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1930년대파리중심의장식미술의한형태.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70263&cid=42641&categoryId=42641
아르데코
Whaam!
캔버스에마그나/172x269cm/1963년/런던데이트갤러리
그외에판화입체도제작했다.
만화를제재로한작품에는,『물에빠진소녀』(1963뉴욕현대미술관),
『Whaam!』(1963,런던테이트갤러리)등이있다.
물에빠진소녀
1963
http://terms.naver.com/artsSearch.nhn?query=%EB%A1%9C%EC%9D%B4%20%EB%A6%AC%ED%9E%88%ED%85%90%EC%8A%88%ED%83%80%EC%9D%B8
로이리히텐슈타인미술작품
앤디워홀[AndyWarhol,1938~1987년]
1928년미국펜실베이니아피츠버그에서슬로바키아이민자의아들로태어났다.
1949년피츠버그카네기공과대학에서산업디자인을전공한후
뉴욕에정착하여잡지삽화와광고등을제작하며상업미술가로이름을날렸다.
1960년에는기존의상업미술대신순수미술로전환해배트맨,슈퍼맨등
연재만화의인물연작을그렸으나주목받지못한워홀은
1962년캠벨수프깡통이나코카콜라병,달러지폐,마릴린몬로같은
유명인의초상화를실크스크린으로찍은작품을
뉴욕시드니,재니스갤러리에전시해주목받았다.
워홀은기계같은방식으로미술을창작했다.
워홀은영화작업에도참여했단다.
1960년대중기부터언더그라운드의영화제작에도참여했다.
그뒤월간지『InterView』를발간.
캐벨수프통조림
캔버스에실크스크린잉크와종합폴리메르페인트/
183x254cm/1962년/테이트갤러리
대량생산과소비,대중의욕망,대중매체의권력등을비웃고있는것이란다.
깡통의지루하고세속적인느낌은발표당시큰물의를일으켰다.
1970년대마릴린먼로,플라워시리즈,마오,여왕시리즈,
요셉보이스등할리우드스타들과유명인사들의초상을
폴라로이드사진과함께페인팅과종이위에에디션기법으로풀어내며주목받았다
그들의이미지를실크스크린의기법을구사하여
되풀이하는반회화(反繪畫),반예술적영화를제작하여
팝아트의대표적존재가되었다.
실크스크린
스크린인쇄(나무나금속으로테두리를한,비단이나나일론따위의
발이고운천으로잉크를정착시키는인쇄법).
스무개의그림자의시리즈
TwentyShadowsSeries/Oiloncavanas/183x150cm/2011
워홀은어느인터뷰에서
"나는상업미술가에서사업미술가로성공할것이다."라고말하기도했다.
엉뚱한짓거리와과격한발언을즐기며
자신의예술을"세상의거울"이라고뽐내던워홀은
1987년담낭수술중페니실린알레르기반응으로인한
합병증으로세상을떠나고말았단다.
자서전에『ThephilosophyofAndyWarhol』(1975)등이있다.
대표작은"2백개의수프깡통""(1962,버팔로올브라이트녹스아트갤리리)".
http://terms.naver.com/search.nhn?query=%EC%95%A4%EB%94%94+%EC%9B%8C%ED%99%80+%EC%9E%91%ED%92%88&searchType=image
앤디워홀의작품
http://tvcast.naver.com/v/290952
팝아트-앤디워홀,클레스올덴버그,로우센버그(EBS동영상)
클레스올덴버그[ClaesOldenburg,1929~]
클레스올덴버그는청계천에세워진조형물을통해
우리에게많이알려진인물이다.
그는주로조각이나공공조형물에천착했다.
원래는스웨덴출신이지만일찍이미국에서자라나서활동했으며
예일대와시카고의아크인스티튜티를나온지성적인작가에속하는
팝아트의대표적인작가이다.
1961~62년,"한바가"등원색을칠한석고오브제를제작.
1962년이후전기소제기와세면대등일용품의
거대한꿔맨물건을천과비닐로제작,
물체를부드러운잠자는상태로바꾸어놓았다.
상징적초상화
올덴버그,1969년,스톡홀름근대미술관
스프링
올덴버그/2006년/청계천광장(서울)
지금도여전히논란이되고있는청계천복원즈음해서조성된기념조형물로
나선형의원뿔형볼륨을가진스프링은가서볼적마다쌩뚱맞다라는느낌이든다.
올덴버그가우리의청계천역사에대해뭐라도
읽고했을까하는의문이드는공공미술의축으로
올덴버그는도시의역사성과친환경적인사업을기념하는
근거로세운것이란다만…글쎄에…
부드러운변기
1966년/뉴욕휘트니미술관
변기는다다이즘의가장유명한예술가인
마르셀뒤샹이선보인"샘"과의미친족관계?..ㅋ
뒤샹은레디메이드를실현했지만
올덴버그는기성품을사용하는대신기성품을모방한것이란다.
그러나모방과정에서사물의질료적성격을바꾸는것으로
자신의예술을완성했다고한다.
로버트인디애나(RobertIndiana,1928~)
미국의팝아트작가로문자와상업디자인을이용한그래픽디자인방식을택하여
그래픽디자인이얼마나논리적이고강력한것이될수있는지를
보여주는상징을만들어낸작가이란다.
뉴욕의맨허튼에세워진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