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튤립
시대적배경은프랑스와영국간의비밀협약에의하여지배당하고있던네덜란드다.
이나라엔흔히말하는군주체제인스타트하우더가없어지고공화정시대가주를이루고있던시기로총리였던얀드비트와제방감독관이었고도르드레흐트전시장이었으며홀라트의원인그의형코르넬리스드비트에의해이끌어지던시대였다.
하지만공화정에염증을느끼던시민들은스타트하우더를그리워하게되고이에적합한인물로오렌지공인윌리엄3세를추대하면서이두형제는윌리엄을암살하려했다는누명을쓰고시민들에의해서처참히살해된다.
코리넬리스의대자(代子)이던코르넬리우스판바에를르는그의대부였던코르넬리스의부탁으로프랑스루부아와아우인얀과의서신내통으로보관되던편지를맡긴일을두고부하를시켜서그편지를불태울것을명하게되지만코르넬리우스는보관하고있던편지의내용도모른채전달된편지조차도읽지못하고체포당한다.
부유한상인출신의아들로서태어난코르넬리우스의유일한취미이자연구는튤립가꾸기-
나라에선검은튤립을생산해낸사람에게막대한양의상금을걸던시기였고그는연구를거듭한끝에마침내검은튤립재배에성공하던시기였다.
하지만이웃인이작복스텔은자신의재능을넘어선그를시기하면서주의깊게관찰하던끝에그를모함하게되고영문도모르고잡혀가던코르넬리우스는검은튤립소구근3개를품에안고감옥에갇힌다.
죽은자의심부름으로내통했다는음모를받지만뚜렷한증거가없이종신형으로결정이되고다른곳으로이송이되면서감옥지기인간수흐리프스의딸인로자와만남을갖게된다.
이송된후에도로자는아버지와같이따라왔으며감옥의조그만쪽문을통해서소구근을나눠준코르넬리우스의말에따라튤립심기에심혈을기울이고이에따라서그에게글의읽기와쓰기를배우게되면서사랑을키워나간다.
한편복스텔은야코프란이름으로간수와그의딸에게접근하여튤립재배의현장을목격하게되고로자의방으로침입,튤립을훔쳐서원예협회가있는허를름으로향한다.
로자또한도난당한튤립의행방을쫓기위해그의뒤를따라가게되고그곳에서윌리엄3세를만나그간의일을말하게되면서코르넬리우스의억울한누명을씻어주게된다.
영문도모른채다시감옥에서끌려나와죽음의교수대로향할줄알았던코르넬리우스는허를름에서로자를만나게되고복스텔은충격으로죽음을맞이한다.
이후검은튤립은로자의이름을따서새로운꽃으로탄생하게되고둘은행복한삶을살아간다.
알렉산드르뒤마하면삼총사가가장먼저떠오른다.
각기개성이다른세사람의활약상이어린시절에읽었던책중에서도다시읽어도정말재밌었다는인상이남는것을보면소설에서추구하는재미,흥미,긴박,사랑,,,모든요소를고루고루갖추었단생각이드는책이었다.
그런가운데이작가가쓴이소설을처음으로접하면서읽게된것이뒤늦은느낌이든다.
배경은자신의나라프랑스가아닌네덜란드를배경으로한것도새롭거니와그안에서가꿔지고있는꽃.네덜란드를대표하고있는튤립이란꽃을가지고인간들이가지고있는야망,권력유지,암살음모,사랑,그리고희망을두루섞어놓은책이다.
오늘날의유럽의각나라의개념적인형태가이루어지기까지각기세력들의야합속에당시네덜란드가겪고있던시대적배경부터알고있어야이책을읽어나가는데에수월하게읽힌단점에서뒤마가추구하는뛰어난역사적인사실속에허구의묘미가어우러진재미가있다.
신분계층을뛰어넘어선두남녀간의사랑을이어주는것은바로튤립이고이튤립을매개로하여글을모르던로자는새로운세상의눈을뜨게된다.
코르넬리우스또한감옥안에서의구근이죽어간현장의슬픔속에로자가간간이전해주는밖의구근재배에심혈을기울이면서희망과행복이란말을느낄수있을만큼의여유를지니게되는공간을보여준다.
시기와모함에이은삶의치명적인절박한삶안에서도세상은선의의선자에게행운이깃들여있음을,인생에있어서포기란것을쉽사리하지말것을알려주기도한다.
시대에따른당시의사랑표현법은흡사변사가나와서한장면한장면을표현한듯한글쓰기번역도눈에뛸뿐만이아니라지금의직설적인감정표현이아닌돌아가듯표현하면서도자신의감정을표현하는대사는익숙지않으면서도웬지신선함마저주는소설이다.
삼총사만큼의활기찬역동적인맛은없지만,뒤마의책을접한사람들이라면다른느낌의맛을볼수있을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