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팡의 소식

루팡의 소식

루팡의 소식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한희선 옮김 / 비채 / 2017년 6월

째깍째깍…

커다란 괘종시계의 첫 표지 그림과 책 제목이 의미하는 것을 매치하지 못했다.

더군다나 일본 작가의 글이니 만큼 루팡이라니~~~

 

사회파 미스터리의 작가로서 발군의 실력을 보이는 요코야마 히데오의 초년 작품을 만난다는 것 자체도 관심이 있었지만 이 작품이 처음에는 그다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는 내용을 읽으니 좀 이해를 하지 못했다.

 

지금 읽어도 재미만 있는데….

 

책은  학창  시절 누구나 한번은 꿈꾸어봤던 시험지를 미리 보는 방법은 없을까를 연상시킬 만큼의 스릴을 준다.

 

경찰과 기자들 간의 회식이 있는 가운데 한 투서로 인해 경찰들의 주요 간부들이 한두 명씩 술자리를 뜬다.

정확히는 15년 전의 사건으로 이미 자살로 판명이 나 해결이 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누군가의 투서로 자살이 아닌 살인이란 사실, 이 살인사건에는 ‘루팡 작전’이라 불리는 것을 주도한 세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책은 공소시효 만료 24시간을 앞두고 이 사건에 연관되었다고 여겨지는 세 사람의 진술을 듣는 것으로 시작된다.

 

고등학생이었던 기타, 다쓰미, 다치바나, 이 삼인방의 아웃사이더들이 자주 모이던 카페 루팡에서 모의한 사건이 발단이다.

기말시험을 맞아 교장실에 있던 시험지를 갖고 나오자고 한 것, 의기투합한 세 사람의 행동은 실현이 되지만 뜻하지 않게 다른 사건과 엮이게 되는데…..

 

결코 보지 말았어야 할 것을 보았던 세 사람들, 십오 년이 지나 각자의 연고도 끊고 나름대로 살아가고 있던 세 사람들은 여교사 자살 사건과 무슨 연관이 있던 것일까?

 

책은 학창 시절 불우했던 각기 사연이 다른 세 청소년의 방황과 치기 어렸던 행동들 뒤에 다가온 무서운 진실을 나름대로 감추어오며 살아갔던 과거와 현재를 오고 가며 그리고 있으며 저자의 나름대로의 복선이 여러 갈래 깔린 가운데 범인에 대한 짐작을 예기치 않게 연결시켜 또 다른 사건의 해결까지 보게 되는 통쾌함을 선사한다.

 

누구나 기억 속에 간직하고 싶은 것이 있는가 하면 의도적으로 떠올리고 싶지 않은 기억들이 있는 법이다.

학창 시절의 장난처럼 여겼던 행동으로 인해 뇌리에서 저마다 간직해오던 진실의 순간들을 마주하게 된 세 사람과 루팡 카페에 얽힌 아픈 사연들, 인간들마다 상대의 약점을 쥐고 흔들며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하려는 악마의 근성을 가진 또 다른 인간들로 인해 십오 년 전이 아닌 십오 년간이란 말의 의미처럼 내내 아픔과 상실을 안고 살아가야 했던 안타까운 사람들의 사연들은 시효 만료가 주는 의미심장한 법의 체계를 절묘하게 이용한 저자의 필치의 매력을 충분히 느껴가며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전작인 ’64’, ‘클라이머즈 하이’와는 다른 또 다른 감동을 주는 책이기에 저자의 작품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초년의 작품을 읽음으로써 작가의 변화와 축적된 필치를 비교해 가며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루팡의 소식”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