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땅의물줄기가른산줄기,족보기술식으로정리한전통지리개념
글:이우형고지도연구가
우리나라의옛지도들은산줄기지도라할수있다.살펴보면연결되지않는산줄기는없다.함경북도의두만강끝에서목포의유달산까지도,평안북도신의주앞산에서부산의금정산을지나바다끝의다대포몰운대까지도줄줄히이어져있다.그저모든산줄기를연결해놓고보자는식의지도인것같다.
그런가하면산줄기라고는없을듯한평야지대에도뚜렷한산줄기를그려놓았다.예를들면백두산에서이어져온산줄기가속리산에서서쪽으로가지쳐수원의광교산으로이어지고,다시김포평야를남북으로가르며강화를마주보는문수산성까지연결되었다.
이산줄기를찾아1:25,000지형도를가지고답사해보면,수원북쪽광교산(582m)에서안양의왕군포를북으로두고해발100여m의낮은고개에서안산의수리산(475m)으로건너뛰고,다시북쪽으로광명시와인천을가르는낮은구릉으로이어지다가경인고속국고를가로질러철마산으로가서는계양산으로이어지고있다.여기서부터의산줄기는지형도에서도찾아보기어려운산줄기이다.100m도채되지않는해안선의낮은구릉을용하게연결시켜북으로가현산학운산수안산오봉산으로이어져것고개에서문수산(376m)으로연결되어있다.
비단김포평야의산줄기만이아니다.이와같은산줄기는전라도의평야지대에서도쉽게찾을수있다.
이와같은산줄기표현의옛지도는공공도서관에만도수백점이남아있다.이가운데1557년경에제작되어전도류(全圖類)로서가장오래된「조선방역지도」(朝鮮方域之圖·국사편찬위원회소장·국보제284호)를비롯하여그이후에제작된정상기(鄭尙驥)유형의동국지도(東國地圖)인「조선팔도도」(朝鮮八道圖),또는군현도(郡縣圖)에이르기까지모두가같은맥락을이루어똑같은산줄기를한결같이그려놓았다.
고산자김정호(金正浩)도이와같은지형표현의전통기법을계승하여「청구도」(靑邱圖)와「동여도」(東與圖),그리고「대동여지도」(大東輿地圖)를제작하였다.「대동여지도」는보다정확하고상세한산줄기물줄기지도로서거대한지형지세도(축척1:216,000·남~북660cm)로정립시킨것이다.
그러면이산줄기들은지도에서어떤의미를지닌산줄기인다.또산줄기라할수없는산맥들은왜지도상에그려놓았는가.그리고무엇을이야기하고있는것인가.
우리의옛지도는지형의사실을표현하고있다.나라땅의미약한하나의능선일망정그줄기가어디서와서어디로연결되어어디로이어졌는지뚜렷하고명쾌하게일러주고있다.아울러산줄기와어루른물줄기도그시작부터지나치는고을과고을을일러주고,어디고흘러가는가를정확하게표현하고있다.
지도는옛것이나지금의것이나다양한선과선으로이루어지는것은같다.이선들은특별히선택된선으로서그의미부여가당연하고명확한것들이다.상식의범주에있는것으로사실에입각한것이며,이용하는모든사람들의공통의식을담은것이어서생활편의에이용도가가장높은것이며정보적차원의것들이다.
다시말해서옛지도에그려진산줄기는백두대간을위시하여아무리미약한김포평야의산줄기라하더라도그시대사람들의생활편의와직결된의미있는선이라는것이다.자연히지도는그땅에대한그땅사람들의공통의식을그대로담고있어야지도로서의가치가인정된다는것과맥을같이한다는말이다.
이와같은우리옛지도에나타난산맥을글로정리한것이1800년경찬표된산경표(山經表)다.산경표는여암(旅庵)신경준(申景濬)이동국지도류의산줄기흐름을토대로<문헌비고>의‘산수고’(山水考)를집필한내용을가지고누군가가찬표한것이다.지금까지전하는대표적인본(本)은세가지가있다.규장각의<해동도리보>(海東道里譜)중의‘산경표’,정신문화연구원장서각의<여지편람>(輿地便覽)중의‘산경표’,영인본으로조선광문회(朝鮮光文會·崔南善)가1913년간행한<산경표>등이있으나모두가같은내용이다.
그내용은전국의산줄기를하나의대간(대간),하나의정간(正幹),그리고13개의정맥(正脈)으로규정하고,여기에서다시가지쳐뻗은기맥(岐脈)을기록했다.모든산맥의연결은자연지명인산이름,고개이름등으로하고,족보기술식으로하였다.
그산맥이름과순서는①백두대간(白頭大幹)②장백정간(長白正幹)③낙남정맥(洛南正脈)④청북정맥(淸北正脈)⑤청남정맥(淸南正脈)⑥해서정맥(海西正脈)⑦임진북예성남정맥(臨津北禮成南正脈)⑧한북정맥(漢北正脈)⑨낙동정맥(洛東正脈)⑩한남금북정맥(漢南錦北正脈)⑪한남정맥(漢南正脈)⑫금북정맥(錦北正脈)⑬금남호남정맥(錦南湖南正脈)⑭금남정맥(錦南正脈)⑮호남정맥(湖南正脈)으로서모두가15개다.
여기에나타난백두대간이라는산맥이름은신라말도선(道詵)의<옥룡기>(玉龍記)를비롯하여이익(李瀷·1681~1763)의<성호사설>(星湖僿說),그리고이중환(李重煥)의<택리지>(擇里志)등에서자주보였던산맥이름으로서백두산에서지리산까지뻗어내린우리땅의중심산맥이라는것이다.
