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허 아이즈
사라 핀보로 지음, 김지원 옮김 / 북폴리오 / 2017년 9월
“비밀은 셋 중 둘이 죽었을 때에만 지킬 수 있다. ” – 벤자민 프랭클린
보통 책의 첫 장을 펼치게 되면 짧은 문구들이 나오는 경우가 있고 그것을 넘기고 나서 본격적인 이야기의 동선을 따라가게 되면서 점차 작가가 왜 이런 문구를 사용했는지에 대한 깨달음을 느끼는 내용을 접할 때면 뒷골이 서늘할 때가 있다.
처음 접하는 작가의 작품이고 작가의 첫 성인을 대상으로 한 첫 스릴러라는데 전혀 그런 느낌을 받을 수없었던 책이었다는 점, 더욱이 그렇다는 것을 느낄 때 모처럼 이런 류의 스릴도 기억에 남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남편과 이혼한 후 아들 애덤과 지내는 이혼녀 루이즈-
그녀는 파트타임으로 정신 병원에서 일하는 싱글맘으로서 어느 날 술집에서 만난 남자와의 대화를 생각하면서 짜릿했던 그 순간을 간직하고 있는데, 아뿔싸! 그는 다름 아닌 자신의 새로운 상사였단 사실에 더욱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된다.
더군다나 길에서 우연치 부딪친 여인은 알고 보니 그의 아내, 아델이란 사실에 더욱 놀라게 되지만 영화배우처럼 아름다운 그녀와 친구처럼 지내게 되면서 루이즈는 그녀의 남편이자 상사인 데이비드와 사랑에 빠지는 불륜을 하면서 동시에 연약하고 가녀린 아델에 대한 친근감을 동시에 간직하면서 살아가는 생활을 겪게 된다.
한쌍의 아름다운 부부, 그런데 그녀가 보기에 어딘지 모르는 아델의 그늘이 져 보이는 것은 자신의 그릇된 행동에서 오는 죄책감인지, 아니면 정말 자신이 느낀 그대로 그들 부부 사이에 어떤 말 못 할 사연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혼동을 겪으면서 루이즈는 둘과의 관계를 끊어낼 결정을 못 내린다.
책은 아델의 과거와 지금의 현재 부부 생활을 그리는 부분, 아델의 현재 시선, 그리고 루이즈의 시선에서 바라보고 그녀가 느끼는 부분들로 번갈아가며 이야기를 진행한다.
큰 별장의 소유주였던 부모의 돌연 화재로 인한 사고와 데이비드에 의해 구사일생으로 살아남게 된 아델의 과거의 이야기는 정신병원에 같이 있었던 롭이란 동료이자 아끼는 친구를 만나게 되면서 그녀가 스스로 겪었던 야경증에 이은 또 다른 현상의 체험을 들려줌으로써 독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왜 그 부부는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수시로 이사를 하며 새로운 직장에 몸 담고 살아가는 것인지, 데이비드는 하루에 아델에게 확인 전화를 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그 많은 약 처방은? 또 내치기만 하는 냉혈한의 모습만 보이는 것인지, 책은 둘의 대화를 통해 그들 사이에 암묵적인 어떤 돌이킬 수 없는 비밀로 인해 헤어 나올 수 없는 암시를 보이지만 그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은 독자들의 상상을 한층 부추기는 역할을 하게 만든다.
아델이 준 한 권의 공책을 통해 전혀 다른 경험을 하게 된 루이즈, 아델은 왜 그 공책을 통해서 어떤 비밀을 루이즈로 하여금 알아내길 원하는 것이며, 자신 스스로도 알고 있었던 어떤 결정적인 비밀에 대한 것을 루이즈와 데이비드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내려고 한 것은 무엇인지를 도통 감을 잡을 수없는 글의 흐름을 보이는 행동을 통해 보인다.
책을 읽으면서 과연 책의 제목처럼 루이즈가 보고 느꼈던 그 부분들에 의한 실체적인 것들이 책의 종반부로 넘어가면서 걷잡을 수없는 반전의 맛을 느끼기에 충분한 놀람을 전해 준 작가의 상상력이 대단하단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인간은 자신과 친근한 존재에 대해 한없는 애정과 굳건한 진실만을 이야기한다고 생각하지만 과연 아델과 데이비드 둘 중 진실을 말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루이즈가 그녀의 눈을 감고 그녀의 눈 저편을 통해 경험한 그 모든 것들은 실제적으로 이 이야기의 흐름 속에 주된 결정적인 부분들을 이루고 있지만 독자들은 읽으면서 정말 실질적인 것인지, 환상에 그친 것인지를 혼동하게 된다.
스릴의 소재들이 정신적인 분열이나 그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이야기의 구성을 다루고 이를 통해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심오한 세계를 느끼게 해 주는 역할들을 많이 느끼게 해주고는 있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소재는 그동안 읽었던 책들에서 나오는 정신의 세계 속에 또 다른 체험을 읽게 한 책이다.
책을 모두 읽고 나서 다시 처음의 시작점인 문구와 첫 장면과 뒷 장면의 문장을 비교해 보는 맛, 글의 화자가 처음 읽은 시점의 그 사람일 수도 있고 전혀 다른 사람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때 읽어가는 느낌이 전혀 다른 새로운 결과물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이중적인 글의 흐름과 장치들이 속임을 당하면서 읽었다는 느낌을 주는 책이다.
저자가 그린 이 책의 내용들을 총제적으로 다시 되돌려 기억해 보면서 비밀에 대한 문구가 절묘하게 들어맞은 글이 이렇게 흥분과 재미를 주는 것도 꽤 오랜만에 느껴보는 책이었다.
비밀이란 것-
그렇지, 적어도 그 비밀이란 것이 지켜지기 위해선 오로지 한 사람만이 필요할 뿐이란 사실, 이것이 정말 실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경험에 속할 수 있을까? 아니면 그저 책 속에서 저자의 상상으로만 그려진 한계성에 그쳐진 이야기일까를 생각해 볼 때 섬뜩함이 느껴지는 내용들….
–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 사람을 놓아주어야 한다고? 말도 안 되는 헛소리지.”
절실하게, 너무도 사랑한 나머지 행한 그 모든 일들의 결과물들을 헉! 하면서 느끼게 되는 그 장면의 부분들, 심리 스릴의 맛을 천천히, 그렇지만 뒤편에 마지막 크게 한방 맞은 것처럼 큰 충격이 몰고 온 반전의 결과는 상상컨대 영화로 보게되면 또다른 서늘함을 선사해 줄 것이란 생각이 든다.
한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짜릿한 부분들이 많을것 같네요. ㅎㅎ
형부 장례를 치르면서 더 더욱 인생무상을 느꼈습니다.
건강관리 잘 하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