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이전홋카이도[北海道]는
‘에조카시마(エゾケ島)’나‘에조치[蝦夷地]’등으로불리며
혼슈(本州)정치권력의영향력밖에있었다.
그리고북방문화의유입이쉬운지리적위치를지니고있어
아이누는오랜기간독특한문화를형성,유지해왔다.
아이누인들은전통적인생활방식은어로,수렵,채집에기초해있었다.
그들은사냥을해서얻은곰이나사슴의고기,
그리고낚시를하여잡은물고기들을건조시킨뒤보관해먹었다.
아이누에게연어는특히중요한식량원이자화인(和人)과의주요교역품이었는데,
가을에대량으로잡아훈제(燻製)를하여보관했다.
어로와수렵만이아니라농경과교역도함께이루어져
피(稗),조(粟),기장등의곡물을재배했다.
백합과식물의둥근뿌리를전분으로만들어발효시켜먹었으며,
감자가전래된뒤에는이를주요식량으로하였다.
아이누는곡물로술을빚었지만평소에는마시지않고제의(祭儀)를할때에만마셨다.
아이누인들은종교의식은모든자연물에영적인존재가깃들어있다는
범신론(汎神論)을바탕으로하고있었으며
자연숭배와조상숭배로이루어진다.
아이누는곰을숭배하여,신에게곰을바치는의식[熊送り]을중요하게여겼는데,
이를‘이오만테(イオマンテ)’라한다.
바다에서는범고래를중시했으며,일생생활에서는불을숭배했다.
아이누는영혼은불멸하고재생한다고하는관념이뚜렷해인간이의례를통해서
신과상호의존하고교환하여자연의은혜를얻을수있다고믿었다.
아이누인들은또한자신들만의언어를사용해왔다.
그리고그언어로역사나교훈,생활의지혜등을담은서사시를구전(口傳)해왔는데,
이러한아이누의서사시를‘유카라(ユ-カラ)’라고한다.
하지만오늘날여러방언들을가지고있던원래의아이누어(語)는
거의사용되지않으며사멸의위기를겪고있다.
아이누남자들은턱수염을길렀으며,
아이누성인여성들은문신을중요한미적요소의하나로여겨
얼굴의입주변이나손등에서팔꿈치까지문신을하였다.
그리고기하학적인무늬를새겨넣은나무껍질로만든옷이나
가죽으로만든늘어지는옷을입고다녔다.
수혈(竪穴)이아니라평지에집을지어생활했으며,
집안의중앙부에화로(火爐)를두었다.
집의중앙에화로를둔것은아이누인들이불을매우신성시했기때문이다.
아이누인들의종교의식도불을중심으로행해졌다.
아이누문화는일본정부의강제적인동화정책으로
심각한소멸의위기를겪었다.
하지만오늘날에는아이누어,전통무용,전통의례등의
문화의전승,보호활동이활발하게일어나고있으며,
아이누인스스로도자신들의전통문화를지키고
전수하려는의식이강해지고있다.
아이누의문화(안내책자에서)
ポロト호수
비가올듯한날씨로
회색빛호수에배띄어노는모습이
한폭의그림같이아름답기도하거니와
그특이한냄새….냄새라어렴풋이….ㅋ
코탄의숲으로둘러싸여있는포르토코탄
ポロト호수와코탄의숲으로둘러싸여있는
아름다운아이누의민속촌을떠나
다음은
노보리베츠인유황온천이있는지옥의계곡으로향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