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랑의 시작은 로마에서부터?

로마의휴일 저자 김선정 출판사 팬덤(2011년08월03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29살의인터넷쇼핑몰MD인선아에게어느날한장의편지가배달된다.

그녀가낳은아이를입양한부모로서10년이되는5월10일선아의아이가잘자란것을함께축하하고싶다며날아온로마행비행기표_

결혼은커녕3년간사귄남친으로부터헤어지잔말을들은지얼마안되는상태에서난데없는졸지에미혼모가되어버린자신의상황이하늘에서비처럼남자들이내려와란팝송이있듯이,우수수떨어지는남자를그리워해야할것도모자란판에,이편지의내용이이해가가지않았던선아는자신의엄마가예전부터봉사활동의일환으로미혼모와그아이들을당분간맡아서키워오던정은이란아이의아기였단사실을알게된다.

남친의맘을돌려보려가게된그의집에서앳된새로운여친과의만남을목격하고도망치듯나오던그녀는로마행비행기에몸을싣는다.철저히입양아를만난다는목적이아닌혼자만의여행을하기위해서-

하지만비행기안옆좌석에앉은남자승객인천우와만남을갖게되고자신의어이없는덜렁대는실수연발의행동을뒤로하고비행기에서내린후몸이이끄는대로관광이아닌양오빠와자신을맞이하러나온새침떼기여자아이,자신의딸이란보니와상면한다.

이어서보니의입양부모앞으로보니를데려다주는아르바이트로로마행유학길에올랐던인연으로꾸준히그들가족과소중한관계를가지고있던천우와다시재회,로마의유명한장소인트레비분수를비롯해서진실의입에서보니가물었던친엄마란사실확인앞에서확실한말을못하고만다.

한국으로오기전까지보니와의짦지만약간의정을가진채보니의부모를찾아주기로약속하고이내일상생활로빠져들어갈즈음천우로부터약속을이행하란말을듣고보니부모추적에함께나서게된다.

결국보니의부모찾기는원하는대로이끌진못했지만자신의고향인경주에서외할머니,아버지,엄마와천우의친밀한관계,외국인들과함께한신라의문화알기일환으로함께참석한천우와같이둘만의풋풋한로맨스의감정을확인한다.

보니에게실망을주지않기위해보니에게자신이엄마가되어주기로하고천우와함께그녀자신또한엄마의자식이아님을알고있었던사실들의혼란속에빗대어보니에게편지를보내기로한다.

국가대표,미녀는괴로워란대표적인영화의시나리오작가로활동한전력으로상큼한로맨스이야기를중심으로따뜻한가족애찾기를함께책이다.

처음엔로마의휴일이라고해서오드리헵번의영화를다시금시나리오의힘을빌어서한국형에맞는새로운사랑이야기인줄알았다.

하지만전혀~

그렇지만실망은금물이다.젊은패기답게오랜역사의유적을갖고있는서양의로마와우리나라의천년고도인경주를두갈래로해서곧30살로접어들어결혼과일과에대한생각으로복잡한,더군다나사랑의실연상처까지가지고있는이선아란여성의좌충우돌,덤벙대기사랑을일궈나가고있는책이다.

남친으로부터도망치다시피모범택시라고탄리무진에서의첫만남을가졌던천우란청년을다시금비행기안에서만난다는설정,다시로마에서까지그인연이이어진단설정이인위적이란생각이들긴하지만,어디뭐인생사란것이내뜻대로내맘대로이어진것이아닌만큼만날인연은어떤경우에서라도반드시만나게된다는사실을미뤄본다면그리허황되진않다는생각이든다.

하지만이소설에선둘청춘남녀의알콩달콩한밀고당기기사랑의심리전만이아닌가족이란과연무엇인가?란것에대한세심한배려의글이돋보인다.

선아자신이같은시각고속버스안에서만삭의출산을앞두고탔던그공간에자신의엄마라고알고있던지금의엄마와남편,그리고선아의친엄마,아빠가추돌사고를당하면서뱃속아이와엄마의남편,선아의친엄마가하늘로가면서맺어진새로운가족을이루게된배경,그모든사실을모르고있었을거란사실에외할아버지가돌아가시기전까지괴로워했지만사실은이미알고계셨단사실앞에서가족이란그저혈연의관계를떠나서오롯이진실로서로가사랑하고신뢰하는바탕에서이뤄진것이야말로참된가족이아닐까하는제시를준다.

선아또한보니의친모가뜻하지않은사건으로임신을하게되었고,입양을할수밖에없었던상황,끝내세상을저버린삶을두고서자신이진실로보니의엄마가되어주기로결심한순간이아름다워보인다.

이또한새로이맺게된가족의형태연장선으로서천우와의진실된진심을마주하게되고그와의사랑을확인하게됨으로써다시금희망찬부모의모습을보여주는데서이소설은사랑의본질적인형태를다시금확인하게된다.

모든길은로마로통한단말이있지만,이소설에서도사랑또한통하나?하는생각이고개를들게한다.

로마란말만들어도거리거리곳곳마다의활기넘치고뚜렷한이목구비의남녀를대한다는것만으로도흥분이되는,다시금로마에가고싶단생각이들게하는명소의소개가미주부분에들어있어서책속으로들어가고싶단생각을하게만든다.

고즈넉한경주의찬란한유적을바탕으로내리쬐는로마와는또다른경주의고택의차분한모습을대비시킴으로써한쪽의흥분을차분한자제의심성으로돌려놓는설정구성도좋고,시나리오작가라서그런지한장면한장면이눈에그려지는듯한글의흐름이영화를보는듯한느낌을주기에부족함이없다.

아직도사랑을꿈꾸고정말내짝은어디에있노?라고외치고싶어하는사람들~

아마도로마에가면그인연을만나게되지않을까?

아니다.이미한국을출발하면서부터그인연은출발이란선에서진행형이되고이제서서히시동만걸면되는것은아닌지이책은새삼지난날의풋풋한시절을그리는사람은그나름대로,막쿵닥쿵닥거리는심장의떨림을느끼고서로탐색하는모든사람들에게,두루두루읽어도부담없는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