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라는 참을 수 없는 농담

참을수 없는세계사라는 참을 수 없는 농담 – 짧지만 우아하게 46억 년을 말하는 법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 지음, 이상희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7년 7월

역사라는 것은 승자에 의해 쓰였고 그것을 토대로 우리들은 기본으로 삼아 알아간다.

이미 한 시대를 풍미하는 많은 사건들을 접할 때면 지금의 현실과 비추어서 비교하고 토론하고 그러면서 역사관을 갖추게 되는데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의 심각한 부분들을 아주 쉽고도 재밌게 다루고 있다.

 

그만큼 역사란 말에 대한 중압감을 벗어나며 좀 더 가깝게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는데, 저자는 처음부터 이 책은 서양인의 관점에서 바라본 역사이야기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같은 사건을 두고 동양인과 서양인의 시각은 다를 수밖에 없거나 공통된 부분들을 갖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이 책에 들어있는 내용들은 저자의 말처럼 서양인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읽어야 할  사건들이 많은 것도 그 이유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다.

 

역사의 한 부분을 다룰 때 이름이 붙여진 사건이나 날짜. 인물들에 연연하지 않고 그림과 연표, 심지어 그 흔한 지도도 없이 읽어 나갈 수 있는, 말하자면 저자의 책 제목처럼 세계사를 농담처럼 다룰 수 있게 한 점이 두드러지게 보인다.

그렇다고 농담 따먹기 식의 이야기는 아니고, 예를 들어 14세기에 유럽인들을 공포에 몰아버린 흑사병, 인쇄기의 발명으로 인해 대중들이 갖게 되는 시대의 인식과 르네상스의 부활, 상식처럼 여겨지는 인간에게 음식이란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글들은 독일 최대의 부수 신문 〈빌트, 유수 매체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했다는 경험이을 고스란히 녹여낸  책이 아닌가 싶다.

 

– “역사는 객관적 진실을 붙잡는 학문이 아니다.  역사란 그것을 바라보는 이의 관점으로 정리된 결과이다. 사실로 가득한 한 무더기의 서류철보다 동화 속에 더 많은 진실이 응축되어 있을 때도 있다.”

 

단숨에 살펴보는 46억 년의 이야기”는 간략하게 요약된 이야기를 시작으로 큼직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알아가는 세계사에 대한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책, 특히  ‘서양이 어떻게 세계를 지배했는가’를 논하는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들 중에는 종교를 빼놓을 수가 없는 만큼 바울의 업적을 높이 사고 있는 부분들은 지금의 우리가 생각하는 ‘개인’의 의미와도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게 한 대목이다.

 

세계사의 변화를 알고는 싶으나 부담을 갖는 독자라면 이 책 한 권으로 우선 시작해보는 어떨까?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을 다시 펼쳐서 읽는 재미도 있고 몰랐던 부분들은 이번 기회에 알아가는 재미도 주는, 다양한 주제에 걸맞은 저자의 시종 유쾌하면서도 가볍고 그런 가운데 진중한 내용들을 접할 수 있는 책이다.

 

세계사라는 참을 수 없는 농담”에 대한 2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