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통한 내면의 성장기

레몬케이크의특별한슬픔 저자 에이미벤더(AimeeBender) 출판사 올(2011년04월2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9살때의로즈는어느날엄마가만들어준레몬케이크를먹어본순간음식에담겨있던엄마의당시느낌과맛을느끼게되는이상한경험을하게된다.

이후학교에서이상한냄새와느낌은계속되고수돗가에서물을마시는일과양호실에서의선생님과의대화를통해서자신의내면에어떤능력이있음을알게된다.

이후만들어진음식은거부-

오로지인스턴트음식에만의존을하는그녀에겐조지프란오빠가있지만오빠또한뭔지모를행동으로자신과가까이하려하지않는행동,방안에있는시간을가지는사람이다.

천재란소릴들었던오빠에겐조지라는친한오빠가있음으로해서위안을받는로즈는조지와함께자신의음식에대한이상증상에대해서이야기를나누면서그와함께자신의상태를알아간다.

대학시절에만나서행복한결혼생활을하는부모님중아빠는부득이병원을멀리하는행동(엄마는두아이를홀로낳았다.)과오빠의대학입시에서번번이떨어지는좌절속에어느날로즈는엄마가만든음식의맛보고엄마가사랑에빠져있음을알게된다.

상대은시간의허전함을매울겸배우러다니는목공소의래리란사람-

알지만모른척하고있었던로즈는여전히엄마의밝게빛나는모습을보고고민에쌓이게되고오빠는다른대학에입학하는것과동시에독립을해나간다.

불안을느끼는엄마와의약속으로일정한때에전화를하는오빠는어느날캐나다로목공소회원들과여행를하고있던엄마의부탁으로오빠를찾아가게되지만오빠의이상한자세로있는모습에충격을받고전화를하러간사이오빠는사라진다.

이후의오랜시간을돌아오길기다리는엄마의모습을보면서조지가자신에대한사랑을표현하지만정작자신은마음의준비가안됬단말로거절,이후대학진학을포기하고일반사무원으로,음식에대한맛과함께그음식이갖는유통,누가지었으며어느지역인지에대한생각까지하게된다.

저녁퇴근에맞춰서식당의설거지담당으로일하게된후엔그곳에서음식에대한평을정확히내림으로써음식을만들어볼수있는기회,이에연관된일까지하게된다.

조지의결혼초대로인해서그간의자신과조지에대한맘을정리하고오빠에대한그리움으로고향에돌아온로즈는아빠로부터할아버지가사람이있는곳의공기를느낌으로써그사람에대한평가를내릴수있는재능이있단말,자신또한막연히병원에서어떤일을할수있을재능이있음을알곤있지만애써외면하고있단말을듣고비로소자신의능력에대한이해를가지게된다.

언뜻보면소녀의성장소설같기도하고환상적인음식을통해서느낀다는감정의교류란소재면에선마술같은느낌을주기도하는소설이기도하다.

가정에충실하지만시간에대한외로움에지친엄마의사랑,오빠도비록말은하지않았고소설속에서도왜이런기이한행동을하는지에대해선일종의로즈처럼재능을가지고있단상황설정을하진않았지만오빠의내면에서도자신조차도억누룰수밖에없었던어떤재능이있었음을암시해준다.

로즈또한어릴적엄마가해준음식으로부터벗어나려인스턴트음식을먹긴했지만어느순간이런자신의재능을받아들이고십분발휘할수있는쪽으로서서히나아가려는태도을보인다.

오빠가없음으로해서텅빈공간인가족의해체를막으려대학과자신의독립까지보류했던로즈는비로소서서히반독립적인행동을보이고엄마가만들어주는음식을먹기로한다.

더불어서조금씩조금씩음식을만들어본다는의미로식당에취직을하는그녀의내면속에잠재된가두었던잠재의식은서서히맘의빗장을풀고세상밖으로나오려는힘찬기지개를보인단점에서작가는음식이라는소재를가지고아주절묘하게맞아떨어지는글을썼다.

전형적인미국가정의모습과외도로인한엄마의기본적인사랑의바탕엔아버지에대한사랑이깔려있음을보여주기도하는이소설은누구나음식으로인해서한번씩은고통을겪었을사람들에게(배탈,설사)다시한번음식에대한생각과그안에서이뤄지고있는다양한과정을사람들의감정표류에묘사한이소설을읽어본다면색다른경험을하게되지않을까하는생각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