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아직은미숙한르네상스의미술의특징을잘알수있다.
대표적인작품으로도나텔로(1386-?)<성지오르지오상>,
보티첼리<비너스의탄생>을들수있다.
산드로보티첼리(SandroBotticelli1445~1510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02853&cid=40942&categoryId=34395
보티첼리
비너스의탄생
비너스의탄생278.5×172.5cm/1483~1485년
고대로마이후처음으로실물크기의여성누드가등장한것과
비너스의몸은10등신으로당대의미인형이란다.
왼쪽남자은서쪽바람의신제퍼로스,
제퍼로스가안고있는여인은꽃과봄의요정인클로리스,
계절의여신인호라이는황급히비너스를맞으며
화려한봄꽃수가놓인망토를덮어주려한다.
그림의주제가성경이아닌그리스,로마의신화의비너스가등장한다하여
르네상스의특징인원근법은없어도신화를다루고있다하여
르네상스미술이라할수있단다.
비너스의모델은당시피렌체의최고의미인인시모네타베스무치로알려져있고
그녀는메디치가의정부로22세에요절했다.
동방박사의경배
111x134cm/1475년
이그림엔메디치가문의사람들이여럿이나온단다.
한가운데빨간망또가첫째아들피에르.그옆은둘째아들조반니,
예수앞에서무릎을꿇고있는검은옷은국부로추앙받던
코시모메디치(1389~1464년)
오른쪽갈색옷이보티첼리.(이당시엔작자자신을그림에넣었단다)
그림을보는이들을보고있는듯….ㅋ
봄(Primavera)
봄(Primavera)
여신들의드레스가바람에서로다른방향으로날리고있어
시점이다른장면들을한화면에그린것이란다.
오른쪽끝에서왼쪽으로가면서봐야한단다.
바람의신인제피로스가나무사일나타나봄의님프인클로리스에게달려든다.
그림중앙은비너스,옆은비너스를따르는삼미신(threegraces)
삼미신중한명은옆의헤르메스를보고있다.큐피트의화살은어디로???.
헤르메스를보고있는그녀에게로…ㅋ
보티첼리의그림은윤곽선이유연하고부드러워서온화하고고요하며아름답다.
수태고지
마사초와보티첼리를시작으로한르네상스시대는
아름다움과사실(원근법)을추구했으며
"사실"을만들어낸것이마사초라면"아름다움"을만들어낸것은보티첼리였다.
전성기르네상스(Cirquecento,1500년대)
이성적규칙을통한객관적인정확성과조화와균형이라는
미의이념이잘구현된황금기다.
다른어떤세기보다많은천재들이나타났으며
가장두각을나타낸레오나르도다빈치,미켈란젤로이다.보티첼리의미술작품
http://terms.naver.com/list.nhn?cid=46720&categoryId=46802
보티첼리의미술작품
레오나르도다빈치(1452~1519년)
르네상스미술의찬란한꽃을피운미술가로는
레오나르도다빈치(1452~1519년)의최후의만찬,모나리자,암굴의성모
LeonardodaVinci1452~1519년피렌체근교에서사생아로태어나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75&contents_id=358/레오나르도다빈치
레오나르도다빈치는다재다능하며장르와영역을자유롭게넘나들면서
다방면으로창의력을발휘한다.
회화만이아니라조각,건축,물리학,수학,
악기로잘다루어작곡과직접악기도만든천재화가로
인체탐구에대한연구에열중하는한편신체해부로인해
장기까지일일이세밀화로남기기도했다.
바트루비우스적인간또는인체비례도는오늘날에도유명한소묘로남아있다.
다빈치의약점은다방면의재주에비해일을마무리짓지못하는성격으로
완성된회화는고작20점에불가하단다.
최후의만찬
밀라노의산타마리아델라그라치에수도원식당의가로로긴벽에그려진
최후의만찬은가로8.8m세로4.6m
수평으로긴식탁에아치를이용해그림에원근감을주고
뒤의배경엔창문으로확장감을주었다.
양쪽제자6명씩배치했고유다와베드로를주목해볼필요가있다.
다빈치가사용한물감으로인해그림의훼손을가져온프레스코화.
그림의변질과곰팡이로인해…몇차례복원을했으나
아직까지복원의비판이많은최후의만찬
최후의만찬은완벽한구조와균형미,황금비율인1:1.6을따르고있고
예수뒤의창문을통해빛이비추는것처럼처리한점을들어실감나는그림으로보여
르네상스예술의절정을이루었다해서최고의그림으로본단다.
모나리자
모나리자의모나는이탈리아어로귀부인에대한명칭이고
리자는피렌체의부유한상인조콘다의부인인리자게라르디니델조콘다인데
그녀의나이24~27세때로추정?그러나가설일수도있단다.
다빈치는자기그림에대한기록을남겼는데
이그림만은기록에없고가로53cm세로77cm의작은그림을
14년동안이나다듬으며죽는순간까지곁에두고다듬었다니
그이유에서인지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그림으로꼽는사람들이많단다.
(루브르박물관)
암굴의성모
마리아를중심으로오른쪽은세례요한과
왼쪽은천사와머리뒤에둥근후광을그린아기예수로
다빈치의삼각형구도를사용했다.
공기원근법을사용하여먼곳은(산)뿌옇게..가까이는명확하게그렸다.
http://terms.naver.com/search.nhn?query=%EB%A0%88%EC%98%A4%EB%82%98%EB%A5%B4%EB%8F%84+%EB%8B%A4%EB%B9%88%EC%B9%98&searchType=image
레오나르도다빈치미술작품
MichelangeloBuonarroti1475~1564년
미켈란젤로의천지창조,아담의창조,최후의심판,다비드
MichelangeloBuonarroti1475~1564년
이탈리아의카센티노의행정관의아들로태어나다.
조각가로화가로건축가로고독과괴팍할정도로완벽주의자인장인으로
삶전체를창작의열정으로90세까지장수했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75&contents_id=289/미켈란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