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선…

조벽교수의인재혁명 저자 조벽 출판사 해냄출판사(2010년12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사회과학

과거우리나라는비평준화란정책을실시해서흔히말하는일류고등학교에진학한학생들은수재로불렸으며이들대부분이현재의우리나라주요직을차지하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이들세대의특징은전쟁과혁명을거치면서오로지튼튼한밥줄을지탱하기위해선실력이당연코우선시했으며이는현재도진행중이다.

다만영재,천재,둔재의구별을떠나서과연내아이의미래를보장하고아이가스트레스받지않고자신이즐겨하는일을찾는과정에서교육의힘은무시할수없고또우리나라의사정상이는현실적으로외면하기힘든것또한사실이다.

저자인조벽교수는수년간자신이몸담고있었던현장에서느끼고실시해왔던교육의정책을우리에게알려주고제시함으로써점차글로벌화되가고있는미래에대한교육의가치와가르침에대해서말하고있다.

크게교수는천.지.인이란세가지부류로우리에게맞는교육법을제시했단점이눈에뛴다.

진정한글로벌시대의인재조건은인지적인요건(암기력,사고력)과정의적인요건(모험성,호기심,상처회복능력,진정성,자발성,긍정성)으로나눌수있으며미래의교육은평생교육의시대임을강조하고있다.

공부란과거의우리부모님세대처럼필사적인생존의욕망에의한욕구도무시할수없지만미래의교육은단지미래를위한투자가아닌매일향하는일상생활의일부로간주되어야함을강조한다.

그렇다면천.지.인에기반을둔교육은무엇인가?

1.천…하늘같은창의성

기초지식의중요성을강조한다.

이는곧발명내지혁신으로이어질수있으며퍼지사고력을키움으로써정답이없는열린문제를푸는기회를많이만듬으로써좀더다양한답을요구하는시대에부응할수있는교육여건이되어야함을말한다.

유태인부모처럼대답을원하는것이아닌수없는호기심과질문을유도하는교육체계가있어야하며잠과운동의중요성,꿈을가지고있는미래,모험심을키워줄것을말한다.

2.지…땅같은전문성

학습의즐거움을느끼게해주는것이중요하며두뇌라는그릇에크기를키워줘야한단말로요약할수있다.

이는곧재능이관심사를만날때극대화를이룰수있으며이를위해선다양한독서,여행,대화가필요함을알린다.

스스로하는자기주도학습의지도로교육자들의평생학습의구체적인모델이필요함을말해주기도한다.

3.인…더불어살아갈수있는인성

인성이곧실력임을나타내는말이며이를위해선돈과시간,배려베풂,봉사,서비스하는개념과직결된다고말한다.

인성은리더쉽자체이며교사와부모는기다리고믿어주는사람이되어야함을,그러기위해선감정코칭의필요성을알려준다.

감성코칭이란아이들이느끼는감정을인정,스스로인지하고의식할수있도록돕고올바르고적절한행동으로이끌어주는기술이란고한다.

위와같이크게세분류로나뉘어서우리교육의현실에맞는글로벌에필요한교육에대해서말한저자는기존의교육처럼일관된답이아닌여러가지가능성을열어두고누구나자신의생각을자유로이말하고그것을토대로창의력을발휘할수있는여건이만들어질때이미교육의진정한참된현장을이끌수있다는데에공감을느끼게해준책이다.

저자가미국과한국을오가면수시로연설하고연구를해온바탕의노하우가실려있는이책은공교육의허와사교육이난무하는현시대의교육풍토에일갈을가하고있다.

가장주목할점은교사의변화에대해말한대목이다.

기존에있던여러가지책들의종류엔다양한공부법이나아이들이갖고있는꿈을존중해서그재능을발휘할수있도록지원해주란이야기는어느책에서나있는이야기들이지만조벽교수님이제시한마지막장인대한민국인재교육을위한희망선언엔교사들이변해야함을제시한점이주목을끌었다.

옛말에스승님의그림자도밟지않는단말은말그대로옛말이되어버린지금의교사들의권위는많이없어졌다.

물론권위적인것이좋다는것은아니다.때론친구처럼그들의고민도함께나눌수있고같이해결을모색할수있는가까운선생님의모습은참으로긍정적인모습을제시하고있지만현재의우리나라교육의모습은위의모습을보기가별로많지않다.

(여러분들도한번해보세요…나는과연어떤성격의자질을갖고있는지알아볼기회가됩니다.)

저자는그런점에서교사가변화의매개체가되어적극적인학교운영참여,스스로학부모를리드해야한단메세지는교육에참여하고있는우리나라의많은교사들과학부모들에게생각의기회를제공했단점에서색다른느낌을줬다.

솔직히가까운내아이의학년의또래엄마들과모여서공부에대한정보를교환하는입장에선조금만성적이떨어져도이기회에만회를하지못한다면점점흥미를잃게되고점차어려워지는과목의진도에대한불안감에사교육의힘을빌어보지않을수없는현실에서저자가내세운주장엔수긍이가면서도과연시간의배분상재능을발견하고미래을위해투자를해야한단말엔깊는공감이느껴지지만우리나라가처한과도한경쟁의체제에비춰볼때솔직히과감하게행동으로나설수없게만드는사회적인분위기가없지않아있기에읽으면서도전적인동감을자아낼수없었다.

하지만평생교육의참의미성과공부란것에대한생각,현실에안주해서과거우리나라부모님세대들이일구었던방식에서벗어나지못한구세대방식을고집하고있는것은아닌가하는반성의기회도준책이기도하다.

먼미래의내아이가겪게될10년후의모습을그려볼때현재의방식으론내아이들이행복하게일할수없으며보다다양한방식으로접근해서하룻밤만자도시대의흐름이바껴져가고있는세태에적응할수있는교육법이필요함을강조한대목은두고두고깊은인상을준책이다.

방송에서도나오신분이라서그런지책의내용도딱딱한내용을자칫하면졸음에서시작해졸음으로마칠것같은이야기도마치옆에서이야기를나누듯표현이되어있기에읽고서다시금책을들여다보게한책이다.

두고두고곁에서내아이의교육진로에대한막연한두려움이나결정을해야할때에있어서이책은많은위로와도움을줄책이란생각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