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락이 미치는 영향

로마제국쾌락의역사 저자 레이로렌스(RayLaurence) 출판사 미래의창(2011년08월2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역사와문화

기원후1세기의로마를생각한다면단연코쾌락으로물든시대였다.

쾌락이란무엇인가?

사전적정의를찾아보니유쾌하고즐거움.또는그런느낌.감성의만족,,,

그렇다면모든길은로마로통한다던그시대의로마에선쾌락을어떻게즐겼으며또어떤영향을미쳤을까?….바로이를다룬책이다.

기원전보다기원후1세기의로마에서의쾌락의주인공의중심은무소불위의황제였다.

초대황제인아우구스투스의표현을보자면유약하고병약하게생겼지만정말로의외의욕정을가진남자로서친구,친척의부인,노예를가리지않고자신의힘을과시했다.

그렇다고해서그가이런일에만쾌락을쏟았던것은아니다.

농신제란나라의축제일을맞아서온백성들에게선정을베풀었으며빈부의차이를구분하지않고즐길수있는축제를주도했다.이후그의뒤를이은황제들도여전히그의행보를답습하고있고여기에덧붙여서건축이나기념물세우기,화재로인한복구같은선정적인정치도곁들여했다.이런쾌락은네로황제에이르러서소수자들이즐기고있던내실에서의은밀한즐거움까지백성들에게전이되는결과를낳는다.

그러면쾌락엔이런정도에그쳤겠는가가작가의토대로이뤄진다음의내용이다.

로마인들은우선도시가가질수있는기능에충실함을보인다.즉,도시의아름다움을주도했고이는폼페이우스의최초의석조극장건설에이어서카이사르대에이르러선광장안에그림을전시함으로써백성들이찾아와서즐길수있는볼거리의쾌락을주도했다.

그후아그리파의대규모건축공사,네로때의대화재로인한빈민가의재건축으로까지발전하게된다.

베시파시우스황제의백성과함께즐긴다는모토아래콜로세움과평화의신정설립은또다른이정표를낳았으며이는로마의도시계획이다음으로이어질수있게끔새로운길을열게된다.

이런황제의주도아래로마의시는점차황제가지닌권력에맞춰화려한각종건물들이들어서게되고이는곧황제의정원,시민들에게개방된정원이란이분법적으로갈린다.

그랬기에귀족들은황제에게맞서지않되자신의금권력으로쉴수있게만든지방의빌라가유행하게된다.이들부자들은빌라를지음에있어서문화활동외에규칙적인운동을할수있는체력단련실을마련함으로써휴양의목적과함께규칙적인생활을위시했음을중요시여겼다.

다음으로누릴수있는쾌락은우리가익히알고있는목욕의문화와에로티시즘을얘기할수있다.

목욕은다름사람과어울릴수있는쾌락을선사했으며목욕탕의종류도냉탕,열탕,온탕으로나뉠만큼세분화되었다.

계급의차이도없을만큼누구나같이옷을벗고할수있는유일한문화였지만이마저도자신의계급위치에따라서본의아니게물의온도차가생기기마련인목욕탕에서구분이지어지게된다.(한가한귀족들은한창뜨거울온도와적정한온도의물을즐길수있었으나힘든노동직이나노예들은하루의일과가끝나고물의온도도내려간이후에사용할수있었다.)

과거의어두운면이강조된목욕탕과함께유리의발달로인한환한빛이들어오는신식목욕탕이공존해있었고목욕탕안에서의체력단련소리,마사지사의소리,물건을파는사람들의소리까지듣게되었다.

이목욕문화가발달한것에는목욕이주는자체의쾌감,남들을보면서느끼는쾌감,성적인섹스를좋아할것이란상대를보고느끼는이상한쾌감이공존했기에가능했다.

하지만이런목욕탕에서도남을의식하는행동을하지않을수없는현상이발생하게되고남,녀혼탕도존재했다.

미드에서방영되는드라마를본사람이라면로마인들의에로티시즘을엿볼볼거리를가지게된다.

