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들의 곰스크로 가는 여행은 현재 진행중인가요?
여기한신혼부부가있다.
남자는어릴적부터아버지로부터곰스크로가는것에대한이야기를들으며자랐고,그아버지또한평생의꿈을곰스크로가는것으로살아간사람이었다.
당연히남자도성인이되서부인을맞이하고동경해있던곰스크로가는기차에많은돈을들여서차표를구입,여행길에오른다.
하지만정작부인은그다지흥분에쌓이지않는모습과피곤함을보이던차에,기차는잠시정차를하게되고부인은잠시내려서쉬어갈것을권한다.
멀리보이는풍경과기차의모습을보면서남자는조바심을내지만여자는아랑곳없이풍경에빠져들고결국기차를놓치고만다.
이때부터간이식당에서잠시기차표도다시벌겸해서아내와남자는주인여자의일을거들면서불규칙하게정차하는곰스크로가는기차가오기만을기다린다.
그사이아내는동네사람들과안면을트이게되고하나씩집안살림의모습을갖춰나가지만남자는여전히곰스크로가는기차를기다린다.
마침내기차표를마련했고기차는오게됨으로써남자는기차에오르지만정작아내는자신이힘겹게마련한안락의자와함께같이갈것을주장하고실랑이를벌이다아내의임신사실을알게되면서기차에서내리게된다.
아들이태어나고마을의선생님이었던사람의후임으로졸지에선생님이된남자는마당이있고정원과꽃이있는집으로옮기면서생활의안정을찾아가지만뜬금없이하늘과저멀리기적이울리는그곳으로가는것을멈추질않는다.
둘째아이로여아가태어나면서자신의입에선곰스크로가잔말은끝내내뱉을수없음을안남자는곰스크를그리워한다.
아주단순한소설이다.
얆은두께의단편이지만이미대학가나연극계에서,그리고방송에서도방영이됬다고하는이작품은(정작나는문인들이추천해서알았다.)정작독일에서도,이작가에대해알려진바가그리없다는점에서희소성을발견하게된다.
소설속의남자는막연히곰스크를동경하면서자랐고그것이결혼으로인한여행이빌미가되어서떠나게되지만정작발목을잡힌것은그의아내때문이었다.
여기에부인은곰스크로정착한다고해서달라질것도없는데,굳이그곳으로가려는남자의심리를이해하지못한다.곰스크에가면확실한뭔가가있냐고묻는말에남자는확답을주지못하는데서곰스크로가려는그의희망은멀어지기만한다.
이처럼잠시머물것이란생각속에맘은곰스크로향하는그를바라보는아내의맘속엔
아이가태어남에따라서또잠시머물것이란기대속에선생님노릇을하는그남자에게자신의자리를물려준노선생님은그와같은심정을이런말로대변해준다.
누구나성장하면서나만의곰스크가있다.
그것이물질적인것이던,정신적인것이든간에-
하지만일부만이이런나의곰스크로가는행운을잡을수있으며그런도착성으로인한만족과그안에서이루고자했던모든것을누리며산다는것은실로인생에있어서도큰행운이랄수있다.
그만큼나의곰스크로가는여정은위의소설처럼뜻만가지고이루어지는것도아니며,설사의지를갖고있어서행한다고해도윗소설처럼여러가지봉착된여건때문에포기를하고맘속에서만그리워하는것이대부분일것이다.
이런점에서볼때남자는항상가족이불어나고안정된직업도있지만언젠가는,언젠가는하면서기차가오는소리가나는쪽으로몸을돌리고동경한다.
그렇다고해서이남자의일생이실패했다곤말할순없다.전직선생의말처럼그가원해서머물렀던인생이지금의인생이되었고자신또한젊은날남자처럼곰스크를동경했지만비로소인생의노년에들어서보니이렇게살아온인생또한자신이원한삶이었고만족한다는말엔많은생각을가지게한다.
"만약"이란낱말이주는단어는그래서항상우리에게희망을주는것이아닌가한다.
지금이길을가고있으면서도이것을박차고나올용기를부린다면내가진정으로원하는또다른길로들어설희망이보이지않을까하는상상의나래를펼쳐주기에우린현재의삶을살면서도계속곰스크를그리워하고있는지도모른다.
아마도곰스크로가는기차에대한결론은작가가말한윗부분으로압축할수있을것같다.
내가원한삶이고어쨌든그것이실패였든,성공이었든간에이미곰스크는어떤생각을하기에따라서현재진행중인지,과거형인지를결정지어주기때문이다.
이이야기외에도작가의실제상황이라고생각되는엄마에게드리려던양귀비에얽힌얘기.삶의회의에젖은철학자가밝은면의화가를만나면서느끼게되는살아있다는것자체에대한희망얘기,자신의태어나고자란마을을섬세한포착과더불어서부인구하기에나선고향청년과마을처녀의약혼이야기는읽는내내훈훈한시골사람의전형적인삶을엿보게만든다.
전체적으로인생을향한자신의철학적인메세지를아주간결하면서도읽는내내뜻을생각하게하는작가의글솜씨는그가엮은내용이아주적다는데에책장을덮으면서또다시아쉽단생각을게했다.
여러면에서자신의처한상황에따라서해석을달리할수도있게하는이"곰스크…"는아주얆은책이지만그안에내포한내용만큼은어느책이가질수없었던인생의참의미를되새기게하는의미있는책이라고할수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