그것도네세종문화회관공연에서끝나고잠시~~~
한국에다시온다니반갑고뭣보다기사를통해서접하니정말기쁘다.
좋은공연기대하고있으마!!!
기드온의스파이1
저자
고든토마스(GordonThomas)
출판사
예스위캔(2010년09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사회과학
기드온의스파이2
저자
고든토마스(GordonThomas)
출판사
예스위캔(2010년09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사회과학
얼마되지도않은일로우리나라와인도네시아간의협상에서마무리단계중인도네시아팀들이묵고있었던호텔에,그것도밤이아닌훤한시간에국정원의직원이방에들어가서그들의자료를갖고나오던중들킨사건이일어난것을계기로연일신문에서각기반응들이나왔다.
이사건을계기로혹자는황당한사건이라는시각과함께나라의최고의기밀을다루는부처의직원이이렇게허술하게행동했을리가없다는등의말들이있었다.
그러면서당연히이런정보계통에서일하는사람들의관심이가는것은당연지사~
이것을기회로세계에서알아주는최고정예요원으로뽑히는이스라엘의모사드에대한기사를적은책을접했다.
모사드는이스라엘나라자체가갖고있는태동자체가강대국의지시로기존에살고있던팔레스타인과그외지역의아랍권,자신들은선택받은민족이라는시오니즘에입각한정신으로흩어져살아왔던이스라엘인이들어오면서서로다른가치관,종교의차이,인종에대한차별로인해서그들스스로가지키지않으면누구도책임을져줄수없는현실적인상태에서자국을지키기위한방편으로탄생하게된다.
처음엔같은유대교라도전통적이고극단적인유대주의파벌과그와중에새로편입된이스라엘인들사이의정권다툼에서완충을기하고좀더탄탄한나라를이루려는목적에서이루어졌던모사드는그활용도가국제적으로,홀로코스트에서살아남은유대인들을수송하기위한다분히소극적인행동에서점차유대인들을죽이는다른세계와의다툼으로영역이번지면서그들의활동은눈이부시다.
흔히영화에서보는007시리즈나첩보원을다룬영화에서보는듯한전혀상상할수없을정도의치밀한시간의정확성과오랜계획에서나오는철저한행동은오히려현실이라기보단영화의한연장선을보는듯한기분이들게한다.
모사드의부장을맡았던아미트에의해서더욱곤고히모사드의기존체계와토대를이룬모사드는모사드요원으로뽑히는기준을제시함으로서국가에헌신한다는자신의애국심과그를이루기위한훈련,그리고차후목숨을잃더라도그들을잊지않고있다는증거로그들을기리는대우처리는모사드요원으로서,이스라엘국민으로서의자긍심을심어주기에부족함이없다.
특히가장읽으면서가장부러웠던것은나라의기본을유지하기위한해외에퍼져있는,그들말을빌리면샤안이라불리는뒷편에서협조하고있는유대인들의행동이다.
모사드의정식직원은아니지만각국에펴져있는유대인들의활동상과그영역을이용하고애국심을고취한정신에서나오는각양각색의정보활동도움은타의추종을불허하게한다.
각국의거점을기점으로한가지목표가설정될때이를이루기위한일사불란하게도움을주는그들의활동이없다면아무리뛰어난재질을갖춘모사드라할지라도쉽게작전수행을하기는어려울것같단생각이들었다.
엔테베에서의자국민구출작전이나뮌헨올림픽에연루된붉은9월단원들을남김없이처리하는그들의행동은"눈에는눈"이라는책의제목처럼확실한행동을보여준다.
로마바티칸과의연결을시도하기위해행동하는모사드를보자면자국의안전을방위차원이아닌모사드역대부장들의주장대로활발한인력을이용한정보활동의중요성을보여준계기라고할수있다.
우리나라와는전혀상관없을것같은것도북한이다루는화학무기가이란에수출이되고있다는점에주목하고세계에서가장활발한첩보활동의온상지가바로우리나라란저자의말엔일말의긴장감을늦출수가없게만드는기분을준다.
북한의유력과학자를포섭하기위해힘쓰다실패한사건,파키스탄의핵과학자를주시한사건이나지금까지일어났던사건의예후를미리미국에언질을줄정도의정보력을갖고있는모사드의활동은읽는동안첩보세계의매력을느끼기에부족함이없다.
때론적이아군으로,필요에의해서정보를얻기위한협력에는경계가없다는말에는이스라엘인들의각박하게처한현실적인문제를결코허투루보지않는나라지키는귀중함을일깨워준다.
다만그들이수행하는과정에서발생하는인명살인은모사드요원들이죄책감따위를느끼지않을정도의고도의정신적인훈련을받게함과동시에그것이목적을이루기위한수단에는개의치않는다는지침엔인간을무기로오로지목적에만매달리는비인류적인모습도보이는것같아비판의눈길을받지않나하는생각을준다.
하지만오로지국가의이익을위해서일한다는책임있는의식의모사드요원의그간의세계적인대형사건을다루고처리해왔다는점에서는소리없는전쟁에서이기기위한것엔반드시어떤무언가가필요함을보여준책이란생각이든다.
첨단무기도좋고대형군력도좋지만이책을접하다보면수초만에모든것이결정되고이루어지는현시점에중대한사안에대한결실에서무엇이우선적으로이루어져야하며이것을이루기위해우리는어떻게청사진을세워야할지에대한계획을묻고싶어진다.
상하이스캔들로신문과방송에서연일기사가나오고있는이때,우리나라의고급관리를다루는체계와각국의보이지않는,세계에서두번째로가장오래된직업인스파이에대해어떻게국가적인차원에서다뤄야할지를이책은진중한물음을연일준다.
두권의다소두꺼운책이지만한번읽기시작하면첩보세계의이면과훈련선발과정,정신체계,나라에대한자긍심,초를다투는행동작전에연일땀과스릴을주기에영화보단오히려재밌는책이란생각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