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자료/열린우리당과 류홍차이 면담 - China Inside
자료/열린우리당과 류홍차이 면담
제 목
[브리핑]리우 홍차이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부부장 접견
구분
정책,제도
등록일
2007-02-27
파 일

▷일시:207년2월26일(월)9:40
▷장소:중앙당지도부회의실
▷참석:정세균당의장,유재건열린정책연구원장,조정식홍보기획위원장,서혜석대변인,이은영국제협력위원장/리우홍차이중국공산당대외연락부부부장

▲정세균당의장
오늘은중국의리우홍차이공산당대외연락부부부장께서오셨다.만나게되어반갑다.
리우홍차이부부장께서는한국을여러번방문하셔서한국도잘알고,한국에대해관심과우정을가지고있는분이여서우리도좋은친구로생각하고진심으로환영하는바이다.
무엇보다도2월초에베이징6자회담이성공적으로타결된것에대해서우리는대단히환영하면서,특별히중국이기여한바기컸기때문에그런점에대해서대단히높게평가하고,중국의역할에대해서감사하게생각한다.
한반도평화와비핵화를위한첫걸음을내딛은것으로생각이되고,우리가애써서만든9.19공동성명의실천이시작되는것이아닌가하는기대감을갖고있어서,앞으로9.19공동성명이실천되면서한반도의비핵화,그리고평화와번영이이루어지는데중국의역할과기여를계속기대하겠다.

금년도가2007년이니까한중수교를1992년에시작해서15년이되었다.이15년동안우리가이룩할수있는양국간의우정은충분히기대이상의성과를내오고있는것이아닌가한다.아마양국국민모두는대단히바람직하게생각할것이고,제가보기엔15년이아니라수교한50년이된것과같은느낌을갖는다.경제적인것뿐만아니라여러분야에걸쳐서광범위하게양국간의협력관계가지속되고더욱더확대되고있는것을참으로바람직한일이다.그래서올해를한중교류의해로정한것도아주의미가있다고생각한다.금년한중교류의해를계기로앞으로50년,100년함께번영하고우정을나누는그런두나라가되길기대하면서,류부부장께서한중간에연결하는다리를더튼튼히하는역할을해주실것으로기대하고이번방문도그런성과를낼수있기를기대한다.

▲리우홍차이부부장
당의장님께서6자회담과양국관계에대해서좋게평가해주셔서대단히감사하다.저는한국에자주오는편이다.
중국공산당이한국정당과교류하고왕래하는것이양국관계의중요한부분이다.특히양국집권당사이의교류가양국관계를발전시키는데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고생각한다.
당의장님께서말씀하셨듯이올해는중한수교15주년이며,중한교류의해이다.그래서오늘은양국에있어서매우중요한해라고생각한다.

여러분들이잘아시는것처럼올해4월상중이나중순쯤에원자바오국무총리가한국에대한공식방문을하실예정에있다.양국수교15년을되돌아보면양국관계가발전하는데이뤄진성과들이정말예상을넘어섰다고생각한다.그런성과중에귀당을비롯해한국정당들이발휘하신기여도많다고생각한다.당의장님이나여러의원들이중국을많이방문하셔서많은문제를가지고허심탄회하고논의를함으로써우리사이에서로에대한이해나신뢰도많이증진되었다.
4월에있을원자바오총리의한국방문중에광범위하게한국의인사들을만날것이다.이번방문은반드시새로운단계에서양국관계를발전시키는매우중요한역할을하게될것이라고본다.이번방문이반드시양국간의정치면에서의실리와전략적인협력을많이추진할것이라고생각한다.당의장님께서말씀하신바와같이향후50년이나100년간의양국관계의발전비전에대해서중한계기가될것이다.
이런면에서저희가열린우리당과함꼐노력해서양국관계를건강하고지속적으로순조롭게발전하도록역할을하려고한다.열린우리당의많은지도자들이중국에방문해주실것을바란다.

