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살이 저주가 아닌 축복의 시대다.
기대 수명은 1840년 이후 1년에 3개월까지 증가해왔고, 그 추세가 계속되면 2060년 이후
부유한 국가에서 태어난 아기의 절반 이상이 100세 생일에 도달할 수 있다.
100세를 축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비용은 따져볼 것도 없이 분명히 비싸게 먹힐 것이다.
은퇴를 위해 저축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자기 교육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예를 들어 미용사라면, 은퇴 후에도 얼마든지 써먹을 수 있는 미용기술이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재교육을 받든가 아니면 저임금 도우미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수명 연장에는 두 가지 불평등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는 부자는 오래 산다는 것이다.
부자는 가난한 사람들보다 오래 사는데 그 이유는 장수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는 축복이 있기 때문이다.
기후가 따뜻한 지역으로 이주할 수도 있고, 보다 나은 치료나 우대를 받을 수도 있고
쾌적한 환경이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건강한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다.
가난한 삶일지라도 두 사람이 같이 살면 혼자서 살 때보다 수입은 늘어나고 경비는 절약된다.
파트너의 적은 연금일망정 하루 이틀도 아니고 노인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100세를 살기 위해서는 외로움을 이겨내는 지혜가 필요한데 파트너의 존재는 문제
해결에 결정적인 도움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노화 자체에 관한 것이다.
100세를 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일과 자기 변화가 요구되는데 파트너가 있으면
자극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노인들은 나이가 들수록 금융에 대해서 관심이 줄어든다.
최근의 연구는 젊은 사람들과 노인들은 다른 인센티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런던 대학의 연구진들은 노인이 젊은 사람들만큼 일에 대한 보상에 강하게
반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노인들은 ‘보상’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10년마다 최대 10%까지 감소하기 때문이다.
만약 노인들이 여전히 젊었을 때처럼 임금 인상에 관심을 갖는다면, 작업 현장에서
노인과 젊은이들이 경쟁을 벌일 것이고
이것은 자연 질서를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노인은 젊어지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부지런히 활동하고 좋은 일에는 앞장서야 한다.
여기서 100살 루스(Ruth)의 삶과 스타일 10가지 수칙을 살펴보자.
1. 화장을 지우지 않고 잠자리에 들지 않는다. 밤에는 피부가 숨을 쉬도록 내버려둬야 하기
때문이다.
2. 립스틱 브러시를 이용해 립스틱을 바르는데, 립스틱 수명이 더 길어진다. 다른 누구보다도 립스틱이 오래 남아 있다.
3.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나는 ‘엘리자베스 아덴의 8시간짜리 미용 크림’을 입술에 바 른다. 입술을 계속 촉촉하게 유지해야 하니까.
4. 피부색에 어울리는 패션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빨간 드레스를 입으면서 오렌지색 립스틱 은 안 어울린다.
5. 나는 매일 외출을 한다. 단지 동네를 돌아다닐 뿐인데도 말이다. 젊음을 유지하는 열쇠는 계속 움직이는 것이다. 운동하기에는 너무 늙지 않았는가.
6. 스타일은 유지하면서 품질에는 아낌없이 투자한다,
7. 달력은 보지 말고 매일 즐기기만 한다.
8. 나는 매일 옷을 차려입지만 청바지는 입지 않는다. 편지를 우체통에 넣으려고 갈지언정
옷을 차려입고 나선다. 그 과정에서 누굴 만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9. 나는 평생 동안 활동적이었다. “20살 때는 40살이 되면 이렇게 보이고 싶어 했다.
10. 나는 매일 아침 일어나서 말한다. “주님 오늘도 새날을 주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