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서양미술 /인상주의 IMPRESSIONISM (A.D 19C 말)

오르세미술관은루브르박물관과퐁피두센터와더불어

프랑스파리의3대미술관중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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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세미술관(두산백과)

인상주의IMPRESSIONISM(A.D19C말)

19세기말자본주의는본격적으로제국시대로들어간다.

식민지정책으로인한자본주의의발전에따라유럽선진국과

미국의부르주아들이크게증가함에따라미술품시장이호황을누리게된다.

특히1871년파리에서일어난파리코뮌이라는사건으로인한

사람들의현실도피는미술의새로운사조로나타나게된다.

프랑스혁명후에낭만주의가나타났듯이

처절했던파리코뮌의비극뒤에나타난조류가인상주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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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코뮌ParisCommune

산업발전에따른大路…길이넓혀진곳에새로운도시문화가만들어졌고

새로운도시의삶과풍경을담기위해도시로몰린화가들은새로운화풍을찾았단다.

대표적인화가로는마네와모네,르느와르,드가등

오늘날에까지이들은가장많이찾는화가들로곳곳에서의전시는늘호황을맞이한다.

인상주의의특징은서양현대미술에있어서중요한분기점이된것이다

이제까지지속되어오던회화의관습이무너지고원근법에서도벗어나

야외로나가빛이변하는순간적인형태의변화에서

시시각각변하는태양광선을빠른필치와붓놀림으로

빛과색에대한순간적인느낌,즉인상을포착해표현하는것이었다.

이러한작업은튜브형물감과접히는이젤의발명으로야외작업을가능케하였다.

야외작업에서의빛에따른색의변화는모호한형태의그림으로나타난다.

또한이당시의특이할만한것으로는순간을포착하는사진기의출현에따른

재현적인사실적묘사가회화에서는더이상의의미가없게되었다고생각하는사람들이

그림에대한혹평은오늘날우리들이많아찾는화가들의대부분이

​미술의시장에서외면을당했었다.

하지만인상주의는르네상스이후수백년동안서양미술사를지배해오던

기존의회화질서를깨뜨리는혁명적변화는인간들로하여금사고의확장이기도했다.

인상주의자들의그림들은얼마간의거리를유지해야윤곽과형태가드러난다.

화면의구성도삼각형구도나소실점이한두개로축약되는선원근법적이아니라

대기원근법을사용한다.

그효과는자칫어수선해보이나자연스럽고우연한느낌의스냅사진과같은연출을한다.

무엇보다도회화를환영으로서인식하기를그만두고"평면성"의회화를구축하고있다.

또한직관에의한뉘앙스이미자의연출은

곧추상회화에이르는길을제시한것이라할수있겠다.

대표적인화가로는마네,모네,르느와르,드가,로댕등을들수있다.(펌)




마네(ÉDOUARDMANET,1832~1883]

마네는파리의유복한법률가집안에태어났다.

공화파사법관인고위관리직이었던아버지의반대가있어도

화가가되고싶은마네는

18세에당대화단의대가였던아카데미역사화가인

토마쿠튀즈의아틀리에에들어가그림공부를했단다.

6년간의그림을배우지만스승과의그림에대한마찰로

아틀리에를나와루브르박물관에서벨라스케스,고야,들라크루아의낭만파그림을

모사하며더많은것을배운후독립

살롱전에작품을출품하기시작했으나낙선과입선…낙선을계속하던중

"올랭피아"로두각을나타내기시작한다.

특히마네는살롱에서인정받기시작한1868년다른작가들과마찬가지로

일본의우키요에에서도영향을받아서보다밝고경쾌한색채를사용한다.

세상만물이빛에의해모양과느낌을달리하는점에서얻은인상을

그림으로승화시킨점으로르네상스이후서양미술사에혁명적인변화를가져와

인상주의화가들에게큰영향을주었다하여"인상주의의아버지"라불렸다.