6자회담이행사항합의가된것이9.19공동성명을실천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밑거름이라고생각한다.이런결과를달성하기위해서관련된나라가나름대로의노력을다해야한다.아껴야할결단이다.
그런데제가보기에는6자회담과정이매우순조로운과정이아니고,복잡하고도긴과정이될것이라고생각한다.어떻게말을행동으로옮겨가야하는가,그것은매우중요하고도시련을많이겪어야할문제라고생각한다.이런면에서한국측이기울여주신노력에대해서높이평가한다.저희는한국을비롯한여러나라와같이함께노력해서6자회담이끊임없이앞으로발전하도록노력하려고한다.
전항상이렇게말하는데,이런6자회담의과정을되돌릴수없는궤도로끌어올려야한다고생각한다.그래야남북국민의이익에도부합하고중국의이익에도부합한다.여러분친구들과함께노력하려고한다.

▲정세균당의장
근래들어서열린우리당의원들이중국방문을굉장히많이하신다.저도자주갔고,열린우리당과중국공산당간에는양당간교류와협력에관한각서가체결되어있어서그것을중심으로해서앞으로도지속적인협력관계를이뤄갈것이다.
마침리우부부장께서오신김에한마디하고싶은것은,한중간의경제협력관계인데,제가작년12월달에중국에가서원자바오총리를만났을때도말씀드렸던내용이다.
한국기업들이중국에많이진출해있는데,특히수교이래중소기업들이국내의생산활동을마감하고대신중국쪽에가서생산활동을하는경우가많다.그중소기업들이자기전재산을투자해서중국에가서공장도짓고활동한다.아무래도중국의여러가지제도도변하고새로운생기고해서경우에따라서는상황이변함으로해서당초에이사를결정했을때와환경이많이변해서어려움을겪는경우가많이있다.어차피우리나라와중국이앞으로전진하면서법과제도를개선하는것은어쩔수없지만,그러나기존에진출한기업들,특히중소기업들이갑작스럽게제도와규정이바뀜으로인해서어려움을겪는경우가없도록,사전에유예기간을두고미리안내도해서중국에진출한우리중소기업들이자신들도성장하면서중국경제에지속적으로기여할수있도록배려를잘해주시길당부드린다.

▲리우홍차이부부장
중국현대화과정이빠르게성장하고있고속도도빠르고성과도매우크다.그중에는한국기업인의기여와도밀접하게관련되어있다.특히한국의중소기업의중국진출은중국경제를발전시키는데중요한기여를했다고생각한다.그리고중국의경제모든분야의발전에역할을많이했다.15년전에양국의교역액은50억달러밖에안되었지만작년의교역액은1300억이되었다.그래서한국의중소기업인의우려나관심에대해서제가충분히이해한다.저희들이한국의중소기업의투자환경을개선하려고하면한국기업도잘발전될수있고저희들도이익을볼수있는윈윈효과다.
5년전중국이WTO에가입했을때는약속을했다.중국도점차적으로국제기준에따라서여러가지정책을실시할것이라고승낙했다.저희가요즘에외국기업체에대해서는소득세금에대해서일정하게올렸는데,원래는국내기업에비해서조금적게내는편이었다.불평등정책이였는데,이런조정을통해서한국기업체에대해서일정한영향을미칠수있지만,길게보면은앞으로일정한조정을통해서이런문제해결될수있을것이라고생각한다.

▲정세균당의장
그런조정에대해서이해를하고마땅히그런조정이필요하다.우리나라도그런과정을거쳤을것이다.기존에중국정책을믿고중국에진출해투자한기업의경우에는상당한제도개선이있을때유예기간을줘서그들이고통을겪지않도록배려하는것이양국관계와중국경제발전을위해서더바람직하지않은가참고해주시기바란다.

▲리우홍차이부부장
며칠더지나면중국에서?대표회의개최할예정이다.하반기에17차중국공산당대회를개최할예정이다.이두차례회의를통해서저희중국은대외적으로진일보한개방정책을지속적으로실시하고,이런면에서변화가없을거라고보여줄것이다.그리고독립자주의외교정책을실시할것이라는것을보여줄것이다.한국을비롯한주변나라와의선린우호관계를유지하는것에있어서도변화가없을것이고지속적으로실시할것이다.
국내문제에서저희가대대만정책에있어서평화통일정책을지속적으로견지할것이라는것을설명할것이다.그런데2007년에서2008년까지는아마대대만문제에있어서복잡한정세가있을수있다.대만대통령이끊임없이여러가지수단을바꿔서대만독립정책을추구,모색,책동하려고하고있다.한국정부나열린우리당이중국의대만문제에있어서일관되게하나의중국의원칙을견지해주는것에대해서높이평가한다.한국도대만문제나중국의핵심이익이있기때문에지속적으로관심과지지해주실것을부탁드린다.