로마인들은지금의우리가생각하는이성,동성간의성이란개념이없었으며,춤추는사내아이란뜻의키나에두스를혐오했다.

로마인들이생각하는성이란것은성행위의주도성을중요시했기에자신의몸을상대방에게허락함으로서희열을느끼는수동적행동의이런부류들을이용하면서도동급의인간으로생각을안했다.

가장큰충격은우리가알고있는로마의대표적인물인카이사르조차도어릴적친척들로부터항문삽입의성을당했단사실이다.하지만이는어린남아가성적으로성숙해가는과정에있는것으로생각되기에아무런장애가안됬으며이로인해서결혼에이르러서는정착하는과정이된다는당시의사람들이가진성개념이란사실이었다.

또한폼페이의프레스코화에나타난남녀간의성묘사는여러난잡한혼교를보여주는그림이있지만실제론로마인들의성생활은은밀한내실에서이루어졋고드라마와영화에서보여지는장면들은현대들이상상한결과임을작가는말해준다.

이들이느끼는쾌락은만찬문화와산해진미,와인으로이어지며음악과춤으로이어지는연장선을보인다.

즉,생선젖을이용한감칠맛을내는음식조리법,오늘날의와인의등급효시가되는과정,귀족들에게까지퍼진가무의연장은거리의온갖소음으로이어지는폐단을낳기도한다.

하지만뭣보다가장크게즐겼던것은폭력과잔혹성이아닐까싶다.

인간은남에게고통을가하고괴롭게만들고굴욕감을주는것에서쾌감을느끼는존재-P317

이구절처럼로마인들은대형원형경기장에서예루살렘정복후포로가된유대인들을죄수로삼아온갖잔혹함을즐겼다.더불어서검투사라불린사람들의존재도인기가급상승되는시대를연다.

이밖에도수집열풍이불어서광적으로모음으로써또다른쾌락을맛보게되고이에는아주다른특이한인간수집도모으는사례를남긴다.

곱추나난쟁이같은사람들은노예로서도아주비싼값을치르는수집대상이되었으며모든사람들앞에서웃음거리가되는존재로살아갔다.

이처럼기원후1세기인100년동안이루어진로마의모든종류의쾌락을되짚어본작가의내용은그간알고있었던다분히상투적인쾌락의본질을넘어선전혀다른종류의쾌락을선사함으로써독자를끌어당긴다.

위의쾌락은결국로마라는거대한제국안에서풍요롭게경제를이끌어나가는원동력이되었음을작가는말한다.

즉건설로인한대규모인원동원이나자금의흐름은현재의우리가살고있는경제의원리와비교해보건대가능함을제시해준다.

비록폼페이의사창가를기준으로당시의평범한사람들의성생활을단정짓기에무리가있으나로마인들이생각했던성에대한생각이지금의우리가생각하는것과얼마나다른지를알수있는계기가됬고뭣보다이런쾌락의진출이브리튼섬에서까지받아들이는선례를남김으로써우리가당시의유적지와유물을볼수있는기회를제공했단점에서당시의상황을이해하는데아주중요하단생각을하게만든다.

금.은.동의채굴과정은지금의지구온난화와대기오염을유발시켰단증거가새삼놀랍기만했다.

당시의기준으로알수도없었거니와그럴의도로행하진않았을행동들이지금의지구가앓고있는병에원조란생각을해볼땐미래의또다른우리의모습도생각을안할수가없게한다.

비록당시의쾌락이기원후4세기접어들면서스토아학파와그리스도정신을받아들인사람들에의해폄하되고재평가를받는과정과서서히몰락해가는로마의시대상어쩔수없이후퇴의길을걷게됬지만현재도여전히당시의사람들이즐겼던잔혹성이지금도답습되고있다는작가의주장엔씁씁함을지울수가없었다.

언제나읽어도궁금한로마시대의각종책들은지루함을모르게만드는,캐어도캐어도계속솟아나는물줄기같단생각이들었지만이책도그런기대를저버리지않는책으로,특히간간이책속에프레스코화벽화와다시금방문지를생각케하는장소는읽는재미를더욱쏠쏠하게느껴지게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