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서양미술 / 신인상주의(Neo impressionism)

파리국립근대미술관

[ParisMuséeNationaled’ArtModerne]

파리국립근대미술관은

이곳은루브르,오르세와함께파리의3대국립미술관이다.

이곳은현대미술을전문으로전시하는곳이란다.

파블로피카소,조르주브라크,마스셀뒤샹등

거장들의작품이전시돼있단다.

신인상주의(Neoimpressionism)

1874년인상파전이개최된이후인상파그룹전이12년동안계속되다가

1886년제8회를마지막으로해체되고만다.


주요인상파화가들이각자의길을모색해나가기시작하며

새로운움직임이일기시작했기때문이었다.

1884년쇠라와사나크등젊은화가들은인상파들이몰두한색채를

보다더의식적이고과학적으로발전시켜나가며

본능과감정에의지하던인상주의에서이지적으로표현하려했단다.

살롱전에서낙선된작품들만의전시장에쇠라등의작품을본

비평가펠렉스페네옹의호의적인비평은

이들에게신인상주의(Neoimpressionism)라는호칭을붙여준것에서

하나의회화양식으로정립된다.


신인상파라불리는이들은전통아카데미이론과의접목도시도했었고

인상파의빛에만의지했던것에서탈피하고자

엄밀한이론과과학성을부여하고자했단다.



조르주쇠라(GeorgesPierreSeurat,1859~1891년)

파리의중류층가정에서태어났으며파리의국립고등미술학교에입학하여

앵그르의제자H.레만에게지도를받았단다.

이지적이고단정한성품이었으며규칙적인생활을했지만

32세의젊은나이에요절을했다.

쇠라는근대의일상을고전적미술형식을따르되

매우독특한기법으로그려냄으로색다른걸작을만든화가였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51&contents_id=2690

조르주쇠라

그랑드자트섬의일요일오후

ASundayAfternoonontheIslandofLaGrandeJatte/

207.5×308.1cm/1884~1886년/시카고미술관

파리시민들의유명한휴식처인센강의긴섬인그랑드자트에

아이부터노인까지다양한계층과연령대의사람들이화면을가득메우고있다.

뒤의부플린여인이끌고나온애완용원숭이는음란함을상징하는것으로

여인는매춘부로추정한다고…

사람들이뒤로갈수록줄어들어원근법을느끼게했으며

앞뒤의나무의색을짙고밝음으로그려그림의깊이감을준것이란다.

"그랑드자트섬의일요일오후"는자잘한점을수도없이찍어그렸다

이것을점묘법이라한다.

물감을섞어색을만들면거의탁한색이나오는데

쇠라처럼점묘법을쓰면채도를떨어뜨리지않고도

원하는색의효과를낼수있단다.

가로3m세로2m가넘는대형캔버스에점을찍어그림을완성하는시간이

무려2년이나걸렸다고한다.

점묘법을사용하여빛과색을그대로표현하고자했던쇠라는

인상주의를계승하되색다른기법으로미술을발전시킨화가였다.

Tip

인상주의는햇빛아래에서대상의인상을그림에담으려했지만

물감으로빛을표현하는것은쉽지않았다.

빛은무지개색7가지가더해지면투명해지지만

물감은7가지섞으면검정색이되는것에

빛을어떻게색으로포현할지고민했단다.

그래서새롭게시도된것이물감을칠하는것이아니라

캔버스에전체적으로짧은붓터치로공을들여

불을빨간색으로터치하고덜빨간색도터치하고

그사이를노란색…덜노란색을다시터치하고

흰색도터치하는식으로빛을표현했단다..

이런무수한점으로의표현인점묘법은

엄청난세심함과시간이걸렸기에나중에이기법은

짧은시기에포기했단다.

아스니에르의해수욕

201×301.5cm/1883~1884년/런던내셔럴갤러리​

쇠라의끊임없는연구와작업의성과가결집된걸작으로

색조가부드럽고섬세한붓질,원근법을중시한구도속에서

한여름오후의빛으로인한뜨거움으로나른해지는듯하다.


쿠르보브아의다리

BridgeofCourbevoie/46.4×53.3cm/1886~1887년/

코롤드미술관(영국런던)

퍼레이드

캔버스에유채/100x150cm/1888년/뉴욕메트로폴리탄미술관

야외의빛과실내의빛,인공빛까지쇠라의빛에대한실험은계속되었다.

노란색등불과파란색그림자로보색효과를주었고

세밀한점묘법으로시적서정을풍부하게표현한것이란다.

서커스

캔버스에유채/186x151cm/1890~1891년/오르세미술관

32세에요절한쇠라의마지막작품으로미완성이다.

수평,수직으로경직되었던구도가동적인공간으로탈바꿈했고

점묘법표현이보다과감해졌으며

형태의윤곽도되살아나려했던그림이다.

http://terms.naver.com/artsSearch.nhn?query=%EC%A1%B0%EB%A5%B4%EC%A3%BC%20%EC%87%A0%EB%9D%BC

조르주쇠라의미술작품

시나크(PaulSignac(1863~1935)

프랑스화가.파리에서출생,그곳에서사망.

모네의영향아래그림을시작했고,

1884년의앵데팡당전창립때쇠라를알게되어함께

신인상주의수립을위해진력하였으며그대표적화가가되었다.

바다나항구풍경을다룬작품도뛰어났다.

『들라크루아로부터신인상주의까지』라는주요저술이있다.

1908년이후는앙데팡당전의회장을지냈다.(펌)

앙데팡당전

<미술>프랑스독립미술가협회.

​정부주최하는미술전람회대항하여조직하였으며,

1884년이래무심사(無審査),무상(無賞)의전람회개최하고있다.

레장들리,둑

유화/캔버스에유채/65x81cm/1886년/오르세미술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74432&cid=46720&categoryId=46848


생트로페의항구

1899년/유화/65x81cm/생트로베아논시아드미술관


우물가의여인들

유화/195x131cm/1892년/오르세미술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73456&cid=46720&categoryId=46848

절친한친구였던쇠라가1891년에갑자기사망하자,

폴시냐크는이듬해에그불안감을담아이작품을완성했단다.


우산을쓴여인

유화/캔버스에유채/82x67cm/1893년/오르세미술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74014&cid=46720&categoryId=46848

강가,에르블레의센강

유화/캔버스에유채/65x81cm/1886년/오르세미술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74693&cid=46720&categoryId=46848

강가,에르블레의센강의이야기

http://terms.naver.com/list.nhn?cid=46720&categoryId=46848

폴시냐크의미술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