▲유재건열린정책연구원장
환영한다.저는우리당의연구원원장을맡고있다.연구원에서젊은쳥년들과대학생지도자과정이있는데,주로연수를북경에가서부부장님이환대해주시고대접해주셔서갔다온친구들이감사하다고고맙다는말씀을정책연구원을대신해서드린다.
우리가중국지도자들을만나면서배운것이미래지향적으로후진을양성하는것이다.앞으로양국관계,두당과의관계를계승해서발전시킬지도자후보들인데갔다와서감명깊게중국을공부했고특별히베이징밥이맛있다는많은이야기를들어서감사했다.
당에관련한사람들은중국공산당과대외협력부에관심많다.한반도평화유지문제에관심많은선배부장님들,선생들께서늘한국관심많이갖고6자회담앞장서서해주신것에대해서감사를드린다.
세계역사학자들이추측하기를중국,일본,한국세나라가미래세계의주도지역이된다고했는데,무슨수가있더라도세나라가교류협력해서세계역사를주도해나가야겠다는생각을하고있다.그런큰포부를위해서작은문제들은대국적으로넘기고,협력해서평화번영해야한다는생각이다.

▲이은영국제협력위원장
리우홍차이부부장오신김에한국기업인요청한가지말하고자한다.
한국기업에대해서좋은개방정책을취하신것고맙게생각한다.그러나한국기업인들이가장불편하게느끼는것은중국에가족들과함께와서생활할때자녀들의교육에대한문제다.
중앙에서국제학교에대한정책을매우규제일변도로추진하고계시는데외국기업인들이와서편하게중국문화도배우면서자국에없는언어나문화도같이배울수있도록국제학교에대한획기적정책을펴주셨으면한다.
투자한부동산이나자금에대한안정적인정책은이미당의장님께서충분히말씀하셨기때문에저는교육문제만말씀드렸다.
▲조정식홍보기획위원장
홍보기획위원장조정식이다.리우홍차이부부장과는양국에오가면서몇차례만나대단히환영하고반갑게생각한다.
지금현재한반도둘러싼정세가6자회담성공이후에매우중요한전환기에와있다.내일남북장관급회담이예정되어있고,북미간에도상호고위급인사들의교차방문이예정되어있다.리우홍차이부부장께서는일본에대한전문가일뿐만아니라,북한의지도부와교류도있고,북한의실정에대해서대단히잘아는전문가이기때문에,한반도에평화가정착되는데있어서중국당국의적극적인역할과많은역할이있기를기대한다.
열린우리당과정세균당의장께서는한반도평화에대한분명한의지를갖고계신다.혹시지금현재한반도평화와관련해서중국의역할이나구상이있으시면간단하게말씀해달라.

▲리우홍차이부부장
아까북한과관련한문제를언급했는데간단하게제생각말씀드리겠다.
양국관계에있어서는작은문제가있는것이사실이다.우리가큰공통점을가지고,그리고작은다른점도공존하도록해야한다.물론우리사이에달성한공동인식이나협의도제대로이행해야한다고생각한다.

외국투자가의자녀교육문제가정말큰문제다.저희들도많은관심을갖고있다.저는들어가서관련된부서에다여러분이말씀하신한국중소기업인들이가진관심이나우려를전달하도록하겠다.저는개인적으로적극적인추진에역할을다하겠다.
한반도의평화를추진하는과정중에중국으로서는정말한걸음한걸음착실하게추진해왔다.이런면에서저희가한국과함께긴밀한협력을하고자한다.집권당으로서두당사이에서도이문제를가지고끊임없이협력하고문제를해결하는데적극적인역할을해야한다.남북화해에있어서도유의를많이하고지지의입장이다.지속적으로앞으로나아가길기대한다.저희는북미양측사이에고위층접촉에대해서는환영과지지의태도를취하고있다.
귀당을방문하고여러분들과허심탄회하게의견교환을하게된것에대해서기쁘게생각한다.

2007년2월26일
열린우리당대변인실

[열린우리당성명자료실2007.2.26]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