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현대미술/추상주의와 다다이즘과 아르누보?…


오슬로국립미술관은노르웨이의수도오슬로에있는미술관으로,

오슬로대학교뒤쪽에위치해있다.

추상주의와추상표현주의의차이가뭘지???


추상주의

[abstractionism]

​추상화란"사물의사실적재현이아니라순수한점,선,면,색채에의한

표현을목표로한그림을말한다.


지역과시대를초월한광범위한흔적들속에서발견되는각종문양들은

추상예술의원류라고할수있으며

일종의공간공포를극복하고자한인간최초의조형욕구이자창조능력의결과라하겠다.

과거의유물에서발견되는대부분의문양이주술적이고상징적인의미를띠고있다면

현대의추상화는"회화그자체"에목적을둠으로써그림의"자율성"을강조한것이란다.

추상미술은명백히관념미술이며,

엄밀한의미에서오너먼트[ornament,文樣=꾸밈]와도구별되어야한단다.

제1차세계대전전후에일어나현재까지계속되는

추상예술의움직임의총칭을추상주의라하며

예술가가의식적·집중적으로지향하게된것은20세기에들어서면서부터이다.

흔히1910년의칸딘스키의작품을그출발점으로한다.

괴테의색채론에서영감을받아색채와형태의내적음향에

절대적가치를부여한칸딘스키는추상미술의아버지로인정받기도했다.

추상미술에는순기하학적·주지주의主知主義적경향과

낭만주의적·표현주의적경향이있다.

전자는들로네와몬드리안등이고,후자는칸딘스키와클레등을예로들수있다.


추상미술은초현실주의에도영향을주었다.

그것은초현실주의의유력한무기인오토마티슴(automatisme:자동기술법)은

설사보는사람이거기에갖가지기지()의영상()을찾아냈다하더라도

제작의과정그자체는순수한추상적충동에가깝기때문이다.


추상미술을두고난해한그림의대명사로치부하면서이해못하겠다고말한다면

이는곧자신만이이해하는그림의범위를정해놓고

자신에게보이는것…자신이보려는것…외에는

보지않겠다고억지를부리는것과다름이없단다.(내경우인데???…)

대표적인작가로는칸딘스키,몬드리안,말레비치,잭슨폴록등이있다.


1.칸딘스키의색채에의한독일표현주의추상과

2.엄격한기하학적구성을추구한몬드리안의네델란드신조형주의사각도형으로

3.감성의절대적순수성표현을지향한화가말레비치의절대주의로연결되며

추상의지는역사적의미를획득하게된다.

추상운동은하나의경향을주장하는것이아니라

자신의"내적필연성"에따라나름대로의표현수단을유지해나갔다.


자율적이고다양하여운동자체가크게두가지경향으로나눈다

1.자신의강한내적충동을음악적인선과색으로표현한칸단스키의격렬하고뜨거운추상.​

​2.최소한의형태질서를선과색의비례로엄격하게표현한몬드리안의냉정하고차가운추상



바실리​칸딘스키WassilyKandinsky,1866~1944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49206&cid=40942&categoryId=34391

칸딘스키


러시아혁명이치열했던1866년모스크바에서부유한상인의아들로태어난칸딘스키는

모스크바대학에서법률과정치경제학을전공했다.

전통적인민속예술에매력을느끼고에르미타슈미술관에서

렘브란트의그림에감동을받은후미술에관심을갖게된후

1895년30세에프랑스인상파전시에서모네의건초더미에충격을받곤

화가가되기로결심을한다.

교수직도사양하고독일아즈베미술학교에입학하면서화가수업에들어간칸딘스키는

7년후베를린의분리파전에참여하면서본격적인화가로서의생활을하게된다.


화가로서체험으로

"객관성이라든가어떤대상의묘사라는것은불필요할뿐더러오히려장애물이된다"는것을

깨닫고화면에서알아볼수있는대상이나형체를조금씩지워나갔고

결국완전히버리는순수추상으로나아가게되며

서양회화의모든역사에반기를드는이론의기초를발견한다.


사실적인형체를버리고순수추상화의탄생이라는미술사의혁명을이루어낸다.

칸딘스키를추상미술의아버지이자청기사파의창시자로

미술의정신적인가치와색채에대한탐구로

20세기가장중요한예술이론가중한사람으로불리며,

바우하우스의교수로도재직했다.

즉흥시26

캔버스에유채/97×107.5cm/1912년

음악이눈에보이지않는소리로영혼에호소하듯그림도

점,선,면,색만으로신비로운감동을불러일으킬수있으리라는

믿음을실험한그림이라고소개된다.

칸딘스키는감상자의영혼에호소하기를서로의감동을이뤄내기위한방법을

음악으로예를들었다.그가좋아했던색이파랑이었나보다.


자신이좋아하는파랑에대해칸딘스키는

"음악으로말하면옅은파랑은플루트와,짙은파랑은첼로와닮았다.

그리고더욱짙은파랑은그깊이와장중함에서

파이프오르간의저음부터울림이다"라고말한다.


평소음악에대한깊은관심을화판에색으로음악의소리를재현해놓아

음악이소리로듣는이의영혼에호소했다면

색체와형태,구도로보는이들의영혼에호소했다는것이

바로추상예술의이론을삼을거란다.



파랑을위하여

유화/65x81cm/1939년/스트라스부르근현대미술관

검은아치와함께

189x198cm/1912년/조르주퐁피두센터



황•적•청

칸딘스키,1925년,127x200cm,파리국립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