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그렇게끝나지않는다
저자
줄리언반스(JulianBarnes),팻캐바나(PatKavanagh)
출판사
다산책방(2014년05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책을읽으면서좋은글귀들은따로메모를해놓는편이다.
몇명의작가들은특히아무리내가메모를하지않고머리속에새겨두면서깊이생각해볼때마다꺼내놓아야지하면서도웬만해선이를어기면서노트에끼적끼적적어가는내모습을발견하곤한다
아주짧은챕터속의간략한글귀들도있고긴글가운데도저히어떻게소화를할수없을만큼의벅찬문구들을접할때마다그분들의글의힘을존경해마지않을수가없게되는데,왜이리서두가길게늘어지면서까지글을쓰는이유는바로이작가때문이다.
줄리언반스–
처음그의작품을접하면서두서없이막흘려가면서적었던기억이난다.
처음접하는독자들은그의문체에대한특색때문에빠르게빠져들기힘들수도있겠지만일단그의작품세계는정말이지지독하게빠져나올수없게만드는필치가대단하다.
전작인‘예감은틀린적이없다’를읽어본독자라면가히수긍을할수있을것이란생각이든다.
이번작품은그의자전적인에세이라고할수있다.
총3개의장으로구분이되어있고첫차트에서부터이이야기를왜시작했을까를연신생각하면서읽게한이해면에선약간의수수께끼같은구성을이룬다.
첫번째이야기인비상의죄
두번째이야기인평지에서
세번쩨이야기인깊이의상실
첫째와두번째는모두실존의인물이야기를한다.
첫번째의투르나숑.그러나‘투르나다르’라는이름을거쳐종국엔‘나다르’라는인물이모두가선망하는하늘을날수있는꿈에부푼것을실제의기구를이용해날고여기에사진이란것을추가해인간의세계가신의세계라여겼던하늘에대한꿈을이룬과정을그린다.
보헤미안적인그였지만아내에대한사랑은끔찍해아내의간병을하기위해이사까지하는,그렇지만아내는이내세상을떠나고그마저도얼마안있어세상을등지게된다.
그는카타콤에도들어갔으며,하수도처럼생긴납골당에내려가사진을찍기도했다.또한높이와깊이에매료된사람이었고,그래서하늘과땅아래,그수직의공간을가로지르며자신의궤적을새긴사람으로후세에게기억이된다.
두번째의프레디버나비는기구를이용해서최초로영국해협을건넌사람으로기억이된다.
당시의19세기말의전설적인여배우사라베르나르를사랑했지만그녀와의사랑은비극으로끝을맺고본인은전쟁에서기습적인창에목이찔려전사를하게된다.
세번째이야기에서본격적인작가의이야기가시작된다.
2008년10월21일작가의아내인팻캐바나는뇌종양판정을받고37일만에세상과이별을한다.
작가의평생지기동료이자아내요,그의모든작품의첫장을펼치면팻에게바친다란문구로시작되는,때론신랄한독설과때론따뜻함을지니고그의모든작품외에문학에관한한타의추종을불허했던영국의유명한문학에이전트인그녀의죽음으로인해작가는사별이란단어를철저하리만치느끼게된다.
서로다른시간과공간에서자라부부라는인연을맺고살아온지30년–
그세월동안작가는한때자신의작품에서이런사별에대한느낌을그려낸적이있었고부인의장례에서이책의구절을낭독한다.
장작자신은그당시이런글을쓰게된이유는고사하고지금에와서야이런글을읽게된데에대한느낌과사별이주는현실적인시.공간앞에서그어떤것을해보지못하는무력감을철저히느껴감을토로한다.
죽음을앞두고시간이란공간이채만족하리만치주어지지않을상태에서단37일만에병판정과입원,그리고병원을오고가며장례를치른후의자신이느낀비탄감은그어디에도쏟아부을수가없다.
비상의죄에서나왔던나다르가부인의죽음앞에서,또프레디버나비가창에찔려죽었단그느낌까지이와같았을까를생각하는작가의심정은아마도사별을경험한사람들이라면그대상이부부간이아니더라도십분공감할만한글들의잔치로가득차있다.
주위에선이런비탄감을사회적인어떤룰에따라,결코그에게내보이지않으며그런사람들을보며작가는스스로좋은사람과그렇지않은사람으로구분하는구별법을가지게되고철저한무신론자란자신의경험답게스스로“이건그냥우주가제할일을하고있는것뿐이야.”(122쪽)라는말로위안을삼고자한다.
사별의단계를자신이받았던느낌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