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지지련

적지지련 저자 장아이링 출판사 시공사(단행본)(2012년12월17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베이징대학을졸업한류취한은공산당당국이시행하는전국토지개혁의일환으로한자퉈란시골마을로트럭에타고다른일행과함께향한다.

트럭안에서본황쥐안이란여학생을본순간맘에들지만토지개혁의사업일환이란거대한참여때문에말을못하고,마을에도착후그곳간부들과장리란사람이행하는일에일멸의환멸과자신이알고있던마오쩌둥이실시하라는정책에위반되는사건들을접하면서괴로움에고민하던중황쥐안도자신과같은생각을하고있음을알게되면서가까워진다.

갑작스런상하이발령으로그녀와이별을해야하려던때에황쥐안은그에게자신의주소가적힌편지봉투를주면서다시만날기약을하며헤어진다.

상하이로온류취안은상하이당기관지인해방일보에서알게된연상의여인거산을만나게되고눈빛으로모든것을말하는그녀에게빠져연인관계를이어나간다.

어느날뜻밖에자신과같은지역으로발령을받은황쥐안을만난류취안은거산과의관계를모르는그녀앞에서양심의가책을느끼게되고이후두사람의관계를접으려하지만,내가갖기엔싫고남을주자니아까운류취안에대한거산의질투은뜻밖에상사의횡령사건에연루되어공안당국에류취안이체포,구금되면서틀어지게된다.

둘사이를모르던황쥐안은그를구명하기위해거산을찾아가도움을요청하게된다.

거산으로부터제의를받은황쥐안은감옥에있던류취안을마지막으로만나게되고류취안은나중에이사실을알고괴로워하던차,한국전이반발한것을계기로전장에참열을하게된다.

영화색.계의원작자로유명한장아이링의작품이다.

이소설이탄생하게된시기적상황을알고읽는것이책을접하기에앞서도움이될듯싶은데,이소설이쓰여진때는중국을버리고홍콩에가면서홍콩주재미국공보처의지원으로이소설을썼다고한다.

당시의상황상으로말미암아읽다보면반공소설이란생각을하게만드는데이런일련의과정과한국전,그리고최후에포로교환과정에서다시고국에돌아가느냐,아니면타이완으로가느냐를두고회유의정책을듣는과정에서그런느낌을지울수가없게만드는작품이다.

그래서그런지아직도중국내에서는출판금지책이라고한다.아마도자신들의사상과인민해방운동을한답시고지주와빈농,중간농의재산분배과정에서오는공정치못한처사의행동들을보인당원들의묘사와항미원조라불리는한국전을대상으로아무런생각도없이꼬임에넘어가전선으로가게된힘없는사람들의하소연같은것은분명자신들의사상에위배되는상황이기에금서가되지않았나싶다.

류취안은거산이계획한계략에황쥐안이자신을구하기위해맘에도없는사람과생활할것이란말한마디로전장으로자원을하게되고이는류취안뿐만이아니라아마도당시에자신을구해준동료들도마찬가지사정을지녔다는것을작가는한개인이역사의흐름속에서사상과이념,그리고사랑을하는가운데어떻게인생이휩쓸려가는지에대해그려나가고있다.

"적지지련"-붉은땅,공산주의가문득떠오르지만영어의원제목을보면척박한땅,벌거벗은땅의뜻으로쓰였다.

전장의참혹한상황에서남한의병사들손에구해져포로병원을거쳐포로수용소에갇히면서까지포로들이겪었을상황에대한조바심,제3국으로가야할지,아님다리는잘려도고국으로돌아가야한단생각으로일관된주관을가질지에대한여러사람들의생각들은읽는내내우리나라가겪었던포로생활을했었던사람들을연상시킨다.

그럼에도독자의허를찌른류취안의고국송환의바램은자신의힘은보잘것없지만자신과뜻을같이하는사람들이모인다면좀더나은세상을구할수도있지않겠나하는생각과황쥐안이자신때문에희생을치른양심의가책으로불길속으로뛰어들생각을한생각엔수긍을할수가없게한점도눈에뛴다.

전반적으로역사속에서자신들의뜻과는다르게어려운사랑을하는남녀이야기가주를이룰것이란생각과는달리후반부에들어서면서한국전에자원한류취안의이야기가대부분이어서황쥐안과거산의그이후의이야기들은흐지부지없어져버린부분이아쉽게남는다.

영화색.계에서보여준이야기의강렬한흐름을기대한독자라면실망할작품이기도하고,두남녀간의좀더끈끈한인연의진전도를보여줬음이소설의제목이말하는뜻과도부합되지않을까하는생각이많이남는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