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 글 목록: 2015년 12월월

액스맨의 재즈

액스맨의재즈 저자 레이셀레스틴(RayCelestin) 출판사 황금가지(2015년12월1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미제살인사건은미제란말이알려주듯궁금증은물론이요,지금도사건의실마리가오리무중인경우를말한다.

이런사건을다시재구성해서새롭게보이는내용은어쩌면이미시간이많이흘렀음에도불구하고소재의변주가가능하고사람들의알고싶다는호기심에대한충족을어느정도는풀어준다는데서온다는생각이든다.

실제제1차세계대전직후미국뉴올리언스에서일어난연쇄도끼살인마살인사건이라고알려진,미해결의사건을작가는새롭게구성했다.

살인자는신문사에직접편지를보내는방식을취하면서다음살인예고를한다.

이미피해자가발생을한상태였고또다시예고를한다는의미에서경찰은긴장을하며누가,왜,무슨이유로이런잔혹한현장을남기고떠나버리는지에대한수사를하지만정체는사람들의입에서만오르내릴뿐결정적인단서조차확보하지못한다.(이럴때CSI가당시에도있었다면금방확인이될텐데하는아쉬움이~~)

뉴올리언스란지명은이미우리에게익숙한재즈의고장으로알려질만큼흑인들의음악이풍부하게형성된곳이고루지애나주가탄생한배경에서알수있듯이다양한인종이서로가섞이면서살아가는도시중하나로서시대적인배경이차지하는20세기초에는서로다른지역에서자신들만의같은인종내지는혼합된인종들이살고있던곳이기도했다.

이러한살인마를잡기위해등장하는인물들은서로연관이되어있거나관계를맺음으로써사건의실체에다가서는과정들이각개인물들의활동을통해독자들에게상상을부추긴다.

사설탐정사무소에서일하는백인에가까운피부를갖고있는크리올계인아이다,흑인부인과두명의자녀를두었지만사람들의시선에당당하게나설수없어숨어살다시피하는가정을둔형사마이클탤벗,한때마이클과같은동료였으나마이클의법정에서말한진실때문에감옥에갇히다출소한이탈리인루카,그리고지금은루이암스트롱이라고알려졌지만당시엔루이스란이름으로등장하는흑인이아이다의친구이자이사건에같이동참하는인물로나온다.

차례차례도끼로무참히살해하고타로카드를남기고흔적도없이사라지는살인마를쫓는사람들의사연들은눈에보이지않지만윗선의무시무시한배경과뒤탈을더이상바라지않는이익을두고벌어진안타까운사연들이펼쳐진다.

책을읽다보면가끔정의란과연어떤기준을두고말했을때이루어지는것인가를생각할때가있다.

책에선범인이나오고는있지만그속사정을들여다보면범인이그렇게할수밖에없었던당시의상황,범인의아킬레스건을이용하면서결국엔자신들의사리사욕을채우기위해또다른힘없는사람들을이용하고죽이는과정들이되풀이되면서백인,흑인,크리올인,마피아,그리고윗선의생각들이서로보고자하는것만보고있었고,진실은애써외면했기때문에벌어진사연이기때문에범인을살인자라고미워할수만은없는감정을느끼게해준다.

뉴올리언스지형의약점인해수면보다지형이낮은조건때문에폭풍이몰아치고방파제가무너지면서혼란속에빠져드는사람들의도피행각,퍼붓다시피내리는비속에서서로가죽고죽이는과정들속에마이클과루카가좀더속시원히털어놓고협조를했다면사건해결의방향은쉽게해결될수도있지않았을까?하는아쉬움을남긴다.

영역에대한이권다툼과반목때문에결국은힘있는사람은건재하고이용당한사람만피해를보는상황들이여전히지금도계속되고있는한계요,같은인간이되차별을두는사람들의행태를통해벌어지는살인사건의전개과정은루지애나의뉴올리언스를배경으로또한번각인을시켜준책이기도하다.

20세기의뉴올리언스에대한배경설명과재즈의공연과같은시간대에벌어진살인사건의과정,가족을지키고자하는사람,가엾은남매의일생,이를파헤치려다희생당하는여러사람들의사연들과환경이제대로표현이된책이기에드라마로제작이되어방영이될때는원작과비교해서보는재미가훨씬클것이란기대감을준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