피리부는소년

LeFitre/161x97cm/1866년/오르세미술관

이그림의모델은제목처럼소년이아니고"풀밭위의점심""올랭피아"의

여성모델빅토린뮈랑이군악대복장을한모습이란다.

입체감이없고평평한화면에과감한색채로

마네의특유의화풍으로볼수있는그림이란다.

인상주의의특징평평한화면의입체감이없는것…

제비꽃장식을단베르트모리조

BertheMorisotwithaBouqetofViolrts/55x38cm/1872년/오르세미술관

검은옷을입은여인은모리조가슴에제비꽃장식이달려있고

검은색을사용하여그린초상화는세부묘사없고명암도없는그림이다.

마네는근대화가중검은색을가장많이사용한화가로알려져있다.

베르트모리조를사랑한모네는그녀를모델로15점이나그렸단다.

프랑스고위관료의딸로화가가되기위해공부중…

그런데….마네의동생의아내(?)가되었단다.

이그림이마네가가장아낀작품이라고.

풀밭위의점심

LuncheonontheGrass/208x264cm/1863뇬/오르세미술관(파리)

1863년살롱전에출품했다가전형적인아카데미화가들의반발로낙선된작품이다.

외설이라는평과함께낙선된이작품은낙선작만의전시에서도

그림을훼손하려는관람객으로인해3m의높이에전시할정도로

사람들의감정을자극한그림이란다.

벌거벗은여인은화가이자모델이며마네의뮤즈였다는빅토린뮈랑.

풀밭에서벌거벗은여자를불러놓고

식사를하며술을마시는부르주아들을표현한것으로

교양있고고상한척한살아온

부르주아들의수치심을자극했다는이유였을거란다.

올랭피아

Olympia/130x190cm/1863년/오르세미술관(파리)

올랭피아역시살롱전에출품했으나르네상스시대이래로써왔던원근법을무시하고

평면적으로그린것이그전의그림들과달라보인다는것으로

그림의완성도가떨어진다하여낙선된작품이다.

올랭피아의하얀피부를강조하기위해하녀는흑인으로고양이와함께까맣게그린것으로

흰색과검은색의색채의대비가뚜렷이드러난다.

원근법을무시하고평면적인그림에색채의대비로그림을완성하는것이

인상주의의특징이라고한다.

폴리-베르제르의술집

ABarattheFolies-Bergeres/96x130cm/1881~1882년/코톨드미술관(영국런던)

​19세기프랑스의돈많은부르주아들은미모의정부를거느리는것을

은근히과시했으며전문적으로성을파는창녀들을만나곤했단다.

당시의부르주아계급에서는여성의미의기준을창녀로여겼을정도로

미의기준이바뀌어가고있었다.

폴리-베르제르는당시파리에서가장화려하며크고

무대에서춤이나서커스공연을보여주던극장식카페였단다.

이런술집에서일하는여인들은몸도파는것으로알려져있단다.

거울에비친모습에선이여인의앞에는말을거는남자가있다.

여자의표정은공허해보이고남성의눈빛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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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네의미술작품들

모네(ClaudeMonet,1840~1926년)

파리의상인의아들로태어나5세부터19세가되는해까지

센강하류의도시르아브르로이주해살면서

풍경화가인부댕의지도를받으며본격적인화가수업을받는다.

부댕의지도에따라모네는야외에서사생하는것이가장좋다고여겨

노르망디해안풍경을그리는것을즐겼다고한다.

화가가되기위해파리로와서는

르느와르,피사로,시슬리,바지유등과교류하며살았다.

모네가평생을살며그림에담았던곳은르아브로사이의센강가이었고

25세엔모델카미유동시유를만나사랑과결혼…

그림이팔리기전까지는그림물감도못살정도로살림이어려웠다고한다.

​마네가밝은인물그림들로대중의인기를받을무렵모네는

인상,해돋이외의12점을출품해악평을받은모네는

마네의격려와경제적원조를받지만

점점지지자들도생기면서화단에서인정을받게된다.

