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쟁이. 멋쟁이. 우~아~ 딴지는 멋쟁이

할아버지,아버지,엄마,고모,나동생을소개로해서가족의특징을서술한방식부터웃음을자아내게한다.

아끼자주의자인엄마로부터학교입학하기전머리를깍은딴지의머리모양과오빠로부터물려받은옷때문에남자아이로오해를받은사건을시작으로해서이책은옷에대한다양한설명을아이들의눈높이로맞춰서설명해준책이다.

옷차림으로부터사람들이그사람의직업을상상해내는이야기,복장을따라하려는심리,가장원초적인옷을입는이유의설명은옷에대한설명이넓은테두리의인류의역사를함께공부해볼수있는기회를제공해준다.

특별상표와스티커좋아하는이유(자기몸에관심이많기때문).단추가생겨난유래서부터다양한재료로만들어지는단추의모양,바늘귀의탄생.보온의효과를높이려면얇은옷을겹겹이입어야공기의효과를볼수있다는과학의논리,세탁기속에들어간옷과세제의이중화합,라벨표시를보고옷을세탁해야하는이유,다림질의생김새가이용하는장소에따라서,시대에따라서변한모습,옷의시대적변형된모습표현과그림(원시-중세-17세기바로크-20세기후반-오늘날),우리나라의고유옷,단벌신사로서의아빠옷내는방법,베틀이야기와누에고치에서실이뽑아져나오는과정,옷감마다의특성으로인한짜는방법의그림,착시현상에대한그림,옷만드는과정은장차디자이너를꿈꾸는학생들이라면아주흥미를유발할수있는그림과소재를갖춘책이다.

현대에와서부터더욱분업화가되서각자의파트마다뽑아내는옷의과정은학창시절의사회시간과여학생의경우가정가사시간이있었음을추억하게한다.

짦은분량의책으로서옷을소재로한책치곤아주세밀하고역사,사회,과학을모두자연스런방식으로익힐수있는책이란생각이들었다.

딴지가벌거벗은임금님이란연극을하나의소책의내용으로다루면서그안에서이뤄지는옷에대한친절한설명은세상에서옷을입은모습으로만그사람이갖춘내면이아닌겉모습에치중에의한판단이잘못임을일깨워주고아이의순수한눈으로바라본벌거벗은것에대한사실을인지하는과정의동화가옷을매개로한내용이라서더욱가슴에다가온다.

옷본을보고재단하고소매만드는과정을보고있노라니,천을재단하는직각자,초오크,공업용바늘,쪽가위,바늘호수,등의용어가생각나면서특히소매를맞춰끼우는과정은문득옷에대해직접만들어입었던시절이생각나다시금옷본을뒤져보게했다.

인류의역사속에의.식.주가가장기본이면서옷에대한변천사를공부할수있는책이면서어떻게옷하나가다양한시각과의식.모방,그리고딴지의멋부리기와고모,할아버지,아빠의넥타이나와이셔츠로멋쟁이가될수있는지도알려주는보너스를첨부해준책이란생각이든다.

그림도귀엽게편집을해서곁에있다면딴지의팔을물어보고싶은생각을갖게한다.

뒷면에이책이나오기까지수고하신작가와그림을그리느라애쓰신분들의노고를만화로그려낸부분도하나의웃음을줄수있는하나의보~너~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