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다

입체로보려고구로까지갔다.

안경위에안경을쓰고우스꽝스런모습을하고보았다.

천만돌파가관심인외화이다.

천만돌파방화는한편도못봤다.

예고편

줄거리

가까운미래,지구는에너지고갈문제를해결하기위해머나먼행성판도라에서대체자원을채굴하기시작한다.하지만판도라의독성을지닌대기로인해자원획득에어려움을겪게된인류는판도라의토착민‘나비(Na’vi)’의외형에인간의의식을주입,원격조종이가능한새로운생명체‘아바타’를탄생시키는프로그램을개발한다.

한편,하반신이마비된전직해병대원‘제이크설리(샘워딩튼)’는‘아바타프로그램’에참가할것을제안받아판도라에위치한인간주둔기지로향한다.그곳에서자신의‘아바타’를통해자유롭게걸을수있게된‘제이크’는자원채굴을막으려는‘나비(Na’vi)’의무리에침투하라는임무를부여받는다.임무수행중‘나비(Na’vi)’의여전사‘네이티리(조샐다나)’를만난‘제이크’는그녀와함께다채로운모험을경험하면서‘네이티리’를사랑하게되고,‘나비(Na’vi)’들과하나가되어간다.하지만머지않아전우주의운명을결정짓는대규모전투가시작되면서‘제이크’는최후의시험대에오르게되는데….행성판도라와지구의피할수없는전쟁!이모든운명을손에쥔제이크의선택은?

아바타(Avatar)

아바타는인간과판도라행성의토착민나비(Na’vi)의DNA를결합해만든새로운하이브리드생명체.링크머신을통해인간의의식으로아바타몸체를원격조종할수있다.아바타는나비(Na’vi)와동일한신체조건을가졌기때문에판도라행성에서자유롭게활동할수있다.

판도라(Pandora)

인류가발견해낸새로운행성으로,생명력이넘치는공간이다.300m에달하는나무들이우림을이루고,언옵타늄이라는물질이지닌자기장속성으로인해거대한산들이공중에뜬채끊임없이이동한다.밤이되면판도라는수많은생명체들이내부의화학반응을통해뿜어내는형광빛으로빛난다.

나비(Na’vi)

판도라의토착민으로,파란피부,3m가넘는신장,뾰족한귀,긴꼬리를가졌다.인간과비슷한지능을지닌이들은동족및모든생명체들과끈끈한유대관계를맺으며삶과죽음을비롯한자연의섭리에순응하여살아간다.

다이어호스

지구의말과흡사한다이어호스는나비(Na’vi)족의지상이동수단이다.

그레이트리오놉테릭스

숭고하고아름다운외형을가진그레이트리오놉테릭스는나비(Na’vi)족의전설과문화에서중심이되는생물이다.나비(Na’vi)족에게는그레이트리오놉테릭스를찬양하는춤과노래가있고,존경과경외심을상징하는토템상들도있다.자기영역에침입한육식동물들과맞서싸우며,인간의비행기를공격하기도한다.

태나토어

판도라의표범이라불리는태나토어는판도라에사는육식동물중가장사나운습성을지니고있다.지구의표범과와비슷한특징을가지고있으며,근육이단단하고강인해오래달리기와도약에뛰어나다.특히목과턱이카메라셔터처럼빠르게움직여물어뜯는공격에능하고,단단한꼬리로도치명적인일격을가할수있다.

이크란

익룡과흡사한겉모양의이크란은비행에적합하게진화한생물로,강인한골격을가지고있다.이크란의뼈는생물학적으로형성된탄소섬유로구성되어있어매우가볍고튼튼한것이특징이다.‘제이크’는나비(Na’vi)족이되기위한통과의례에서이크란을길들이기위해도전하던중위험에빠지기도한다.

<출처:네이버영화제작노트>

판도라상자가열리듯볼거리가많은영화이다.

날으는공룡은쥬라기공원같고

나비족에동화되는제이크는늑대와춤을닮았다.

돈이없어하반신의마비를수술하지못한주인공제이크가

아바타프로그램에참여해걸을수있는나비족이되는설정이멋지다.

삶의구렁텅이빠져도희망을잃지않는한길이있는것이다.

나비족은집이없이해먹같은데서잠을잔다.

그러나나비족은동물및식물과영적인교감을나눌수있다.

그교감을통하여동물을말처럼타고달리고,비행기처럼타고난다.

야생화와교감을하고싶은나의마음도나비족을닮고싶다.

네이크의의식이주입된아바타가판도라에투입된다.

투입된네이크가판도라에서겪게되는모험에손에땀을쥐게한다.

나비족네이티리가침입한제이크의아바타에게활을겨누는데무엇인가제이크의주변에모여든다.

네이티리는활을놓았다.

영혼이깨끗한나비족에게모여든다는나비족의믿음이었던것이다.

그무엇은박주가리씨앗같기도하고뻐꾹나리꽃같기도하였다.

그러나어쩌면일편단심민들레,사랑을부르는민들레홀씨인지도모른다.

입체안경덕분에영혼이맑은사람이되어민들레홀씨를본다는설레임이날흥분시켰다.

나비족족장회의에서제이크를살려주며네이트리에게나비족전사로가르치라고명한다.

이후이들은점점가까워진다.

