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아파트

파리아파트

파리의 아파트
기욤 뮈소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7년 11월

 

 

출간될 때마다 국내의 고정팬들 뿐만이 아니라 한 번쯤은 들어봤을 작가 기욤 뮈소의 신작이다.

 

고국에서는 물론이고 한국에서도 이렇게 호응이 좋은 작가의 반열에 오른 그답게 이번에도 여전히 스피드 한 전개는 변함이 없다.

 

전직 형사 출신인 매들린은 사귀던 연인이 본부인에게 돌아가고 실연의 아픔을 잊으면서 크리스마스의 휴가를 지내기 위해 파리를 선택한다.

머물 곳을 택한 집은 다름 아닌 천재적인 화가인 숀 로렌츠가 자신의 그림 완성을 위해 살았던 아틀리에 겸 생활할 곳으로 지내던 곳이다.

 

그런데 아무런 상관도 없는 한 남자가 집에 들이닥쳤으니 이 일은 어찌 된 일일까?

은둔형의 극작가인 가스파르는 자신의 새 작품 구상을 집필하기 위해 에이전시가 마련한 임대주책을 찾아가게 되고 그곳에서 매들린을 만나게 된다

 

임대회사의 전산착오로 인해 한 집에 두 이성이 머물게 된 사연, 결코 양보할 수없는 기싸움이 시작된 가운데 우연히 접한 숀의 심장병 사망으로 인한 아픈 소식과 함께 그의 아들이 부인과 납치되었다가 부인이 보는 앞에서 죽었다는 슬픈 이야기를 듣게 된다.

 

하지만 숀은 아들이 죽지 않았단 확신을 가지고 다른 방향으로 선회해 아들을 찾고자 했다는데, 안타깝게도 이미 고인이 된 상황, 그의 아들은 찾을 수 있을까?

 

전작에서는 두 이성 간의 전혀 예기치 못한 상황과 맞물려 싸우는 과정이라든가, 어떤 상황을 겪게 되면서 둘의 로맨스가 이어지는 형식을 주로 다뤘다면 이번 작품은 조금은 다르게 다가온다.

 

바로 부성애를 강조한 가족의 의미를 생각해보게 된다는 점이 눈에 띈다.

 

숀은 자신의 뮤즈로서 작품 활동에 활발한 영감을 불어넣어줬던 부인과의 사이에서 점차 불화가 잦아지는 상황이 오지만 그 가운데서 아들에 대한 사랑만큼은 타 부모들과 같은 심정을 보인다.

무명시절에 함께 활동했던 여인의 숀에 대한 원망 때문에 사건이 벌어졌지만 결코 아들은 죽지 않았다는 확신을 갖고 자신의 모든 작품 활동을 접고 찾아 나서는 부성애는 작가가 기존에서 다뤘던 스릴의 형식을 취하는 가운데 극과 극 관계인 매들린과 가스파르가 이 사건에 뛰어들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실연의 아픔을 뒤로하고 정자 기증을 통해 아이를 낳아 키우려 했던 매들린, 어릴 적 아버지와의 원활치 못했던 관계의 아픔 때문에 자신의 유전자를 지닌 아이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는 가스파르란 두 인물의 각기 다른 사연은 숀의 아들 찾기 과정을 통해 또 다른 가족의 의미를 부여한다.

 

가족이란 무엇일까?

혈연으로 엮인 공동체가 일반적이지만 이 책에서 보이는 범인의 성장 정이나 숀의 가정사를 통해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생각해보게 한다.

 

점차 분업화되고 개인주의의 독신세대가 늘어가는 요즘의 세태를 비추어 볼 때 서로가 다른 사정으로 인해 함께 ‘가족’이란 공동체를 이루고 살아가는 모습들의 전개 상황이 저자의 현 세태를 직시하면서도 진정한 행복한 가정의 모습을 보이는 것 같아  이 작품이 신선하게 다가온다.

 

아이를 낳고 키워봐야 부모님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기욤 뮈소가 그린 이 작품 속에 그가 생각하는 부성애에 대한 의미를 들여다보는 듯한 작품이기도 하다.

 

초기 작품인 ‘스키마다링크’ 이후 잔잔하면서도 달콤한 로맨스를 그린 것이 주된 작품의 활동이었다면 이제 다시 스릴의 맛을 느끼게 해 준 전작 ‘브루클린의 소녀’ 이후 이 작품에서도 이미 그 기운을 느낄 수 있었던 만큼 차후 작품에서는 어떤 스릴이 기다리고 있을지 빨리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한 작품이다.

파리의 아파트”에 대한 2개의 생각

    1. 나의 정원 글쓴이

      한국에 고정팬들이 많은 작가 중 한명입니다.
      가까운 도서관에 가셔서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작품들이 구비되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죠.
      한번 천천히 둘러보세요~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