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들여진, 길들여지지 않은

길들여진

길들여진, 길들여지지 않은 – 무시하기엔 너무 친근하고 함께하기엔 너무 야생적인 동물들의 사생활
사이 몽고메리.엘리자베스 M. 토마스 지음, 김문주 옮김 / 홍익출판사 / 2019년 7월

 

동물과 인간과의 관계는 함께한 시간들이 길다.

특히 개나 고양이, 새, 돼지, 소, 말, 양, 염소에 이어 특징이 두드러진 동물들을 키우는 가정이 많아지는 추세다.

방송에서도 이미 이런 반려동물에 대한 교류과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이해하는 과정들이 담긴 프로그램들이 많은 것을 보면 확실히 시대의 흐름도 무시 못하겠지만 그만큼 인간들의 삶에 있어 동물들과의 유대관계는 서로가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저자들의 경험담과 오랜 시간 동물들을 유심히 관찰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동물에 대해서만 그치는 내용이 아닌 인간이 동물들을 바라보는 시각과 동물 또한 동물들 나름대로 인간을 바라보고 저들만의 언어로 부른다는 것이 신선하게 다가온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오직 사랑하는 감정이나 언어를 가진 유일무이한 존재가 인간이란 생각을 버리게 된다.

동물들 나름대로 자기들만의 세상에서 그들만의 언어로 훈련이나 교육을 시킨다는 점, 인간들처럼 감정의 표현과 목소리를 통해 인간들처럼 살아가고 이런 동물들의 세계를 좀 더 이해함으로써 보다 관계를 돈독히 유지시킬 수 있는 책이다.

길거리 길냥이나 광장의 비둘기처럼 그 동물들 나름대로의 생활의 터전이 있기에 더불어 살아간다는 사실과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준 책이기도 하다.

곳곳에 그림 삽화가 같이 들어있어 친근감 있게 다가설 수 있는 책, 동물들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