모든산맥은중심산맥인백두대간에서다시가지치고있는데,북쪽과남쪽의연결산맥인장백정간과낙남정맥을그순서에서우선하고나머지는북쪽에서부터차례대로정하고있다.
이들산맥이름의특징은산이름으로된것이2개(白頭,長白),그지방이름으로된것이2개(海西,湖南),강이름과관계된것이11개로서전체적으로산맥이름을강이름에서따와그강의방위로위치를표시한특징을가지고있다.
산맥의순서를정하고이름을강이름과관계한까닭은모든정맥은관계한강의경계능선인분수령으로정의하였기때문이다.이와같은정의는그강의위치,유역의넓이,모양,그리고그세력을쉽게읽어국토의전체적경영과활용에있어정보적입장에있게한것이다.
특히산맥의이름을강이름과연관하여부여한것은산이곧물과관계된자연의섭리로서,그강을이룬물의산지(産地)라는지극한상식을포함하였다.미루어산맥의원리인식은이땅의사람들에게는새삼스러운것이아니라오랜세월그땅과함께하며살아오며얻어진축척된지리인식이며이에동화된생활상식이었다.
이로서조선시대의산맥즉산경(山經)을정리하면,
1)대간은백두산에서지리산까지의백두대간으로서이땅의중심산맥이되며,모든물줄기를크게동서로양분한다.
2)정맥은대간에서가지쳐나온이차적인산줄기로서큰강의유역능선,즉원수분(原水分)능선이다.따라서정맥은산줄기의높이,규모,또는명산,진산등과관계하지않고아무리낮고미약한산줄기라하더라도정맥의산맥이기때문에그끝까지표현한것이다.즉김포평야의낮은구릉이바로한강유역을가름하는한남정맥의줄기이므로다른산줄기에우선하여뚜렷이표시된것이다.
정맥들로형성된강은우리나라10대강의압록강(鴨綠江),두만강(豆滿江),청천강(淸川江),대동강(大同江),예성강(禮成江),임진강(臨津江),한강(漢江),금강(錦江),섬진강(蟾津江),낙동강(洛東江)등이다.
3)기맥은이름을부여하지않았다.대간·정간과정맥에서다시갈라져나온산맥으로서내(川)을이룬능선이다.
이와같은우리의산맥개념은현대의산맥개념과는달리①모든산맥은큰강과내(川),그리고골의분수령으로서그하나하나의경계선인분수령이다.②산줄기의시작과끝남의지점이명확하다.따라서정맥의시작은특정한산이고,그끝남은대체로강하구의해안선까지연결되어있다.③물줄기를경계한산맥이므로지도상에서전국토의지형지세를보다쉽게읽고활용할수있게하였다.
수계중심으로발달된도시형성과그생활권역을그유역과함께파악할수있을뿐아니라골짜기까지의수계파악도용이하게하여생활과직결되게하였으며,가장중요했던내륙산골까지의조운(漕運)영역도쉽게파악토록하였다.
이와같은산맥개념은인간주의(人間主義)를기본으로한자연지리(自然地理)를바탕에둔것으로그땅과더불어살아온그땅사람들의지리관인지리심성(地理心性·Geomentality)에기본한것이다.
현재우리가배워온산맥의이름들은장백,마천령,함령,낭림,강남,적유령,묘향,언진,멸악,마식령,태백,추가령(구조곡),광주,차령,소백,노령산맥등이다.
이산맥들은1903년일본의지질학자고토분지로(小藤文次郎)가발표한‘조선의산악론’에기초를두고일본인지리학자야스쇼에이(失洋昌永)가재집필한‘한국지리’라는교과서에서기인된것이다.
이들산맥은일반상식의산맥과는달리지질구조선즉,암석의기하학적인형(形),이것들의삼차원적배치의층층을기본선으로한것으로땅속의맥줄기를산맥의기본개념으로한것이다.
따라서광주산맥이금강산북쪽언저리에서시작되어북한강상류를서쪽으로건너북한산에이르고,다시남쪽으로한강을건너관악산광교산으로이어지고,차령산맥은설악산과오대산근처에서시작되어남한강을건너금강하류를끼고돌아대천뒤쪽으로이어지고있다.이와같은예는다른산맥에서도마찬가지로강이나내를건너뛰고,능선과능선을넘나들고있으나산맥이라는개념자체가땅위의어떤선상(線上)을기준하지않았다.
BabywhenImetyoutherewaspeaceunknown
Isetouttogetyouwithafinetoothcomb.
Iwassoftinsidetherewassomethinggoinon
YoudosomethingtomethatIcan’texplain
HoldmecloserandIfeelnopainev’rybeatofmyheartWegotsomethinggoinon
TenderloveisblindItrequiresadedication
Allthislovewefeelneedsnoconversation
Werideittogetheruhhuh
makin’lovewitheachotherunhuh
Islandsinthestreamthatiswhatweare
Nooneinbe-tweenHowcanwebewrong
Sailawaywithmetoanotherworld
Andwere-lyoneachotheruhhuh
>Fromonelovertoanotheruhhuh
Ican’tlivewithoutyouifthelovewasgone
Ev’rythingisnothingifyougotnoone
Andyoudidwalkinthenight
Slowlylosinsightoftherealthing
ButThatwon’thappentousandwegotnodoubt
Toodeepinloveandwegotnowayout
Andthemessageisclearthiscouldbetheyear
Fortherealthing
NomorewillyoucryBaby
Iwillhurtyounever
Westartandendasoneinloveforeverwec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