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크스텔라[FrankPhilipStella,1936~]
미국의화가.매사추세츠주몰덴에서출생.
필립스아카데미와,프린스튼대학에서수학.
추상표현주의의영향을받은뒤
1958년형체와색채의관계에의한조형을배척하고
연역적演繹的인방법에서화면윤곽모양을
화면내부에되풀이하는무채색회화를제작.
1960년대에는이의전개로서다각형의셰이프드캔버스(ShapedCanvas)의
형체를짝지운색채감이풍부한회화,
1970년대후반부터는일변해서유기적형체를섞은릴리프콘스트럭션을제작함.
대표작『이성과비열의결합』(1959,뉴욕현대미술관).
<두산백과>
(미술)셰이프드캔버스:미니멀아트에서창시된것으로,
간결한추상형체의바깥둘레에따라캔버스를형성하며,
일체의여백을남기지않는수법.
Bijouxlndescrets
1973
신절리변주
형광아크릴릭/1968년/개인소장
73ColorLithograph,Screenprint,Etching,Aquatint
82x61cm/1995년/
잭영거맨[JackYoungerman]
미국의화가이며조각가로켄터키주루이스빌에서출생했다.
노스캐롤라이나,미주리의각주립대학,파리의에콜드보자르에서
미술공부를하면서구성주의의영향을받았다.
1950년대부터평면적인추상적패턴의선명한색채를배합한
추상작품을제작했단다.
모리스루이스(MorrisBernsteinLouis,1912~1962년)
미국화가.메릴랜드주볼티모어에서출생.워싱턴시에서사망.
메릴랜드미술공예연구소에서수학.
1953년에모리스루이스는케네스놀런드와함께
헬렌프랭컨탤러의작업실을방문해<산과바다>(1952)를보았다.
산과바다라는작품은프랭컨탤러가창시한
‘적시고얼룩내기'(soak–stain)기법으로그린것이었다.
모리스루이스는프랭컨텔러의그림을보고
자신이택한작업방향에대해확신을얻을수있었다.
이때부터그는묽은아크릴물감을사용하기시작했다.
초벌칠을하지않은면포캔버스에물감을부으면,
물감은캔버스위에서층을이루는대신캔버스속으로염료처럼스며든다.
그러면이때그는캔버스를움직여물감의흐름을조절하곤했다.
1954년부터1962년사이에루이스는불연속적인회화연작에서
이새로운기법을사용함으로써자신만의회화양식을발전시켰다.
‘베일'(1954~1960)연작에속하는<베스쿠프>(1958)에서
초벌칠을하지않은캔버스는표면에부어진아크릴물감을점차흡수했다.
후기작인’펼쳐진'(1960~1961)연작의<알파파이>(1961)는
캔버스의아래코너들에대각선으로부은원색의불연속적인선들의모음으로구성되었다.
미술비평가클레멘트그린버그가’후기회화적추상’이라고이름붙였던
루이스의회화기법은,49세라는그의때이른죽음에도불구하고
오늘까지도여전히상당한영향을끼치고있다.(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