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WP_Widget에서 호출한 생성자 함수는 4.3.0 버전부터 폐지예정입니다. 대신
__construct()
를 사용해주세요. in /webstore/pub/reportblog/htdocs/wp-includes/functions.php on line 3620 부모에게 도리를 다하지 않는 인간은 까마귀보다도 못하다 - 윤희영 기자의 뉴스 잉글리시(News English)
부모에게 도리를 다하지 않는 인간은 까마귀보다도 못하다

‘짐승만도 못한 인간(be worse than a brute)’이라는 표현이 있다. 부모에게 도리를 다하지 않는 인간에겐 까마귀보다도 못하다 한다. 까마귀가 비록 몰골은 흉물스럽고(be hideous) 썩은 고기 뜯어먹으며(gnaw decayed meats) 살지언정 효는 다한다 해서 나온 말이다. ‘반포지효(反哺之孝)’, 목구멍에 넣어온 먹이를 게워내 어미를 먹인다고(regurgitate food and feed it to their mother) 한다.

그런데 부모는 물론 친구·이웃에게도 먹이를 게워내 먹이는 짐승이 있다. 까마귀보다도 더 흉측해 보이고(look more horrid) 피까지 빨아먹는(suck blood) 흡혈박쥐(vampire bat). 하지만 인간으로 치면 그만한 박애주의자(philanthropist)가 없다.

흡혈박쥐는 끼니를 거르고(skip a meal) 밤을 지새우는 경우가 흔하다. 어린 것들은 3일에 한 번, 경험 많은 것들도 10일에 한 차례는 사냥에 실패하고 동굴로 돌아온다. 3일간 그러면 굶어 죽는다(starve to death). 그러나 그런 일은 없다. 부모나 가족이 아니더라도 동굴 벽 옆에 붙어 있는 박쥐가 먹었던 것을 토해내 나눠주기 때문이다.

칼럼 관련 일러스트

상호 이타주의(reciprocal altruism), 서로 등을 긁어주는 상부상조를 기반으로(on a mutual back-scratching basis) 살아간다. 조물주가 그리 만들어놓아 피를 빨아먹고는 살지만, 자기네들끼리 피 튀기는 경쟁을 벌이거나(carry on cutthroat competition) 피비린내 나는 싸움(a sanguinary struggle)은 하지 않는다.

동물의 왕국을 호령하는 사자는 배가 고플 때만 사냥을 하는 ‘점잖은 지배층’으로 묘사된다. 하지만 그들의 사회는 마구잡이 되는 대로 굴러간다(operate in a haphazard and rough-and-ready way). 몇몇이 무리를 지어 다니다 사냥을 한 뒤엔 수컷 우두머리가 혼자 마음대로 한다. 어느 다른 사자도 옆에서 함께 먹는(eat alongside him)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자기 새끼만 봐준다(tolerate only his cub). 그러고 나면 다른 사자들이 그다음에 뜯어먹으려고 으르릉대며 싸움을 벌인다(scrap for the next bite like cat and dog).

하이에나는 누구나 오싹하게 하는(give everyone the willies) 흉측한 모습으로 먹이를 찾아다닌다. 사자가 먹다 남긴 것들을 뒤지거나(scavenge the leftovers) 표범이 잡아놓은 것을 훔치려고(steal the kill from the leopards) 비루하게 주위를 서성인다. 운 좋게 한 점 베어 물면 꽁무니가 빠지게 도망친다.

하이에나는 생긴 것은 무지막지하지만(be uncouth) 서로 싸우지 않고 위계에 따라(according to their own hierarchy) 살아간다.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against all expectations) 그들의 동굴 안은 평화롭고 사랑스럽다고 한다. 부모가 한 점 물어온 것을 먹고 난 새끼들은 집 난로 앞 깔개 주변에서 뒹굴며(roll around the hearthrug) 노는 아이들을 연상케 한다고 한다.

‘정윤회 문건’으로 관심이 쏠렸던 서울 강남 J중식당에서 ‘십상시(十常侍)’ 모임은 없었다고 하지만, 어찌됐든 식당의 한 직원은 “상위 2% 고위층이 주로 이용하는 고급식당”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집에 들어가서 그 TV뉴스를 봤는데, 애들이 바닥을 뒹굴며 하도 떠들어 뭔 소리인지는 잘 알아듣지 못했다.

http://www.nationalheadlines.co.uk/460684/what-humans-can-learn-about-kindness-from-vampire-bats-theyve-always-had-a-bit-of-an-image-problem-but-draculas-little-chums-have-a-secret-caring-side/

http://www.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2791758/what-humans-learn-kindness-vampire-bats-ve-bit-image-problem-dracula-s-little-chums-secret-caring-side.html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