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erms.naver.com/artsSearch.nhn?query=%EB%B9%88%EC%84%BC%ED%8A%B8+%EB%B0%98+%EA%B3%A0%ED%9D%90&authorId=1298빈센트반고흐의미술작품
폴고갱((PaulGauguin1848~1903년)
프랑스파리에서태어난고갱은17세부터6년간선원이되어
북극,라틴아메리카등여러곳을여행하게된다.
24세에파리로돌아와어머니의친구이자금융인의밑에서일을하다가
미술애호가인그녀의영향으로미술계에발을내딛게된다.
35세엔그림을그리기위해증권거래일을그만둔후
1889년열린파리만국박람회에서아시아와남태평양의
이국적풍물에매료되어원시적인삶을동경한고갱은
1891년43세에남태평양타히티의마타이에아섬으로가서정착한다.
그러나잠시파리로돌아왔었으나
다시타이티로돌아가살다가1903년에생을마감한다.
고갱의그림은강렬한색채와자유로운형태가눈길을끌며
후에야수파,표현주의,추상예술에큰영향을미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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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갱의이야기
황색그리스도
TheYellowChist/92x73cm/1889년/
올브라이트녹스미술관(뉴욕주버팔로)
고갱의초기작중최고의걸작이란다.
노랑,빨강,파랑등강렬한원색에하늘을제외하고는
원근감이전혀보이지않는평면성.
그리스도의몸을그린대담한윤곽선등이고갱그림의특성이라고설명한다.
고갱의그림은거의윤곽선을그린후
그안을매끈하게칠로채운것이특징이다
타이티의여인들
TahitianWomenontheBeach/69x91cm/1891년/오르세미술관
등을보이는여인이하얀티아레꽃을귀에꽂고
티아레꽃모양이새겨진전통의상를입고있다.
티아레꽃은타이티를상징하는꽃이라고한다.
이여인이고갱과동거한13세원주민소녀"테하마나"란다.
13세소녀를???.그림의이야기를알고나니
옆의보라색옷을입은여인은소녀의엄마인듯…불만이가득한눈빛과
등을돌린체눈을감고있는체념한듯한소녀의표정으로보인다.
이아오라나마리아(아베마리아)
IaOranaMaria/87.7×113.7cm/1891년/메트로폴리탄미술관(뉴욕)
아베마리아즉"마리아에게경배"라는뜻이다.
빨간전통의상을입고있는여인이마리아이며
그녀의어깨에올라앉아있는아이를어린예수로그린것이란다.
뒤의여인들이경배하는모습???.
고갱은타이티섬에서순박한그들의삶에깊은인상을받은것을
강렬한원색으로표현했다.
우리는어디서왔는가?우리는무엇인가?우리는어디로가는가?
WhereDoWeComeFrom?WhatAreWe?WhereAreWeGoing?/
139.1×374.5cm/1897~1898년/보스턴미술관
오른쪽의눕혀있는어린아이의모습에서
우리는과거어디서왔는지묻고있는것이라면
중앙의여인은무엇인가하늘에갈구하고있는현재의
우리모습을나타낸것이며
왼쪽노인의모습과뒤의부처의모습에서는
우리가어디로가고있는가로미래를나타내는것이란다.
고갱에이르러그림의주제가철학으로까지확장되며
현대미술로넘어가는징검다리역할을고갱이하고있는것이라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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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갱의미술작품
폴세잔((PaulCezanne,1839~1906년)
프랑스남부의엑상프로방스에서부유한은행가의아들로태어났다.
아버지의뜻에따라법과대학에다니다가그만두고
1861년그림을배우기위해파리로갔다.
1863년낙선작전시회에서처음으로그림을전시를하고난후
인상주의화가들과의교류도활발했다.
폴세잔은아버지로부터막대한유산을물려받았기에
그림을팔아생계를유지할필요도없이평생부유한생활로
엑상프로방스등에은거하며자신만의회화세계를찾는데열중했다.
카드놀이하는사람들
TheCardPlayer/47.5x57cm/오르세미술관
인상주의화가들이눈에비친대상의순간적인인상을재현했다면
세잔은사물의기본이되는형태를파악하는데집중한
독자적인화풍을개척한화가로알려져왔다.
자연의겉모습보다그본질적인형태를탐색하고그리려한것으로
원기둥과구,원뿔등기하학적요소의집합그림이
바로카드놀이하는사람들에서볼수있단다.
프로방스의산
MountainsinProvence/63.5×79.4cm/1886~1890년/런던내셔널갤러리
세잔은20여년동안프로방스의생트빅투아르산을계속그린것이
거의100점이나된단다.
형태가거의뚜렷하고색으로원근을표현한세잔은
따뜻한색인노랑과빨강은앞으로나와보이게했고
차가운색인초록색과파랑은뒤로표현한것에서
자연을분석하고그원형을찾고자한것이란다.
부유한생활로그림에대한자신만의회화세계를찾는데열중해서
자신만의세계를만든세잔의회화에혁명적변화는
그동안의예술의고정관념에서탈피하여"추상"이라는
새로운미학의문을열었다는것이다.
체리와복숭아가있는정물
StillLifeCherriesandPeaches/50x60cm/1887년/
로스앤젤레스카운티미술관
인류의3대사과는"이브의사과,뉴턴의사과그리고세잔의사과"라는
말이있을정도로세잔의사과와오렌지를많이그렸단다.
이그림은다양한시점이한화면에담은것이라고…한다.
화병은정면의약간위에서본모습으로틀어져있고
체리는위에서본것과복숭아는비스듬한각도에서본것으로그린것이다.
이러한세잔의다각도의시도는피카소를중심으로입체파에큰영향을주었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