제이크가네이티리와사랑에빠져되는이는말

Iseeyou

당신을봅니다

영화<아바타>를보고ㅡ

제이크,당신을봅니다

네이티리,당신을봅니다

어느날하늘의사람들이

숲을탐하러오던날

우리는사랑에빠졌습니다

순수한대지에

당신이와서나를흔들어깨웠습니다

당신은욕심꾸러기나라에서온사람

우린힘없는꼬리달린인디언

당신과나를갈라놓으려는

아름다운숲을파괴하려는

하늘의사람들이옵니다

검은먹구름이천지를덮고

신성한나무에폭탄이비처럼내립니다

사나운새는하늘을배회하고

분노한말들이계곡을질주합니다

철없는꽃들이까불거리며핍니다

당신과나

나와당신

어찌할지몰라얼어붙고

저사악한문명의바퀴앞에무릎꿇더라도

설령내목숨이끊어져너덜거리더라도

잊지마세요

내가당신을보고있다는것을

<출처:다음블로그괜히나무잎을흔들고질경이님>

Iseeyoubyleonalewis(Avatarthemesong)

제이크의아바타에서인간제이크로의식이돌아오면아바타는움직이지못한다.

네이티리가안타깝게울부짖는다.

결국인간이나비족을공격하고

제이크는나비족의편에선다.

영화,아바타

판도라의상자가열리듯많은것이쏟아졌다.

나의판도라의상자가열려우울로치닫던마음이약간진정되었다.

내가느낀영화아바타의미덕을뽑아본다.

첫째,눈이즐겁다.

둘째,섬세한그래픽이눈이뛴다.

셋째,나비족의자연과의교감이마음에닿는다.

넷째,아바타로다시태어나는제이크의정신이동이흥미롭다.

영화‘아바타’가던진‘제2의자아’에대한상상력의진화

1999매트릭스,기계에접속가상세계로-2009아바타,새신체에영혼까지이동


‘아바타’(위사진)는의식과신체의분리에대한할리우드의오랜상상력을한데모았다.외계인에의해기억의지배를받는내용의‘다크시티’(아래왼쪽)와기계와접속해가상현실속에서새로운신체를얻는내용을다룬‘매트릭스’(아래오른쪽).

제임스캐머런의영화‘아바타(Avatar)’가경이적인흥행기록을써내려가면서영화속에서구현된‘아바타’,즉‘제2의자아’에대한관심도높아지고있다.

눈이휘둥그레지는비주얼과달리이상상력자체는새롭지않다.기계에접속해‘제2의자아’를구현하는내용은10년전영화‘매트릭스’에서이미본것이다.할리우드의상상력은자의식을지닌로봇에서새로운신체를가진‘제2의자아’로발전하고있다.‘매트릭스’가가상의세계에서자아를구현한다면‘아바타’는물리작용이가능한실체라는차이가있다.

문화평론가진중권씨는“아바타는모니터나홀로그램속이아니라실재(實在)한다는점에서흥미롭다”며“이제상상력은가상현실(VirtualReality)에서현실에정보를입히는증강현실(AugmentedReality)의개념으로바뀌고있다”고말했다.

2009년영화‘써로게이트’에서진짜육체는집안골방에서기계에연결돼있고사람들은대부분의생활을로봇(Surrogate)으로영위한다.물론‘아바타’와‘써로게이트’의상상력은인격권의문제를침해하지않는선에서구현된다.‘아바타’에서남성인제이크설리(샘워싱턴)는자신의DNA를이용해얼굴까지흡사한남성나비족으로제2의자아를구현한다.‘써로게이트’에서도때로인종이달라지기는하지만성이바뀌거나완전히다른인격의소유자로변하지는않는다.

만약상상이현실이된다면어떨까.소설가김탁환씨는“이제는신체를대신하는것이아니라뇌가옮겨다니며영생하는상상력으로발전했다”며“원래육체와달리성(性)을바꾸고전혀다른인격을구현한다면과연인격권은어떤육체에부여해야하는가하는문제가발생할것”이라고말한다.그는“온라인게임캐릭터에서나타나는부(富)의차이가실제로나타날수있다”며“아바타에도빈부격차가발생할것은자명하다”고지적했다.

‘제2의자아’가구현됐을때인격권의문제를반드시부정적으로볼필요는없다는주장도나온다.진중권씨는“이제는자신(myself)이아니라자신들(myselves)의시대”라며“아바타가현실의캐릭터와반드시일치할필요는없으며내부에존재하는다양한캐릭터와재능을실현시키는계기가될수도있다”고말했다

제2의자아에대한상상력은철학적으로도흥미로운텍스트다.서동욱(철학)서강대교수는“현대철학의핵심문제는기원혹은원형에대한부정”이라며“아바타는원형과복제물의구분이없고,기원없이계속된복제속에존립하는인간형을보여준다”고밝혔다.

자의식을가진로봇에대한공포가인간의자의식으로통제가능한아바타로옮아갔다는해석에대해서도서교수는동의했다.그는“인간의의식으로통제하는아바타는자의식을가진로봇처럼인간을공격하지않는다”고말했다.아바타는피조물인로봇에의해인간이살해당할수도있다는오랜SF적공포에서자유롭다.

좀더철학적인접근도가능하다.김용석(교양학부)영산대교수는“플라톤의영육분리설은영혼이육체로부터떠나간다는의미라기보다자리잡는(positioning)개념”이라며“영화적상상력이철학적명제에대한깊은고민과탐구의계기를제공한다”고말했다.<출처:문화일보2010-01-07이동현기자>

myselves~

또다른나…

도피의마음은아바타에동화된다.

다시한번보고싶은영화이다.

(스틸사진:다음영화정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