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로스크전에 다녀오다.


예술의전당에선추상표현주의의색면회화의대표적인화가

마크로스코의많은작품이전시되었다해서벼루고미루다가다녀왔다.

현대최고의추상표현화가의작품이라하면서이번처럼

한자리에로스코의많은작품을보는건흔치않은일이라하여

다시는또볼수있을지기약할수없다기에놓칠수없었다.

메르스때문이었을까…마스크한사람들몇명과나처럼입막음도안한

용감한몇명만의전시장은일단조용해서좋았지만

그러나…명상적인추상화를감상하기엔

도슨트의빠르고차분하지않은말솜씨와

전시실안에흐르고있는낮고울림이커다란음악이어우러진소음엔

머리를절레절레흔들정도로혼탁한느낌이들은것이아쉬웠다.

이해가어려울것같은생각에로스코의그림에대해

미리이것저것검색해보고갔었다.

작품을대하면서11개의문항에대한이해를끌어낼수있을까하는

생각도미리해봤다만!!!…ㅋ


"이번전시회에선스티브잡스와로스코를연결시켜

"조금다르게생각하자"

"단순함이최고의가치이고아름다움이다"

"몰입,묵상,명상을깊이하자"라는

주문에따라감상에들어가는것이쉬울지어떨지도궁금했다만…

로스코의그림을두루마리로말듯이입구에서출구까지걸으며

신화시대,색감시대,황금시대,벽화시대,부활시대등5섹션으로나눈작품을

휘둘러보며다시1섹션,신화의시대부터

차근차근도슨트의도움을받아보기시작했다.


마크로스코작품은극도로절제된이미지속에서숭고한정신과

내적감흥을불러일으킨다는말과

명상적추상화로숭고의미학을보여준다고소개되고있는것을

실감할수있을지하는생각에서였다.


추상표현주의

[抽象表現主義,AbstractExpressionism]

추상표현주의는1940년대와1950년대미국화단을지배하던,

미국회화사상가장중요하고영향력있는회화의한양식을가리킨다.

추상표현주의이전은미술의무대가주로파리가중심을이루었으나

경제의무대가유럽에서미국으로넘어오는과정에서

미술역시무대가미국으로넘어오게된다.


추상표현주의라는용어는칸딘스키WassilyKandinsky(1866~1944)의

초기작품에대해서사용했던말로

미국의평론가알프레드바AlfredBarr가1929년미국에서전시중이던

칸딘스키의초기작품에대해서

형식적으로는추상적이나내용적으로는표현주의적이라는의미에서

추상표현주의라는말을사용했었다.


전통적으로이어져온현실의묘사를부정하고새로운세계에대한기대와

혼란을보다직관적이고압축적으로표현하고자했다.


그후1940년대에《뉴요커》의기자로버트코츠가

이용어를미국의젊은작가들,

특히폴록JacksonPollock(1912~1956)과

드쿠닝WillemDeKooning(1904~1997)의작품에

사용함으로써일반화되었다.


추상표현주의의대표작가로는화가의행위에가치를둔

액션페인팅의잭슨폴락과

구상과추상이라는두가지영역사이의긴장감과즉흥성,

유연성을드러내보여준빌럼데쿠닝이있었고

색면회화의마크로스코가있었다.

[유추]

마크로스코(MarkRothko,1903~1970년)


"색면추상"이라불리는추상표현주의의선구자인로스코는

1903년러시아의드빈스크에서마르쿠스로스코미츠라는이름으로태어났다.


부모는유대인으로1913년가족이모두미국으로이민…

예일대학에입학했으나중간에학업을그만두고

뉴욕으로가서그림을그리기시작했다.

거리의풍경/1936,1937년/91.5×55.8cm

무제/1941,1942년/91×60.6cm

지하철판타지/1940년/87.3×118.2cm

안티고네/1941년/86.4x116.2cm

[멀티폼]이란?예술에서두유형이합쳐진것을말한다.

바로격정적인"디오니소스"유형과지성적인"아폴로"유형을말한다.

당시평단에서는폴록은"디오니소스"를,로스코는"아폴로"를대변하는유형으로봤지만

정작로스코는자신안에두가지요소가다있다고반박했다고한다.

의식적으로분별하는주관적인능력이아폴론적인것이라면,

주관이도취의상태로고양되어몰아의경지에이르는것은디오니소스적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