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카우라왕과왕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76246&mobile&cid=46713&categoryId=46750
KingMenkauraandqueen
BC2599~BC2571
7:13:19
영원불멸성을추구하는이집트인의정형화된패턴으로그림을그리다.
쿠로스(Kouros,Kuros,kuroi)
좌:수니온쿠로스(600~580년)
중:아나비소스의쿠로스(540~515년)
우:그리티오스의소년(409~480년)
쿠로스(κοῦρος,Kouros)는그리스어로"소년,청소년"이라는뜻으로
젊은남성누드인물상을지칭하는용어이다.
대리석으로실제인물크기정도로제작되었다는것으로
일부영웅적인운동선수를기념하기위해만들어진것으로보는것이맞을듯하다.
근육질의남성상으로봐서…쿠로스가제작될시대가
그리스인들이이집트인들과무역과문화교류를통해
이집트미술을접할수있었던시대이다.
이당시의그리스에서는남성들이김나지움(Gymnasium)에서
나체로운동하는것이일상적이었을때로
남성누드상은신과인간모두가공유하는속성으로서
이상적인신체가완전히드러날수있게해주었다는것이
그리스미술에서의중요한의미를지닌것으로볼수있다는설명이있다.
그리스의미술
BC11세기~BC1세기까지
처음으로도시국가를건설한그리스인들은사후세계보다는
현실적인인간의세계에관심을기울였다.
신화를통해사실적인인간세계를생각한그리스의미술은
입체적이고다층적인시각을담아그사물의본질적속성을그대로표현.
균형과비례,조화를예술의기본으로보며理想美를이루고자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62145&cid=42635&categoryId=42635/아르카익미술[ArchaicArt]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4726&cid=40942&categoryId=33050/그리스의회화
고대그리스에도뛰어난화가는많았다는기록은있지만회화는거의없이
도자기에그려진도기화를통해당시의미술을가늠해볼수있을뿐이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9295&cid=42696&categoryId=42696/그리스예술
BC400년대의그리스미술은
조화와균형미로안정적인양식이발전해간다.
대표적인건물로는파르테논신전은고대그리스건축의백미이다.
기둥으로인해쓸수있는면적이작아실용성이떨어지는단점으로
크게발전을하지못했다.
조각은그리스가유명하고로마는건축이유명하다.
파르테논신전(Parthenon,─神殿)
그리스아테네/도리스식의신전/기원전450년경/익티노스설계
거의10여년에걸칮공사로신전의안정된비례와장중함이
고전시대그리스정신이집대성된것으로의의미가있는파르테논은
대부분의조각은영국수집가인토마스엘긴경이수집하여
"엘긴마블스"라는컬렉션으로대영박물관에진열되어있단다.
꽃보다할배에소개된파르테논신전은
온통보수중으로석재상을방불케하던데…ㅋ
니케or빅토리아
BC331~323고대그리스/로마/에트루리아유물/
대리석조각/높이328m/루브르박물관
그리스신화에서승리의여신인"니케"
로마의신화에서"빅토리아"라고한다.
작가미상으로BC약190년으로328cm…
100개의파편의산산조각을복원한것으로
콘트라포스토의변형인즉인체를표현할때한쪽발에무게를싣고
다른쪽발은편안하게놓는구도로
니케는한쪽발을앞으로내밀어중심을잡고
허리는약간비틀고있다.
몸의곡선에따리흐르는얇은옷감의느낌으로
3cm가넘는큰조각에서볼수있는조화와균형미가
예술의정수로꼽히는이유중하나
contrapposto
<미술>그리스고전조각에서확립된미적(美的)법칙의하나.
나이키의로고도이여신상의동작에서모티브를가져왔단다.
로마의미술
BC27년~AD476년경
수많은전쟁을통해대제국을건설한로마는
기념할사건도많고영웅도많았던것을강조하고자했다.
점령한그리스의영향을받은로마의미술은
역동적인거대한경기장과기념관들을세운것에서
잘나타나고있다
콜로세움[Colosseum]
로마건축/72~80년/이탈리아로마
원형경기장으로규모가높이48.5m,길이188m,넓이156m에이르는
로마의황실건축물로서서기72년플라비우스왕조의첫번째황제
베스파시아누스(Vespasian,재위서기69~79년)이착공됐다.
폭군이네로의황제이미지에서의탈피용으로
대중의호감을사기위한정치적인결정에의해지어진건물이다.
콜로세움의무대에서는검투경기,해상전투재연,야생맹수사냥,
그리고고대신화를바탕으로한드라마가대중을위해공연된곳으로
특히이무대는지금에와선연극하는사람들에게는
연극의본고장이란인식이자리잡힌곳으로알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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