인상,해돋이

Impression:Sunrise/48x63cm/1872년/마르모탕미술관(프랑스파리)

새벽안개를헤치고해가돋는인상을포착한그림이다​.

일기에따라빛이일으키는색깔변화를빠른붓질로캔버스에담아낸것으로

1872년에완성해서1874년제1회인상주의전시회에서출품했지만

비평가들로부터악평을받은그림이었단다.

당시의미술은오랜시간때로는수년에걸쳐그린

그림의완성만이그림으로인정할때였기에…

생라자르역

LaGareSaint-Lazare/75.5x104cm/1877년/오르세미술관

생라자르역은모네가한때살았던곳으로

근대생활의표상인증기기관차​에서뿜어나오는

연기와수증기,햇살을효과적으로그려낸것이란다.

빛에대한끊임없는열정은작은배를작업실삼아

하루종일수면에반사되는태양광선과구름의변화를열심히관찰해

시시각각변화하는빛의변화를성실히포착해서연작을그리기시작한

최초의그림"생라자르역"이다.

이러한작업들은끝내시력까지잃게되는모네…

양산을든여인

WomanWithAParsol-MadameMonetandSon/100x91cm/

1875년/워싱턴내셔널갤러리

가족의생활이안정되어갈때그린양산을든여인….

아내카미유를그린것이란다.

햇살과산들거리는바람,들꽃들을그린그림은

모네의한가하고평화로운날이었을듯.

이미이때도시력에문제가있어서나온그림일수도???

임종을맞는카미유

CamilleMonetSurSonLitdeMort/90x68cm/1879년/오르세미술관

1879년모네는죽음을맞이하는아내카미유의모습을

그림으로남겼다.

아~~~바로이런모호한그림이인상주의의그림이라고해야하는지

죽음을마주하기힘든마음의상태를표현한듯하다.

양산을들고왼쪽으로몸을돌린여인

WomanwithaParasol,FacingLeft/131x88cm/1886년/오르세미술관

두번째아내의딸인수잔을모델로그린것이란다.

첫번째아내카미유를그린것과비슷한장면…

두그림모두얼굴을모호하게그린것이특징인듯하다.

검정인듯한머리색을햇빛아래에서부분에따라

파랑,녹색으로그려지기도했다.

중세의화가들은하늘을황금색으로칠했다면

르네상스의화가들은파란색으로…그러나

인상주의의화가들은야외에나가순간의느낌대로

파란색,하얀색,붉은색,회색등다양했단다.

인상주의가등장하기전에는그림을거의실내에서그려서

창으로들어오는햇살이나불빛에의지해서그림을완성했다.

그러다보니인위적으로명암조절과작업시간도자유로웠다.

그러나모네는야외에서의변화하는빛과색채를포착하여

시시각각변하는순간이틀리게연작으로그려냈다.

변화의순간을놓치지않으려는새로운것의도전이

사람들에겐신선한충격과호감을갖게하고

그림에대한만족감으로구매의욕도가져왔을듯…

어렵게살던모네에게연작으로그린작품들로경제적인여유도가져왔단다.

노적가리

Wheatstack,SunintheMist/60.5×100.5cm​/1891년/오르세미술관

아지랑이피워오르는늦여름​의햇볕에말려지고있는건초더미들을표현한그림이다.

모네의관심은오로지건초더미보다는빛과함께변해가는건초더미의모습이었다.

모네가풍경에대한빛의변화에대하여

"내생각엔하나의풍경이란그것을둘러싼대기와빛의힘이존재하는것이다"라고말했다

1890년,추수후의볏짚단을쌓아놓은노적가리는늦여름부터겨울까지

하루중에서시간별로날씨에따라변하는노적가리의순간적인인상을포착한것으로

처음에는2점만그릴생각이었지만노적가리에사로잡힌그는

조금씩각도를달리한노적가리그림을무려20여점이나그렸다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